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분양 한파 속 안정성 높은 대형사 시공 단지 인기 ↑

  • 동아경제
  • 입력 2024년 3월 19일 09시 00분


코멘트
‘힐스테이트 속초’ 투시도
‘힐스테이트 속초’ 투시도
현대엔지니어링 시공 ‘힐스테이트 속초’ 분양

올해 건설업계에 최대 화두는 PF 위기다. 지난해 말 중견건설사의 워크아웃 소식으로 건설업계 전반이 위기감이 감돌고 있다. 이렇다 보니 내 집 마련을 앞둔 수요자들은 신용등급과 재무상태가 건전한 대형건설사 아파트에 더욱 관심을 두는 분위기다.

건설산업지식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올 들어 이날까지 금융결제원 당좌거래 정지 기준으로 부도난 건설업체는 1월 3곳, 2월 2곳 등 총 5곳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 2곳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규모로 2019년(10곳) 이후 최고치다. 특히, 올해 부도 처리된 건설업체는 모두 지방 소재의 중소건설업체로 나타났다.

자진폐업신고 건수도 증가세다. 올해 전문건설사 폐업신고는 478건으로 지난해 동기간(445건) 대비 7.4% 늘었다. 종합건설사를 포함한 전체 폐업신고는 2023년 506건에서 올해는 542건으로 증가했다.

이러한 건설업계 위기감이 최고조에 이르자, 업계는 대형건설사 아파트 선호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대형건설사는 중소건설사와 비교해 안정적인 자금력을 갖춘 데다 기술력, 상품성까지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분양 시장에서 대형사와 중소건설사 간 양극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대형건설사(10대 건설사) 아파트의 평균 청약경쟁률은 17.02대 1인데 반해 중소건설사 아파트는 9대 1이었다. 또한 올해(2월 26일 기준) 분양한 단지도 대형건설사 평균 청약경쟁률(14.74대 1)이 그 외 건설사 평균 청약경쟁률(4.96대 1) 대비 약 3배 가량 높았다.

한 업계 전문가는 “대형건설사의 경우 해외 및 환경 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어 중소건설사 대비 상대적으로 부담이 덜하다”라며 “총선 이후 건설사 연쇄부도를 우려한 ‘4월 위기설’이 확산하고 있어 재무안정성이 높은 대형건설사를 향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현대엔지니어링은 강원특별자치도 속초시 금호동 일원에서 ‘힐스테이트 속초’를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5층, 11개동, 전용면적 84·104㎡ 총 925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힐스테이트 속초'는 1차 계약금 500만원, 2차 계약금 대출알선, 중도금(60%) 무이자 대출 등의 다양한 금융 혜택을 제공해 수요자들의 자금 부담을 줄였다.

속초의 중심부인 금호동에 들어서 우수한 정주여건도 갖췄다. 우선, 반경 1km 내에 속초 중심 상권이 몰려 있는 속초중앙전통시장과 설악로데오거리 등이 있어 이용이 편리하며, 속초시청, 속초의료원, 춘천지방검찰청 속초지청, 속초문화예술회관 등 각종 주거편의시설도 가깝다. 여기에 단지 앞으로 중앙초, 속초해랑중이 자리해 자녀들의 안전한 통학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반경 1㎞ 내 속초초, 설악중 등이 위치해 있다.

우수한 교통여건도 갖췄다. 먼저, 단지 반경 750m 이내에 속초 시외버스터미널이 자리해 타지역을 편리하게 오갈 수 있으며, 속초항국제여객터미널 등이 인접하다. 또한, 단지 주변에 위치한 7번국도, 56번 지방도를 통해 지역 내 이동이 편리하고, 단지 앞으로 다양한 노선의 순환버스도 지날 예정이다.

게다가 단지 반경 500m 이내(106동 기준)에 영랑호와 영랑호수공원 산책로가 위치해 있어 여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함께 힐링의 공간을 제공한다. 여기에 동해안의 대표적인 호수로 꼽히는 청초호수도 인근에 위치해 있다.

또한, 단지 반경 2km 이내에 등대해수욕장이 위치해 있다. 단지 서측으로는 설악산이 자리해 있다. 이로 인해 단지(일부 세대)는 영랑호, 청초호, 동해바다, 설악산 울산바위 등 산, 바다, 호수 멀티뷰 조망이 가능하다.

인근 개발 호재도 풍부하다. 단지 반경 3km 이내에 서울에서 춘천을 거쳐 속초까지 연결되는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개발사업이 진행(2027년 개통 예정) 중으로, 향후 서울 접근성도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해당 노선 개통 시 KTX-이음 속초역을 통해 속초에서 서울 용산까지 환승 없이 1시간 40분 만에 도달할 수 있다.

상품성도 우수하다. 남향 위주의 단지 배치로 채광이 우수하고, 4Bay 맞통풍 구조 설계(일부 세대 제외)로 통풍도 우수하다. 여기에 혁신적인 특화설계로 공간활용도를 극대화했다. 여기에 입주민의 편의를 위한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도 예정돼 있으며, 단지 내 커뮤니티 시설로는 다함께 돌봄센터, 골프연습장, 게스트하우스, 피트니스 등이 조성될 예정이다.

한편, 힐스테이트 속초의 견본주택은 강원특별자치도 속초시 조양동 일원에 있다.

최용석 동아닷컴 기자 duck8@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