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R]이사진의 ‘경험적 다양성’, 과감한 혁신에 긍정적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1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경험적 다양성 갖춘 이사회
경영진에게 창의적 관점 제공
급진적 혁신 일구는 데 기여

글로벌 제약사 모더나는 코로나19 팬데믹 초기에 메신저 리보핵산(mRNA)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백신을 빠르게 개발했다. 이런 혁신은 코로나19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병에 대한 백신 개발에 효과적으로 나설 수 있는 새로운 기술적 토대를 열었다는 점에서 ‘급진적 혁신’이라고 할 수 있다. 급진적 혁신은 그 성과가 크지만 과정에서 실패할 확률이 높고 비용이 많이 들뿐더러 수익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 부담이다. 따라서 기업의 주요 의사결정을 내리는 이사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이사회 구성원의 다양성이 혁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기존 연구들은 대체로 이사회 구성원의 인구통계학적 다양성, 즉 성별이나 인종, 나이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들 연구는 인구통계학적으로 다양한 이사회가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감시하고 오류를 걸러내는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기업의 혁신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다.

미국 인디애나대 켈리 경영대학원 연구팀은 이사진의 경험적 다양성, 즉 교육 수준이나 종사했던 산업 또는 조직 경험 등이 급진적 혁신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다. 연구팀은 1996년부터 2014년 사이 971개의 미국 상장 기업 이사진의 경험적 다양성을 조사했다. 해당 기업들의 급진적 혁신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이들이 내놓은 특허를 조사했다. 그리고 이사진의 경험적 다양성이 혁신적인 특허의 양이나 질적인 면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봤다.

연구 결과 이사진의 경험적 다양성은 경영진에 대한 건설적인 조언과 상담을 강화해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쳤다. 다시 말해 다양한 경험을 가진 이사들은 표면적으로는 연결점이 잘 드러나지 않는 지식 조각들을 결합해 새로운 해석을 도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정보적 다양성을 확대했다. 이는 새로운 관점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이어졌고 최고경영진이 생각하지 못했던 전략적 기회를 발견하거나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데 기여했다. 또 기업의 과감한 탐색 활동을 방해하는 집단 의사결정 시스템의 편향을 완화하기도 했다. 이는 모니터링 기능을 강화하는 측면에서 혁신에 기여하는 인구통계학적 다양성과는 다른 효과다.

이 연구는 이사회 구성의 다양성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 한번 확인하게 해준다. 특히 이사진의 인구통계학적 다양성과 경험적 다양성이 혁신에 각각 다른 경로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보여줬다. 인구통계학적으로 다양한 이사진은 연구개발 활동의 효율성을 높이고 이는 기업의 기존 사업이나 단기적 성과에 영향을 준다. 반면 다양한 영역에서 전문지식을 갖춘 이사들은 장기적인 가치 창출에 기여하는 독창적인 조언을 제공해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 실제로 모더나 이사회에도 경영, 의료, 과학, 경제, 저널리즘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험과 전문지식을 갖춘 이사들이 포진해 있었다. 이들은 각자 다른 전문성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관점을 모더나에 제공했고 이는 급진적인 혁신의 바탕이 된 것으로 보인다.

최병철 한국외국어대 경영대학 경영전략 교수 bchoi@hufs.ac.kr
정리=장재웅 기자 jwoong04@donga.com
#모더나#코로나19#경험적 다양성#급진적 혁신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