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캡슐] 탈로스, 건강검진 데이터 기반 의료 AI 모델 개발 外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1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 탈로스, 건강검진 데이터 기반 의료 AI 모델 개발

㈜탈로스는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 데이터를 활용해 모든 국민이 건강검진 이후 자신의 뇌동맥류 발병 위험도를 알 수 있는 의료 AI 모델을 개발했다.

또한 최근 개최한 제11회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왕중왕전에서 대통령상을 받아 국민 건강검진 결과를 활용한 공공 데이터 활용 측면에서 우수성과 객관성을 인정받았다.

올해 본격적인 시장 진입을 한 탈로스의 ‘ANRISK’는 국내 주요 건강검진 기관 10여 곳에 도입이 이뤄졌으며 건강검진센터에서 뇌동맥류 환자를 발견하는 등 의미 있는 성과를 만들었다. 국내와 의료 환경이 비슷한 일본, 대만 시장 진출을 위해 현지 업체와 MOU를 맺어 나가는 등 글로벌 진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오스템임플란트, 더이누스 손잡고 인테리어사업 강화

오스템임플란트가 프리미엄 건축 자재 브랜드 더이누스와 인테리어 사업 강화를 위해 업무 제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서울 마곡에 있는 오스템 본사에서 1일 열린 이번 협약식에는 오스템 인테리어 사업부 임정빈 본부장과 더이누스 상품 유통기획본부 김시광 본부장 등 10여 명이 참석해 병·의원에서 사용하는 인테리어 제품의 안정적인 수급과 차별화된 인테리어 제품 공동 연구 등을 함께하기로 했다. 실제로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양사는 △각종 위생도기, 타일, 수전과 집기의 안정적 납품 △고품질 자재 공급 △메이크업실·화장실·원장실 등 인테리어 디자인 자문 등 다양한 위생 영역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협약 사항을 이양하기 위해 인적·물적자원의 제공 및 공동 업무 참여 등의 방법도 구체화하기로 뜻을 모았다. 오스템임플란트는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우수한 품질의 인테리어 자재와 제품 등을 공급받을 수 있게 된 만큼 시공의 완성도와 품질도 한층 제고될 것으로 보고 있다.

■ 건국대 최수봉 교수, 엠파글리플로진 치료 효능 발표

인슐린 펌프로 치료받는 제2형 당뇨병 환자에서 엠파글리플로진의 인슐린 저항성과 췌장 기능 개선 효과가 밝혀졌다. 최수봉 건국대 의학전문대학원 명예교수(사진)는 최근 경주 화백컨벤션센터에서 대한당뇨병학회 주최로 열린 ‘2023 국제 당뇨병 및 대사 학술대회’에서 ‘제2형 당뇨병의 인슐린 펌프 치료와 함께한 엠파글리플로진 치료를 통한 포도당 조절 개선’이라는 논문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의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최 교수는 “나트륨-포도당 공동 수송체 억제제인 엠파글리플로진은 인슐린 펌프로 치료하는 제2형 당뇨병 환자의 경우 인슐린 펌프만으로 치료하는 것보다 혈당 조절과 인슐린 저항성을 더 효과적으로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라며 “본 연구에서는 인슐린 펌프 요법에 추가되는 엠파글리플로진 치료의 효능을 제2형 당뇨병 환자군에서 평가했다”고 말했다. 연구 결과, 제2형 당뇨병 환자에게 인슐린 펌프 치료와 함께 엠파글리플로진을 처방하면 인슐린 저항성과 췌장 기능이 정상화된다는 것을 입증했다.


#헬스동아#건강#의학#탈로스#오스템임플란트#건국대 최수봉 교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