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벤처투자 글로벌 펀드 확대해 ‘K-유니콘’ 키운다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1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국내 이어 스타트업 해외 진출 앞장
해외 VC에 출자, 8조9000억 자펀드 조성
글로벌 LP로 거듭나며 영향력 확대

유웅환 한국벤처투자 대표(오른쪽)와 도미닉 존슨 영국 투자장관은 6월 영국 런던에서 만나 양국의 투자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한국벤처투자 제공
유웅환 한국벤처투자 대표(오른쪽)와 도미닉 존슨 영국 투자장관은 6월 영국 런던에서 만나 양국의 투자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한국벤처투자 제공
한국벤처투자(KVIC)가 국내에 이어 글로벌 시장에서 스타트업 마중물 역할을 하고 있다. ‘해외 VC 글로벌펀드’를 통해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모태펀드 운용기관인 한국벤처투자는 국내 벤처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는 동시에,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해 2013년 글로벌펀드를 출범시켰다. 총 6293억 원을 출자해 약 8조9000억 원 규모의 자펀드를 조성했다.

그동안 알토스벤처스(미국), 트랜스링크캐피털(미국), 파텍파트너스(프랑스), 버텍스벤처스(싱가포르) 등 해외 벤처캐피털(VC)에 자금을 출자해 결성한 자펀드는 59개에 달한다. 이 펀드들로부터 투자를 유치한 국내 스타트업 수는 472곳(1조64억 원 규모)이다. 이미 출자금 대비 두 배 이상의 투자가 이뤄졌다.

한국벤처투자는 보다 활발한 투자를 위해 해외 VC들에 출자금의 1배수 이상을 국내 스타트업에 투자해야 한다는 조건을 제시하고 있다. 글로벌펀드 출자금 규모가 커질수록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투자 유치 규모와 사례도 느는 구조다.

글로벌펀드는 ‘K유니콘’ 성장의 밑거름이 됐다. 유니콘 기업은 기업가치 1조 원 이상의 비상장 신생기업을 말한다. 주요 투자기업은 비바리퍼블리카(토스), 우아한형제들(배달의민족), 하이퍼커넥트(아자르), 당근마켓, 버킷플레이스(오늘의집), 몰로코, 더핑크퐁컴퍼니(스마트스터디) 등이다.

올해 해외 VC 글로벌펀드 출자사업 예산은 883억 원(일반 649억 원, 국가 간 협력 130억 원, 유니콘 프로젝트 104억 원)이다. 일반 분야 출자사업 선정 결과 접수 시점 경쟁률은 7.6 대 1이었다. 총 45개 펀드가 출자제안서를 제출했다. 미국, 싱가포르, 일본, 영국, 프랑스 등 5개국 7개 펀드가 최종 선정됐다. 총 1조1000억 원 이상 규모의 자펀드를 새로 조성할 계획이다.

해외 VC 네트워크와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공무원연금공단과 손잡고 505억 원 규모의 ‘GEPS 글로벌 VC 펀드’를 조성하기도 했다. 해당 모펀드를 통해 2조 원 규모의 자펀드를 결성할 예정이다.

출자사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지원책도 강구하고 있다.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 확대를 위해 ‘글로벌 점프업 프로그램’과 ‘비대면 IR’을 진행하는 동시에 KOTRA 등 타 기관과 협업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베트남 등 신흥국의 모태펀드·벤처투자 유관 기관에 노하우도 전수하고 있다.

국가 간 공동 펀드 조성에도 힘쓰고 있다. 한국벤처투자는 사우디아라비아 모태펀드 운용기관인 사우디벤처투자(SVC)와 업무합의각서(MOA)를 체결했다. 한-사우디 공동 펀드는 한국벤처투자, 사우디벤처투자 등이 주요 출자자(LP)로 참여했다. 이에 따라 총 1억6000만 달러(약 2080억 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 중이다.

이 같은 글로벌 협력 수요에 발맞춰 해외 사무소도 확장한다. 2013년 미국 실리콘밸리, 2014년 중국 상하이, 2015년 싱가포르에 이어 22일 영국 런던에 4번째 해외 사무소를 연다. 영국 VC는 총 231개로, 유럽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유웅환 한국벤처투자 대표는 도미닉 존슨 영국 투자장관과 대면 회담을 통해 신규 해외 사무소가 한국과 유럽 벤처 생태계의 교두보가 될 수 있도록 협력을 요청했다. 양국의 우수 스타트업들이 해외 투자를 유치하고, 양국에 진출할 수 있도록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했다.

최근엔 미 실리콘밸리에서 국내 스타트업 투자 유치 지원 프로그램인 ‘글로벌 VC 커넥트 365(Global VC Connect 365 in SF)’를 개최했다. 미국 투자 동향을 공유하고, 스타트업과 VC 간 일대일 IR 코칭을 진행하는 등 실질적 도움을 제공하는 데 집중했다.

유 대표는 “해외로 점차 영향력을 확대하며 글로벌 LP로 거듭나고 있다”며 “해외 VC와 함께하는 글로벌펀드가 활성화되면 국내 벤처 생태계는 지속 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다. 국내 벤처 스타트업의 글로벌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원홍 기자 bluesky@donga.com
#한국벤처투자#해외 vc#글로벌펀드#k유니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