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테러 응징戰]"이젠 행동필요" "테러 돈줄 봉쇄"

  • 입력 2001년 11월 7일 20시 22분


《영국에 이어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가 미국의 대테러 전쟁에 참전 의사를 밝힘에 따라 대규모 다국적군 형성 및 본격 지상전 돌입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미국은 7일에도 타지키스탄 접경에 있는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진지를 맹폭하는 등 지상전 대비 정지작업을 계속했다. 미국은 또 오사마 빈 라덴의 자금줄을 봉쇄하기 위해 이슬람계 환전소에 대한 전면조사에 착수하고 일부 계좌의 동결에 나섰다.》

▲獨-佛-伊 파병 약속

자크 시라크 프랑스 대통령은 6일 조지 W 부시 미 대통령과 워싱턴에서 회담한 뒤 기자회견을 갖고 “아프가니스탄 전쟁에 특수부대를 파병할 준비가 돼 있다”며 “대테러 전쟁을 위해 2000명의 군 병력을 확보해 두었다”고 말했다.

부시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테러와의 전쟁은 단순한 지지가 아닌 책임과 행동이 필요하다”며 “이제는 행동을 보여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앞서 게르하르트 슈뢰더 독일 총리도 이날 미국에 3900명 규모의 군 병력 파병을 제의했다. 슈뢰더 총리는 2차 세계대전 이후 최대 규모의 파병에 대해 “매우 중요하고 역사적으로 의미가 있는 결정”이라고 강조했다. 슈뢰더 총리는 화생방전 수행 병력 및 100여명의 특수부대, 의료 및 수송 병력과 해군 등을 지원하는 방안을 의회가 다음주에 승인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탈리아도 8대의 전투기를 포함해 육해공군을 망라한 2700명의 병력을 파병키로 했다고 이탈리아 국방부가 이날 밝혔다.

미국은 겨울철을 앞두고 지상 특수부대 병력을 100여명에서 250여명으로 증강하고 공습도 연일 강화하고 있다. 특히 미군은 지난주 공습에서 베트남전 이후 사용하지 않았던 미군 보유 폭탄 중 최대 규모인 6800㎏짜리 BLU82 ‘데이지 커터’를 투하했다고 6일 미 합참차장 피터 페이스 해병대장이 밝혔다.

타지키스탄 주둔 미 특수부대는 곧 아프간 마자르이샤리프 부근에 배치될 것이라고 타지키스탄 국방부의 한 고위 소식통이 7일 밝혔다.

아프간 반군인 북부동맹은 7일 탈레반의 북부 전략요충인 마자르이샤리프 남서쪽 60㎞ 지점의 숄게라를 점령해 마자르이샤리프에 한발 다가섰다고 북부동맹 대변인이 밝혔다.<김성규기자>kimsk@donga.com

▲이슬람환전소 전면조사

‘미국 정부가 오사마 빈 라덴의 자금줄을 봉쇄키 위해 미 전역의 이슬람계 비공식 환전·송금소인 ‘하왈라(Hawala)’에 대한 전면적인 조사에 착수했다.

미 정부는 또 ‘알 타쿠아’라는 이름의 하왈라를 소유하고 있는 이슬람 사업가의 자금이 예치돼 있는 스위스 이탈리아 리히텐슈타인 바하마 등 4곳의 은행에 대해 계좌를 동결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와 관련, 이탈리아 경찰은 이날 알 타쿠아 경영에 관련돼 있는 이집트 출신 스위스 금융업자 2명의 집을 급습하는 등 빈 라덴의 자금줄을 끊기 위한 조치들이 본격화하고 있다.

미국의 이번 하왈라 조사에는 재무부 감독하에 백악관과 중앙정보국(CIA), 연방수사국(FBI)의 금융 조사요원들로 구성된 태스크포스팀이 동원됐다.

미 사법당국에 따르면 인도에서 유래해 1980년대부터 미국 내에 개설되기 시작한 하왈라는 미국과 이슬람 국가들 간에 비공식 교환결제 방식을 사용해 송금을 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미국과 아랍에미리트(UAE)에 있는 딜러는 e메일로 100달러를 송금했다는 교신만 주고받는다는 것. 결국 실제 돈은 가지 않고 두 딜러 사이에는 채권, 채무관계만 존재한다. 이렇게 쌓인 거래실적을 놓고 나중에 비밀리에 정산할 뿐 실제 환거래는 이뤄지지 않으므로 은행거래와는 달리 기록이 남지 않는다.

미 사법당국은 이 환전·송금 대행업체들이 금융당국의 규제를 받지 않는데다 송금기록을 남기지 않는 거래관행을 갖고 있어 알 카에다와 같은 테러조직에 자금을 공급하는 통로로 이용되고 있는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미 사법당국 관계자는 6일 “규모가 큰 하왈라 운영업체 중 한 곳은 오사마 빈 라덴이 상당한 지분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빈 라덴이 미국 내에 합법적인 사업체를 소유하고 있을 가능성은 그동안 꾸준히 제기돼 왔으나 미 당국이 본격적으로 조사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기홍기자>sechep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