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한국영화 세계로 간다…美영화사 '실미도'에 135억투자

  • 입력 2002년 3월 15일 14시 00분


왼쪽부터 김정상 김형준 권혁조 강우석씨
왼쪽부터 김정상 김형준 권혁조 강우석씨
국내 영화 사상 처음으로 할리우드 메이저 영화사가 국내에서 만들어지는 영화에 제작비 전액을 투자하고 세계 시장에 배급한다.

한국 콜럼비아 트라이스타 권혁조 사장, 시네마서비스 회장 강우석 감독과 김정상사장, 한맥영화사 김형준 사장은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안국동 한 카페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할리우드의 콜럼비아 트라이스타가 1970년대 실미도 사건을 배경으로 한맥영화사가 제작하는 영화 ‘실미도’ (가제)에 최대 1000만달러(약 135억원)의 제작비를 전액 투자하고 영화가 완성되면 미국 등 세계 시장에 배급하기로 최근 계약했다” 고 밝혔다.

▼관련기사▼

- 강우석감독 "세계에 어필하는 액션물 될것"

강우석감독은 올 여름부터 촬영에 들어가 내년 여름 방학 시즌에 개봉할 계획이다. 투자사인 콜럼비아 트라이스타가 세계 시장 배급권만 갖고 국내 배급은 시네마서비스가 맡기로 했다.

그동안 할리우드 메이저 영화사의 국내 법인이 비디오 판권 시장 등 국내 영화 시장 개척 용으로 국내 영화 제작비를 부분 지원한 적은 있었으나, 100억원 규모의 제작비를 전액 투자키로한 것은 이번이 처음. 이는 지난해부터 본격화 된 한국 영화 열풍과 그 경쟁력이 세계 영화 시장의 본거지인 할리우드에서 본격 공인됐다는 것이 영화계의 대체적인 평가다. 지난해 조폭마누라 달마야 놀자 등 국내 히트작의 리메이크 판권이 할리우드에 팔리기 시작했다.

권혁조 한국 콜럼비아 트라이스타 사장은 “콜럼비아 트라이스타 본사는 수년 전부터 한국 영화의 세계 시장 진출 가능성을 주목해왔다” 며 “한국과 미국 영화계가 윈윈(Win Win)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고 그 의미를 부여했다.

한맥영화사 김형준 사장은 “1999년 출간된 백동호씨의 장편소설 ‘실미도’ 의 판권을 사들인 후 작가를 여섯 번 바꿔가며 작업한 끝에 시나리오를 완성했다” 며 “한국적 분단 현실을 담고있으면서도 세계 관객들에게 고루 어필할 수 있는 소재라고 확신한다” 고 말했다.

강우석 감독은 “‘실미도’ 가 한국 영화의 본격적인 세계 시장 공략을 알리는 신호탄이 될 것” 이라며 “아직 촬영 장소를 정하지는 않았으나 인천 앞바다에 있는 실제 실미도에서 촬영할 가능성이 높다” 고 말했다. 강감독은 평소 ‘강우석 사단’ 으로 분류돼온 박중훈 이성재 설경구 등을 주연배우로 기용할 의사를 밝혔다.

실미도는 인천 앞바다에 있는 섬으로 1968년 김신조 사건에 대한 보복으로 박정희 정권이 극비리에 사형수 등을 북파 공작원으로 양성한 곳. 하지만 이후 남북관계의 변화로 북파가 지연되고 섬에 고립되자 불만을 품은 공작원들이 1971년 경비병들을 사살하고 섬을 탈출, 탈취한 버스로 청와대로 향하던 중 서울 영등포에서 모두 자폭한다.

이승헌기자 dd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