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만나러 갑니다’ 첫 촬영 마친 MC 강성연 씨

  • Array
  • 입력 2012년 7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아직도 멘붕 상태랍니다”

MC 강성연은 탈북 여성들의 사연을 들으면 같은 여자라 더 답답하고 화가 난다고 한다. 녹화 중에 탈북 여성 한 사람 한사람이 대단해 보여 넋이 빠진 채 쳐다보다 멘트를 놓치기도 했다고. 채널A 제공
MC 강성연은 탈북 여성들의 사연을 들으면 같은 여자라 더 답답하고 화가 난다고 한다. 녹화 중에 탈북 여성 한 사람 한사람이 대단해 보여 넋이 빠진 채 쳐다보다 멘트를 놓치기도 했다고. 채널A 제공
“아직 멘붕(멘털붕괴·심리적으로 혼란스러운) 상태예요. 대한민국 국민으로 다시 태어난 것 같고요.”

채널A ‘이제 만나러 갑니다’(일 오후 10시 50분)를 새로 진행하는 강성연(36)은 지난달 28일 첫 촬영에 들어가기 전 ‘절대 울지 않겠다’고 단단히 마음먹었다. ‘이제 만나러…’는 탈북 여성들이 패널로 출연해 이산(離散)의 아픔을 소개하고 남북 간 문화 차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프로그램. 상상을 초월하는 기구한 사연이 많이 소개되면서 전임자인 배우 박선영은 늘 손수건을 들고 나왔다.

“촬영이 시작되기 전 제작진이 ‘한 달 멘붕’을 조심하라고 하더라고요. 마음 단단히 먹고 일부러 손수건도 준비하지 않았어요. 그런데 녹화가 끝날 때 보니 너무 울어 넋이 나가 있는 거예요. 그날 밤 한숨도 못 잤어요.”

12일 경기 고양시 장항동 촬영장에서 만난 강성연은 첫 촬영을 떠올리며 다시 눈물을 훔쳤다. 기존 진행자인 남희석, 브로닌 멀렌과 함께한 첫 촬영분은 15일 방송됐다. ‘이제 만나러…’는 독특한 내용과 감동이 넘치는 사연들로 미국 로스앤젤레스타임스, 프랑스 르몽드, 일본 NHK 등 각국의 권위 있는 언론들도 주목해 왔다. 이런 프로그램의 진행을 맡아 달라는 제안을 받아 들고 고민이 적지 않았다고 그는 말했다.

“도망 가고 싶었어요. 자격이 없다고 생각했죠. 그런데 프로그램을 함께 본 남편이 ‘네가 해야 한다’고 설득했어요. 각자의 위치에서 낼 수 있는 목소리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거였죠. 결국 탈북 여성들의 이야기를 전하는 일을 해야겠다고 다짐했어요.”

‘이제 만나러…’에는 슬픈 사연만 등장하는 게 아니다. 북한에 있던 시절, 또 남한에 정착해 살게 된 뒤 탈북 여성들이 체험한 ‘웃기는’ 에피소드도 많이 등장한다. 탈북 여성들이 여느 여자들처럼 예쁜 구두, 헤어스타일, 옷에 대해 수다 떠는 게 그에게는 아직 낯설다. “탈북하는 줄도 모르고 친언니 손을 잡고 두만강을 건넌 여성이 있어요. 중국에서 인신매매까지 당하며 탈출 과정에서 갖은 고생을 했는데도 환한 웃음이 남아 있었죠. ‘저게 희망이구나’ 생각했어요.”

그는 탈북자들의 사연을 전하는 ‘집배원’ 같은 진행자가 되고 싶다고 했다. “탈북자의 현실을 몰랐던, 모른 척했던 시청자들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이들을 가슴에 새겼으면 좋겠어요. 그런 분들이 늘어나고, 또 친구들에게 얘기해 주고, 그러면서 생기는 긍정의 힘을 믿어요.”

전주영 기자 aimhigh@donga.com
#강성연#이제 만나러 갑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