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 덕후가 완성한 손목 혁신, 가민 [바이브랜드]

  • 인터비즈

출처 : 가민코리아
출처 : 가민코리아

스포티한 디자인과 고도화된 운동 추적 기능이 탑재된 시계. 가민에 대한 수식어입니다. 가민코리아를 만나 러너들이 즐겨 찾는 시계가 되기까지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군인 지갑 열게 한 매력
가민의 공동 창업가인 게리 버렐과 민 카오는 항공장비 제조사의 엔지니어 출신입니다. 1980년 미 국방부가 민간 제품에도 GPS 사용을 허가하자 두 사람은 과감히 퇴사합니다. 휴대용 GPS 시대를 열겠다며 자신들의 이름을 본떠 가민(Gary+Min)을 창립하죠.

가민 워치를 착용한 러너들_출처 : 가민코리아
가민 워치를 착용한 러너들_출처 : 가민코리아

민간용 소형항공기 내비게이션과 산악용 GPS 기기 등을 선보이며 기술력을 인정받습니다. 1990년 걸프전 당시 군인들이 사비로 가민 제품을 구매할 정도로요. 이후 두 사람은 일상용 제품 연구에 돌입, 2003년 러닝용 스마트워치 ‘포러너 101’을 출시합니다. 사이클 및 수영 등의 제품 라인을 확장하며 지금의 가민을 일궈냈죠.

투박한 안전 지킴이
출처 : 가민코리아
출처 : 가민코리아

가민 워치의 기틀이 된 포러너 시리즈는 여전히 인기 제품입니다. 차별점을 묻자 ‘독보적인 기술력’을 강조합니다. 세세한 기록 측정은 물론 마라톤 참가일을 입력하면 일정별 훈련 루틴을 추천하는 기능이 근거라고요. 사고가 감지되면 지정된 연락처에 러너의 위치를 공유하는 시스템도 인상적입니다. “코로나19에 따른 급격한 매출 변화는 없었지만 포러너 시리즈가 꾸준히 브랜드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스마트폰을 들고 뛸 때의 불편함도 해결됩니다. 심박수 안정도 및 보폭 균형지수 표시는 물론 음원 저장 기능까지 포러너 일부 제품에 탑재돼 스마트폰 없이도 달릴 수 있죠.

러닝 편집숍 굿러너컴퍼니의 김재희 매니저는 “포러너 935를 사용 중인 러너로서 가벼운 무게와 배터리 지속시간이 만족스럽다”라고 평가합니다. 마라톤 코스를 다운받아 안내받을 수 있다는 점도 강조했죠.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나고 여러 스포츠를 지원한다는 점에서 러닝 입문자에게 필요한 브랜드라는 입장입니다.

가민 포러너 55_출처 : 가민코리아
가민 포러너 55_출처 : 가민코리아

실제 가민은 20만 원대 엔트리 제품에도 힘을 쏟습니다. 초보 러너들과 친해지기 위한 노력이죠. 입문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건 ‘포러너 55’. 타 시리즈 대비 저렴한 가격(23만 9천 원)이 장점입니다.

멀리서라도 도울게요
가민코리아는 팬데믹 기간에도 달렸습니다.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준비 중이던 행사들을 철회한 후, 가상 10km 마라톤인 \'가민 버츄얼 런\'을 단행했죠. 가민 워치를 차고 10km를 완주하면 참여 완료. 실제 경기처럼 랭킹도 표시됐습니다. 1주일간 1981명이 달렸다고 하네요. 원격 러닝 훈련도 지원했습니다. 2021년에 창단한 \'가민 런 클럽(GRC)\'이 대표적입니다. 마라토너로 구성된 코치진이 무료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며 효율적인 러닝을 지원했죠.

향후 가민코리아는 여러 종목의 스포츠 대회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미 다이빙, 트레일 런, 크로스핏, 스키 등 각종 경기의 스폰서로도 참가 중이죠. 실제 스포츠별 제품 라인도 갖추고 있습니다. 예컨대 골프가 2030대의 취미로 자리 잡으며 가민 골프 아이템의 수요도 증가했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모델 어프로치 S62의 가격은 62만 9천 원. 수트에도 어울리는 클래식한 디자인이 돋보입니다. 코스에서 가장 가까운 기상 관측소의 정보를 공유 받아 풍향과 풍속을 알려주는 기능도 인기 요인이죠.

골프용 워치 어프로치 S62_출처 : 가민코리아
골프용 워치 어프로치 S62_출처 : 가민코리아


고객을 땀나게 하는 매장
코로나 사태가 진정됨에 따라 오프라인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졌죠. 특히 고기능 제품일수록 매장에서 상세한 안내가 이뤄져야 합니다.

가민코리아가 매장을 체험형 공간으로 활용하는 이유입니다. 워치를 착용한 채 러닝머신과 자전거를 탈 수 있는 코너가 한 예입니다. 워치 진열대로 향하면 제품마다 핵심 기능이 표시된 아이콘이 눈길을 끌죠.

가민 브랜드샵_출처 : 가민코리아
가민 브랜드샵_출처 : 가민코리아

물론 가민이 스포츠용 워치 시장에서 유일한 강자는 아닙니다. 디자인과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감안하면 대안책이 많죠.

분명한 건 안전한 러닝을 돕는 전문가란 사실. 스포츠만을 위해 탄생한 GPS이니까요. 가민이 여전히 러너들 사이에서 언급되는 이유가 아닐까요?

*이 기사는 2022년 10월 1일에 발행됐습니다.

#바이브랜드#가민#스포츠워치
© dongA.com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