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상-의견부터 생방송 떨림까지… 가수들, 트위터로 마음을 노래하다

  • Array
  • 입력 2010년 11월 16일 03시 00분


코멘트

“그 많던 팬들 다 어디로 갔을까…추천곡 읽다 지새는 행복한 밤…”

“‘더 클래식(The Classic)’ 1집을 사셨던 70만 명은 도대체 다 어디로 갔을까? 이런 생각을 했는데 요즘 트위터에서 한두 명씩 만나요.”

1994년 ‘마법의 성’을 히트시킨 더 클래식의 김광진이 11일 자신의 트위터에 올린 글이다. 그는 현재 증권사 펀드매니저로 일하고 있지만 트위터에서는 뮤지션으로 돌아간다.

트위터가 아이돌 그룹 위주로 흘러가는 TV 무대에 상대적으로 설 기회가 적은 가수들에게 또 다른 무대가 되고 있다. 이들은 트위터를 통해 자신의 존재감을 확인하면서 못다 한 이야기도 전하고 있다.

김광진은 19∼21일 서울 종로구 동숭동 ‘문화공간 이다’에서 ‘편지’라는 제목의 공연을 연다. 그는 “왜 라이브를 녹음한 게 음반보다 더 좋게 느껴질까 생각해보면 메트로놈의 사용이다. 라이브에서 메트로놈 없이 연주할 때 연주자의 감정이 이입되면서 곡의 진행에 따라 미묘한 템포의 변화가 더 좋은 느낌을 주는 경우가 많다”고 트위터에 올리기도 했다.

김동률은 지난달 18일 일본 록 밴드 안전지대의 공연을 보고 난 뒤 “음악이란 추억을 되새기는 것, 다시 한 번 절실히 느끼게 한 공연이었다”면서 “가수로서 히트곡은 되도록 많이 불러야겠다는 반성(?)도 해보게 되었습니다”라는 감상을 올렸다.

이문세는 8월 “연말 공연 준비하는데 꼭 듣고 싶으신 곡 딱 한 곡만 추천해주세요”라는 글을 올렸다. 하루 뒤, 그는 다시 “여러분의 추천곡을 들여다보느라 밤을 지새웠답니다. 참 행복한 지새움이네요∼”라며 쏟아진 신청곡 요청에 대한 감동을 전했다.

인디 뮤지션들은 트위터를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들의 트위터에서는 멤버들의 활동은 물론이고 생방송을 앞둔 멤버들의 떨리는 마음을 고스란히 확인할 수 있다. 최근 5집을 낸 팝 듀오 캐스커의 멤버 이융진은 10일 생방송 스케줄 두 개를 알리며 “생 방 송 라 이 브 가 있구요 둘 다 생 방 송 라 이 브 아 청심환”이라는 글을 올려 긴장감을 나타냈다. 인디 밴드 안녕바다의 멤버 명제도 “뮤비 보충촬영중이에요” “안녕바다 음악프로에 나와요” 등 활동 상황을 주로 올렸다.

트위터는 논란이 되는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타내는 창구 역할도 하고 있다. 모던 록 밴드 보드카레인의 멤버 안승준은 예능 프로그램과 드라마에 등장한 밴드가 한 가요 관련 시상식 후보로 오르자 “몇십 년 동안 연기해 오신 분들 제쳐두고 카메오 출연하셨던 분들이 연기대상 후보자에 주르륵 올라가면 난리가 나겠죠”라며 아쉬움을 표시했다. 캐스커 멤버 이준오도 같은 상에 대해 “이 상은 전적으로 판매량으로 후보를 정하고 시상하는 곳이잖아요…. 힘 빠지는 이 기분은 참”이라고 적었다.

트위터를 통해 음악 이야기나 자신의 견해를 밝히는 것 외에 ‘속보성 뉴스’를 전하는 일도 잦아졌다. 윤종신은 지난달 27일 “사진이 빠지고 같은 페이지가 두 번 겹쳐서 초도물량(초기 물량)을 다시 찍는다”며 음반 발매 연기 사실을 알렸다. 지난달 31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이병우 기타콘서트는 공연을 약 2주일 앞두고 트위터를 통해 출연 게스트 명단을 공개하며 표 예매율을 끌어올렸다.

음악평론가 김작가 씨는 “트위터의 전파력과 사용의 편리함이 맞물린 결과”라며 “트위터 붐이 지나갈 때까지는 가수들이 직접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이 현상이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트위터가 중견가수들과 인디밴드의 새로운 무대를 위한 소통의 창구가 되고 있다. 가수 김광진과 윤종신, 인디팝 듀오 캐스커(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 사진 제공 아카스타·MYSTIC89·파스텔뮤직
트위터가 중견가수들과 인디밴드의 새로운 무대를 위한 소통의 창구가 되고 있다. 가수 김광진과 윤종신, 인디팝 듀오 캐스커(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 사진 제공 아카스타·MYSTIC89·파스텔뮤직


강은지 기자 kej0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