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공립교 “전문가를 교장으로”

  • 입력 2003년 1월 14일 18시 25분


코멘트
일본의 공립학교에 ‘민간인 학교장’ 영입 바람이 불고 있다. 교사 자격증은 없지만 기업이나 언론계 출신 등 다채로운 사회 경험이 있는 인사를 학교장으로 특별 채용하는 새로운 제도다.

교육현장이 종종 실생활과 동떨어지는 취약점을 보완해 학생들에게 ‘산교육’을 시킨다는 취지에서다.

14일 마이니치신문이 보도한 일본의 교육현장 실태 조사에 따르면 일본 57개 도도부현(都道府縣) 가운데 23개 도도부현에서 모두 50명의 민간인이 공립 초중고교 교장으로 근무 중이거나 새학기부터 근무할 예정이다.

이 같은 수는 6개 도도부현에서 18명의 민간인 학교장이 근무했던 지난해 4월에 비해 2.8배 늘어난 수다.

교육공무원이 아닌 이들 민간인 학교장은 대기업 간부나 은행 관리직 출신이 대부분이다. 언론인 출신도 종종 있다. 사이타마(埼玉)현은 맥주회사 부장을, 도쿄(東京)도는 자동차회사 기술직 간부를 교장으로 채용했다. 또 와카야마(和歌山)현은 민간방송국 부국장을, 오사카(大阪)부는 신문기자 출신을, 교토(京都)부는 맥주회사 공장장을 새학기에 교장으로 모시기로 결정했다.

교육공무원의 성역을 허문 이 조치는 2000년 1월 ‘학교교육법 시행규칙’이 개정되면서 시작됐다. 다음해 도쿄 사이타마 히로시마(廣島)에서 총 5명의 민간인이 공립학교 교장으로 채용됐다.

채용은 해당 교육자치단체가 경제단체의 추천을 받거나 자체 공모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오사카부의 경우 지난해 경제단체의 추천을 통해 2명을 채용했으며 올 신학기에는 ‘오사카부립(府立)고교 졸업생’으로 자격을 한정해 공모했다.

민간인 학교장 영입 바람에 대해 “사회 경험이나 기업 경영 마인드가 중요하다고 하지만 교육의 전문성을 해칠 수 있다” “학교장과 교사는 공동운명체인데 장기적으로 보면 민간인 교장은 교육제도상 장애가 될 수 있다”는 비판 내지 신중론도 나오고 있다.

후쿠시마(福島)현은 이 같은 지적을 고려해 지난해 10월 전임강사 형식으로 일단 채용해 적성을 평가한 뒤 올 새학기에 정식으로 교장으로 임용할 방침이다.

교직계의 일부 거부반응에도 불구하고 교육현장의 활성화를 기대하는 지방자치단체와 학부모의 요구에 따라 민간인 교장 수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한 민간인 교장은 “현장 교사와 교육에 관한 의견이 달라 곤란한 점은 있지만 실제 사회생활의 경험을 학생들에게 전하는 역할에 만족한다”고 말했다.

한편 일본 정부는 초등학교부터 고교까지 국어와 사회 과목을 제외하고 모두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는 특별학교를 신설하는 ‘외국어교육특구’ 제도를 올해 4월에 도입키로 하는 등 교육개혁에 열을 올리고 있다.도쿄=조헌주특파원

hansc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