美 이라크주둔 찬반시위 격화 조짐…反戰단체들 철군요구 행진

  • 입력 2003년 10월 21일 18시 51분


코멘트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이 아시아 태평양 국가 순방을 마치고 귀국하면 미군의 이라크 주둔에 대한 찬반 시위가 동시에 그를 기다리고 있다.

지난해와 올해 봄까지 미국 내 반전 시위를 주도한 ‘전쟁 중단 인종주의 종식을 위한 행동대(ANSWER)’와 ‘평화정의연대(UFPJ)’는 주말인 25일 워싱턴 샌프란시스코 등에서 이라크 철군을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고 가두 행진에 나선다고 밝혔다. 집회에는 이라크 전몰 군인 유가족과 램지 클라크 전 법무장관, 이슬람권 평화운동단체 등이 동참한다.

이에 맞서 ‘자유공화연대(UFR)’ 등 미국 보수단체들도 같은 날 워싱턴에서 ‘테러와 압제에 맞서는 자유집회’를 개최하고 미군 주둔을 지지하는 행진에 나선다. 이 집회에는 이라크 이란 쿠바 등 독재국가의 망명 인사들과 각종 참전용사들이 대거 참석한다.

이라크 주둔에 반대하는 반전 단체들은 워싱턴 기념탑 근처에서, 주둔을 지지하는 단체들은 인근의 연방의회 의사당에서 집회를 가질 예정이어서 충돌 우려도 있다.

이들이 시위 날짜를 똑같이 25일로 잡은 것은 부시 행정부가 대테러 전쟁을 위해 ‘애국법’을 입안해 의회에서 통과시킨 지 2주년이 되는 날이기 때문이다.

ANSWER는 “이라크전쟁을 전후한 최근 2년 동안 불법 구금 체포 도청이 횡행하게 됐다”면서 “대신 실업 교육 건강 예산은 삭감됐다”고 비난했다.

그러나 ‘UFR’ 등 보수단체들은 “안보를 위협하는 테러조직의 일소와 자유의 옹호를 위해 대테러 전쟁은 계속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인권감시단체 ‘휴먼라이츠워치(HRW)’는 이라크에 주둔 중인 미군이 5월 1일 종전선언 이후 최소한 94명의 이라크 민간인을 ‘과연 죽여야 하는지 의심스러운 상황’에서 숨지게 했다고 20일 보고서에서 주장했다.

워싱턴 포스트는 이 보고서 내용을 전하면서 “단지 5건에 대해서만 수사가 이뤄졌으며 미군들 사이에서는 쉽게 발포해도 처벌받지 않을 수 있다는 ‘면죄부 심리’가 퍼질 우려가 있다”고 전했다.

한편 매들린 올브라이트 전 미 국무장관은 21일 프랑스 르몽드지와의 인터뷰에서 “사담 후세인 전 대통령을 축출할 필요는 있었으나 이 때문에 전쟁까지 일으킬 정도는 아니었다”며 “이라크 침략보다 대테러 전쟁과 아프가니스탄에 집중하는 게 더 중요했다”고 지적했다.

권기태기자 kk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