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2플러스] 송하윤 “김별 이름 버리고 개명한 이유…”

  • Array
  • 입력 2012년 7월 23일 11시 19분


코멘트

배우 송하윤(27)이 1년 6개월 만에 영화 ‘나는 공무원이다’의 미선 역으로 컴백했다. 그동안 김별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해 왔던 송하윤은 성숙한 연기자로 거듭나기 위해 계명을 하고 머리도 단발로 자르며 이미지 변신을 했다.

현재 송하윤은 영화 뿐 아니라 SBS 드라마 ‘유령’에도 출연하고 있다. 송하윤은 “촬영이 너무 재미있고 선배들에게 많이 배운다”며 “너무 행복하다”고 심경을 전했다.

▶ “‘나는 공무원이다’ 정말 즐겁게 촬영했다”

-영화 ‘나는 공무원이다’를 처음 본 소감은?

“진짜로 행복했고 마음이 짠했다. 내가 연기를 잘했느냐 못했느냐를 떠나서 그냥 기분이 좋았다. 진짜 현장에서 재미있게 놀면서 촬영했다. 그때의 추억들을 보니까 다시 생각이 나면서 그립기도 하고 그래서 짠했다.”

-마음 편하게 놀면서 찍기 쉽지 않았을 텐데.

“솔직히 말하면 처음에는 윤제문 선배님이 너무 어려웠다. 윤제문 선배님도 우리가 너무 어리다 보니까 대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우리는 우리끼리 똘똘 뭉쳐 있으니까 선배님은 다가가기가 어려웠을 것 같다. 그런데 그런 점들이 연기하는데 도움은 된 것 같다. 어색한 관계로 연기를 하는 게 초반 부분이라서 그런 점들이 잘 드러났다. 나중에는 서로 응원하면서 열심히 촬영했다.”

-밴드 연습은 어느 정도 했는지.

“거의 매일 연습을 했던 것 같다. 영화 끝나고 나서도 모여서 게속 연습을 했다. 영화에서 맺어진 이 인연을 버리기가 아까워서 모이자 했다. 영화 끝나고 한 5~6개월 만났던 것 같다. 꾸준히 만나고 얘기도 나누고 그랬다. 고등학교 친구들 만나는 것처럼 편했다.”

-‘나는 공무원이다’의 매력을 꼽자면.

“평범함? 이 영화에 굉장히 큰 이벤트나 클라이맥스는 없다. 그런데 영화를 보고 나면 장면 장면이 기억에 남는다. 특히 극 중에서 이제문 선배님이 과거를 회상하면서 다락방에 올라가서 LP판 찾는데 발에 먼지가 묻어 있는 모습이 그러하다. 이처럼 소소한 것들을 아름답게 보여준 영화가 아닌가 싶다.”

▶ “성숙한 배우로 성장하기 위해 개명했다”

-영화에서는 긴 머리던데, 일부러 머리를 기른 건지.

“사실 머리에 얽힌 사연이 있다. 한 5년 전에 삭발을 한 적이 있었다. 영화 ‘후궁’을 촬영한 김대승 감독님의 ‘인연’이라는 작품에 출연한 적이 있다. 그때 백혈병 걸린 역이라서 삭발을 했었다. 행복하게 촬영을 했는데, 안타깝게도 개봉을 못 했다. 영화 촬영할 때는 몰랐는데, 끝나고 나니 삭발에 대한 스트레스가 몰려왔다. 그러다 보니까 머리가 손을 못 데겠더라. 그래서 자르지도 못하고 계속 길렀다.”

-김별에서 송하윤으로 개명을 했다. 계명을 한 이유가 무엇인가.

“너무 애기로만 보는 게 마음에 걸렸다. 주위에서도 어려보인다고 하니까. 그런 것들도 있고, 좀 더 나이를 먹었을 때 안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바꾸게 됐다. 지금은 이름도 바꾸고 머리도 단발로 잘라서 그런지 성숙해 보인다고 하더라. 내게는 지금이 모든 게 바뀌는 시기인 것 같다. 촬영장에서 임하는 자세라던가 상대방에게 어떻게 해야 되는지에 대한 생각도 많이 바뀐 것 같다.”

-성격이 굉장히 적극적이고 발랄한데.

“지금은 그렇지만, 예전에는 ‘왜 이렇게 어둡냐?’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그거는 지금도 내가 풀어야 할 숙제인 것 같다. 성격이 꽤 많이 바뀌었다. 영화 ‘나는 공무원이다’를 하면서 성격이 많이 바뀐 것 같다. 좋은 친구들을 만나고 음악을 하면서 많이 치유가 된 것 같다.”

동아닷컴 홍수민 기자 sumini@donga.com
사진|동아닷컴 국경원 기자 onecu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