白色에서 百色으로… 가전이 화려해졌다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1월 4일 03시 00분


가전시장 경쟁적 색채 마케팅… 삼성, ‘비스포크’라인 전제품 확대
LG, 팬톤 손잡고 ‘오브제컬렉션’ 강화… “자기표현 중시 MZ소비자 영향”

단조로운 무채색 위주였던 국내 가전제품의 색상이 화려해지고 있다. 최근 삼성전자의 소비자 취향 맞춤형
 가전인 ‘비스포크’ 라인업(위쪽 사진)과 LG전자의 공간 인테리어 가전인 ‘오브제컬렉션’이 색채 디자인 경쟁을 벌이고 있다. 
삼성전자·LG전자 제공
단조로운 무채색 위주였던 국내 가전제품의 색상이 화려해지고 있다. 최근 삼성전자의 소비자 취향 맞춤형 가전인 ‘비스포크’ 라인업(위쪽 사진)과 LG전자의 공간 인테리어 가전인 ‘오브제컬렉션’이 색채 디자인 경쟁을 벌이고 있다. 삼성전자·LG전자 제공
흰색 가전에서 백 가지 넘는 색을 가진 가전으로, 주방 및 일반 생활가전을 가리키는 ‘백색 가전’의 의미가 바뀌고 있다. 인테리어와 자기 표현을 중요시하는 MZ세대(1980∼2000년대 초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 통칭)가 핵심 가전 소비층으로 떠오르면서 가전 시장에서도 색채 마케팅이 강화되는 추세다.

국내 가전 시장 양대 라이벌인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최근 색채와 디자인 요소를 강조한 하위 브랜드인 ‘비스포크’(삼성전자)와 ‘오브제컬렉션’(LG전자)으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삼성전자는 가전 시장서 고객 선택과 취향을 담는 방향으로 마케팅 전략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LG전자는 기존 프리미엄 가전 이미지를 다지는 측면에서 색채 인테리어 마케팅에 적극 나서는 모습이다.

가전 부문에서 색채 마케팅 포문을 연 쪽은 삼성전자다. 2019년 6월 맞춤형 가전 라인업인 비스포크 냉장고 제품을 출시하면서 본격화됐다. 삼성전자는 이후 생활가전 부문에서 비교적 다양한 가격대 제품군에 다양한 유채색 디자인을 강조하고 소비자 취향에 따른 넓은 선택 폭을 강조해 나가고 있다.

올 3월에는 삼성전자가 소비자 개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을 맞춰 주는 ‘비스포크’ 콘셉트를 생활가전 제품 전체로 확대한 ‘비스포크 홈’을 공개하고 주방 가전뿐 아니라 거실, 의류케어 가전까지 총 20종의 비스포크 가전 신제품을 선보였다. 적게는 3종(정수기)부터 382종(냉장고)까지 다채로운 색상 선택지를 제공해 소비자가 고를 수 있다.

삼성전자가 비스포크 냉장고 컬러 선택지를 382종으로 늘린 올 3월부터 5월까지 판매 성장률은 전년 동기 대비 금액 기준으로 약 30%에 이른다. 2019년 9월 3종 컬러로 출시했던 비스포크 직화오븐은 올해 4월 7종 색상으로 신제품이 출시됐는데 4월부터 두 달간 금액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4배 매출 성장을 이룬 것으로 나타났다.

LG전자에서는 디자인 요소를 강화해 내놓은 이른바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의 성장이 두드러진다. 오브제컬렉션 제품군은 지난해 11월 출시 당시엔 11종이었는데 올해 식물생활가전, 무선청소기, 로봇청소기, 공기청정기 등이 추가돼 16종으로 늘었다.

LG전자에 따르면 오브제컬렉션 구매층 중 40대 이하가 차지하는 비중은 60%가 넘는다. LG전자는 디자인 가전인 오브제컬렉션을 통해 기존 품질 만족도가 높던 충성 고객 외에도 젊은층의 관심까지도 이끌어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LG전자는 오브제컬렉션이 색채 마케팅 부문에서 세계적인 권위를 지닌 미국 팬톤컬러연구소와 협업해 소비자의 눈길을 끄는 고급스러운 색채를 17가지로 선별·적용하는 등 색채 마케팅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이들 주요 가전 업체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실내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고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점을 색채 가전 인기 이유로 꼽는다.

가전업계 관계자는 “유채색 가전을 구입하는 소비자는 전체적인 색깔 맞춤을 하기 위해 되도록 한 브랜드에서 3개 이상 여러 가전제품을 구매하는 ‘큰손’이다. 이들 고객을 잡는 게 각 회사의 중요한 목표가 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최근 1년간 LG전자 베스트숍에서 오브제컬렉션을 구입한 고객의 약 30%가 3가지 이상의 제품을 동시에 구입한 것으로 조사됐다.

#lg#색채 마케팅#비스포크#팬톤#오브제컬렉션#흰색#백색
© dongA.com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