男 인피니트 - 女 에이핑크가 일 낸다

  • Array
  • 입력 2012년 1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2012 인기폭발 아이돌 누굴까” 전문가 20명 설문조사

음악성과 대중성 양쪽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인피니트(위). 멤버들의 캐릭터와 전체적 분위기가 신선하다는 평가를 받은 에이핑크.
음악성과 대중성 양쪽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인피니트(위). 멤버들의 캐릭터와 전체적 분위기가 신선하다는 평가를 받은 에이핑크.
요즘 “애들 떼로 나와 춤추는 거 딱 질색”이라고 불평하면 ‘용자(용기가 많거나 과도한 사람)’로 몰리기 쉽다. “내가 ‘연식’이 좀 돼서”라는 변명도 통하지 않는다. 지난해를 기점으로 아이돌 그룹은 케이팝(K-Pop·한국대중가요)의 상징, 문화 수출의 역군이 됐다. 해외 팬들이 케이팝의 경쟁력으로 가장 많이 꼽는 것이 아이돌 그룹의 ‘군무’를 위시한 무대 퍼포먼스다. 가요 전문가들은 “올해는 아이돌의 해외 진출이 더 넓어지고 국내 가요시장에서의 경쟁도 더 치열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방송사 PD와 기자, 가요 기획자, 대중음악 평론가 등 가요 전문가 20명에게 ‘2012년, 가장 높이 도약할 아이돌 그룹은 누구냐’고 물었다. 스타성과 잠재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답이 나왔다. 이미 정상급에 안착한 그룹은 대상에서 제외했다.

남자 아이돌 중 7인조 인피니트가 7표를 얻어 1위에 올랐다. 2010년 데뷔한 이들은 지난해 ‘파라다이스’ ‘내꺼 하자’를 히트시키며 빠른 시간에 정상권 문턱까지 올랐다. 강태규 뮤직팜 이사는 “음악이 남성적이고 트렌디하며 비주얼과의 결합도 뛰어나다”면서 “에픽하이, 넬 등을 보유하며 음악적 저력을 닦은 기획사에서 나온 만큼 음악적 차별성이 가장 눈에 띈다”고 말했다. 인피니트는 가요계 각 분야 종사자들에게서 고른 지지를 받았다. 평단의 지지가 높은 점이 눈에 띄었다. 배순탁 대중음악 평론가는 “음악이나 실력으로 볼 때 아직까지도 과소평가돼 있다”고 했고, 강일권 대중음악 평론가는 “10대만을 겨냥한 ‘버블검 팝’에서 벗어나 차별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했다. 일부 응답자는 “인피니트는 이미 떴다”며 다른 아이돌에게 표를 던졌으나 많은 응답자들은 “더 뜰 것 같다”며 이들을 지목했다.

여자 아이돌 가운데는 7인조 에이핑크가 ‘몰표’를 받아 1위에 올랐다. 응답자의 절반이 이들을 올해 가장 눈여겨볼 아이돌로 꼽았다. 전문가들은 청순하고 순수한 매력을 잘 내세운 점이 다른 걸그룹과 차별되는 잠재력이라고 분석했다. 최규성 대중음악 평론가는 “10대를 공략할 깜찍함부터 핑클·SES 세대의 향수를 자극할 복고성까지 두루 갖췄다”고 말했다. 허금욱 SBS PD는 “관능미를 내세워 ‘이미 보여줄 만큼 보여준’ 여타 걸그룹과 달리 어떤 색깔을 덧칠해도 좋은 잠재력을 지녔다. 소속사의 전폭적인 지원도 간과할 수 없는 요소”라고 했다.

인피니트와 에이핑크에게 표가 집중된 결과 2위권부터는 ‘춘추전국’에 가까웠다. 남성 아이돌 중에는 틴탑이 두 번째로 많은 지지를 얻었다. 작곡가 용감한형제는 “잠재력에 비해 평가절하된 느낌이 크다. 퍼포먼스와 ‘끼’ 양면에서 뛰어나다”고 평가했다. 박재준 YG엔터테인먼트 이사는 “군무가 여러 아이돌 가운데서도 도드라져 보일 만큼 잘 맞아 떨어지며 다른 팀과 차별되는 매력을 지녔다”고 했다. 보이프렌드, B1A4, MIB 등도 복수로 지목됐다.

여성 아이돌 중엔 걸스데이가 복수로 지목된 가운데, 라니아, 레인보우, 쇼콜라, 스피카, 씨리얼 등이 언급됐다.

새해의 음악적 트렌드에 대해서는 많은 전문가들이 일렉트로닉 댄스의 여전한 강세 속에 아이돌 붐이 계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문혁 채널A ‘K POPCON’ PD는 “지난해 ‘나는 가수다’ 등으로 가창력이 조명됐지만 세시봉 열풍의 단명에서 보듯 이런 분위기가 오래 지속될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이라며 “퍼포먼스와 패션, 캐릭터 설정 등에 있어 아이돌이 계속 진화하고 있어 최소 향후 1년은 이들이 판의 분위기를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임희윤 기자 imi@donga.com   
강은지 기자 kej09@donga.com    
<설문에 응해주신 분>

강일권 대중음악평론가 강태규 뮤직팜 이사 공태희 OBS ‘WAVE K-POP’ PD 김범석 채널A 문화부 기자 김용 플레디스 이사 김원겸 스포츠동아 엔터테인먼트부 기자 김홍범 KBS 라디오 ‘홍진경의 두시!’ PD 남궁찬 로엔엔터테인먼트 이사 노현태 큐브엔터테인먼트 이사 박재준 YG엔터테인먼트 이사 배순탁 대중음악평론가 용감한형제 작곡가 이문혁 채널A ‘K POPCON’ PD 이영준 울림엔터테인먼트 이사 이진영 키위뮤직 이사 이창호 MBC 라디오 ‘이동진의 꿈꾸는 다락방’ PD 최규성 대중음악평론가 최성필 DSP미디어 이사 최지선 대중음악평론가 허금욱 SBS 라디오 ‘붐의 영스트리트’ PD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