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새샘 기자의 고양이끼고 드라마]흐르는 세월 탓인가… 日 국민배우의 쇠락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돌아와요 ‘기무라 다쿠야’

드라마 ‘안드로이드’의 기무라 다쿠야. 일본 TBS TV 화면 촬영
드라마 ‘안드로이드’의 기무라 다쿠야. 일본 TBS TV 화면 촬영
기무라 다쿠야. 일본의 국민배우이자 마흔이 넘도록 청춘스타의 이미지를 간직하고 있는 영원한 아이돌. 일본 대중문화에 별 관심이 없는 사람도 한 번쯤은 들어 봤을 법한 이름이다.

일본에서 그의 위상은 기록이 말해 준다. 일본 드라마 역대 평균시청률 1위에서 5위까지가 모조리 그가 주연을 한 작품인데, 이 기록은 10년이 넘도록 깨지지 않고 있다. 그의 필모그래피만 따라가도 웬만한 유명 일본 드라마는 다 섭렵할 수 있을 정도다.

그런데 요즘은 그런 명성이 무색할 지경이다. 그가 지난 분기 주연을 맡은 ‘안드로이드-A.I. 노스 러브?’는 19.2%라는 높은 시청률로 출발했지만 곧 10%대 초반으로 폭락하다 결국 평균시청률 12.8%로 마무리됐다. 과거 히트작 ‘굿럭’에서 함께 연기했던 여배우 시바사키 고와 다시 만나 화제를 모았지만 회를 거듭할수록 시청률이 떨어지는 굴욕을 겪은 것이다. 물론 일본에는 시청률 10%를 넘지 못하는 드라마가 수두룩하다. 하지만 황금시간대에 조연까지 유명 배우로 캐스팅한 결과가 이 정도이니 ‘초라하다’고 표현할 만하다.

더 큰 문제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는 점이다. 2010년 ‘달의 연인’ 이후 출연작마다 평균 시청률이 20%를 넘기지 못했고, 대부분 첫 회 시청률은 높았다가 급락하는 추세를 보였다. 시청자의 기대를 충족시켜 주지 못했다는 얘기다. 예전에는 일본의 전체 TV 시청률이 떨어지고 있으니 어쩔 수 없다는 변명이라도 했다. 하지만 지금은 동일본 대지진 이후 ‘한자와 나오키’ ‘가정부 미타’ ‘아마짱’ 등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는 작품이 연달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결국 흘러간 세월을 탓할 수밖에 없는 걸까. 출세작인 1996년 ‘롱 베이케이션’에서 하는 일마다 잘 풀리지 않는 피아니스트를 연기한 이후 기무라 다쿠야는 줄곧 신세대의 표상이었다. 미용사, 회사원, 검사, 레이서, 파일럿, 하키 선수, 연쇄 살인범, 심지어 총리를 연기할 때도 그는 어딘가 결핍이 있고 ‘쿨’한 신세대다운 모습이었다. 현실과 공명할 수 있는 역할이었다는 얘기다. 하지만 나이가 들고 세상이 변해 이 캐릭터가 더는 유효하지 않게 되자, 그는 천재 과학자나 안드로이드 같은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상상 속 캐릭터나 과거의 인물을 연기하기 시작했다.

안타까운 건 그의 외모가 여전히 아름답다는 점이다. 데뷔 당시처럼 할 말을 잃게 만드는 미모는 아니지만 세월이 깃든 뒤에도 여전히 ‘미중년’의 선두 주자다. 꾸준한 외모만큼이나 다양한 역할을 그 나름대로 소화하며 늘 한결같은 모습을 보인 점도 높이 평가할 만하다. 지금의 하락세가 기무라 다쿠야의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을 위한 모색의 시기가 되길 바라는 이유다.

이새샘 기자 iamsam@donga.com
#안드로이드#기무라 다쿠야#시청률#외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