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내는 쓰고 열매도 쓰다… ‘생고생 예능’ 허망한 시청률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7월 2일 03시 0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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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명확한 포맷에 시청자 외면

5월 12일 방송된 SBS ‘맨발의 친구들’ 인도네시아편. 탤런트 윤시윤이 청과물시장에서 과일 40kg을 지고 나르는 ‘겐동’이라는 직업을 체험하고 있다. SBS 제공
5월 12일 방송된 SBS ‘맨발의 친구들’ 인도네시아편. 탤런트 윤시윤이 청과물시장에서 과일 40kg을 지고 나르는 ‘겐동’이라는 직업을 체험하고 있다. SBS 제공
인내는 쓰고, 그 열매도 달지 않다?

MBC 예능 프로그램 ‘파이널 어드벤처’(금요일 오후 10시)와 SBS ‘맨발의 친구들’(일요일 오후 4시 55분) 얘기다. 출연자들은 생고생하며 땀을 뻘뻘 흘리지만 시청률은 바닥이다. 지난달 28일 방송된 ‘파이널 어드벤처’와 30일 방송된 ‘맨발의 친구들’의 시청률은 각각 2.6%와 4.8%(닐슨코리아 전국 시청률 기준).

열심히 구르고 뛰는데도 시청률이 지지부진한 이유는 출연자들의 ‘땀’에 시청자가 공감할 만한 요소가 없기 때문이다.

‘파이널 어드벤처’는 태국 사이욕이라는 밀림지역에서 출연자 12명이 2인 1조를 이뤄 서바이벌 경주를 펼친다. 맨몸으로 강을 헤엄쳐 건너고, 위험천만한 암벽을 오른다. 여배우 황인영은 칼에 손을 베여 병원 치료를 받았고, 레슬링 선수 심권호는 나무에 긁혀 살점이 떨어져 나가기도 했다. ‘생존을 위한 게임’이라고는 하지만 기껏해야 ‘노(櫓) 찾기’ 같은 허망한 미션에 시청자들은 채널을 돌린다.

베트남과 인도네시아를 돌며 인력거를 끌거나 시장에서 음식을 팔아 자급자족한다는 콘셉트로 시작한 ‘맨발의 친구들’. 시청자들의 반응이 냉담하자 지난달 해외 촬영을 중단하고 국내 촬영으로 방향을 선회했지만 여전히 갈피도, 시청률도 못 잡고 있다.

반면 같은 생고생 예능이지만 달디 단 열매를 맛보는 프로그램도 있다. 극한의 오지에서 인간의 생존을 다룬 SBS ‘정글의 법칙’(금요일 오후 10시)과 리얼한 군대 체험을 그린 MBC ‘일밤-진짜 사나이’(일요일 오후 4시 55분)는 시청률이 14.5%와 14.6%로 동시간대 1위를 달린다.

전문가들은 생고생 예능이 성공하려면 출연자들 사이에 ‘화학작용’이 있어야 하고, 포맷과 캐릭터의 조화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한다. ‘파이널 어드벤처’의 경우 레이스 과정에만 치중해 “지루하다”는 평 일색이다. ‘정글의 법칙’의 김병만처럼 중심을 잡아주는 인물도 없다. 포맷에만 집중하다 등장인물에서 뽑아낼 수 있는 재미를 놓쳤다는 지적이다.

반대로 ‘맨발의 친구들’은 강호동을 비롯해 슈퍼주니어의 은혁, SS501의 김현중, 애프터스쿨의 유이 등 ‘인물’을 앞세웠지만 명확한 포맷 없이 갈피를 못 잡고 헤맨다. 국내 촬영으로 급히 노선을 변경한 이후 시청자 게시판에는 “과거 ‘패밀리가 떴다’와 ‘1박 2일’이 섞인 아류작이다”라는 비판 글이 올라온다.

정석희 문화평론가는 “생고생하는 모습을 보여준다고 무조건 재미있는 건 아니다”라며 “포맷이나 인물 모두 신선해야 하고, 포맷 자체에 설득력이 있거나 처음에는 서로 몰랐던 멤버들이 점차 진정성 있는 관계로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시청자들이 출연진의 생고생에 공감하게 된다”고 분석했다.

최고야 기자 best@donga.com
#파이널 어드벤처#맨발의 친구들#예능 프로그램#시청자#공감#시청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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