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권역, 이천시 새 주거 중심지로 떠오를 듯

동아닷컴 최용석 기자 입력 2021-10-14 11:04수정 2021-10-14 11:09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휴먼빌 에듀파크시티 조감도
경기도 이천시 부동산 시장에서 ‘SK하이닉스권역’이 떠오르고 있다. SK하이닉스 효과로 지역경제가 활성화되고 인구 유입이 늘어나는 등 주변 지역을 중심으로 부동산 시장이 상승세를 타고 있어서다.

SK하이닉스와 같은 대기업이 들어서면 종사자를 중심으로 배후수요가 탄탄해질 뿐 아니라 쇼핑·의료 등 각종 편의시설과 도시 기반시설 개발이 함께 이뤄진다. 이러한 경우 지역 안에서 일과 생활을 모두 누릴 수 있어 입주민의 주거만족도가 높다는 분석이다.

SK하이닉스는 이천에서 가장 많은 세금을 내는 기업으로, 고용 인원만 2만명이 넘는다. 최근에는 SK하이닉스 M16 반도체 공장도 가동을 시작했다. M16은 축구장 8개에 해당하는 5만7,000㎡의 면적에 길이 336m, 폭 163m, 높이는 아파트 37층에 달하는 105m로 조성됐다. 이는 SK하이닉스가 국내외에 보유한 생산 시설 중 최대 규모로 총 80조2,000억원의 생산 유발효과와 34만8,000여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예상된다.

이러한 SK하이닉스를 중심으로 사동지구 등 주거지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어 SK하이닉스권역이 이천의 새 주거 중심지로 도약할 전망이다. 따라서 기존에 터미널권역과 부발역권역으로 구분됐던 이천 생활권에 사동지구가 새로운 주거 중심지로 거듭날 것으로 보인다.

주요기사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자료를 보면, SK하이닉스 인근에 위치한 ‘이천사동신원아침도시’의 전용 74㎡는 지난 9월 3억 7,000만원에 거래되며 신고가를 세웠다.


이런 가운데, 이천시 사동2지구에서 '휴먼빌 에듀파크시티'가 분양될 예정이다. 일신건영이 분양하는 이 단지는 SK하이닉스 이천 캠퍼스에서 약 300m 거리에 있어 직접적인 SK하이닉스 효과와 직주근접 프리미엄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휴먼빌 에듀파크시티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5층, 8개동, 전용 59~84㎡, 총 605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전 세대가 중소형 평형으로 구성되며, 4BAY 판상형 타입을 위주의 설계로 완성도를 높였다.

이 단지는 교육환경이 우수하며 단지 내 강남 대치동 유명 학원인 대치누리교육이 들어서는 등 이천에서는 처음으로 교육 특화 단지로 조성될 예정이어서, 어린 자녀를 키우는 3040세대 수요자들의 관심이 예상된다. 사동초등학교와 사동초병설유치원을 걸어서 통학할 수 있고 사동중, 효양고를 비롯한 다수의 학교가 단지 인근에 있어 통학하기 편리하다. 인근 권역에서는 보기 힘든 차가 없는 공원형 단지로 조성돼 쾌적한 단지환경은 물론 안심하고 자녀를 키울 수 있다.

여기에 농구장 12개 규모(약 5,200㎡)의 어린이공원이 단지와 맞닿아 조성될 예정이고, 단지 바로 옆에 공공도서관도 건립될 예정이어서 자녀를 키우기 좋은 주거환경을 자랑한다. 그 밖에 경기도의료원 이천병원, 영어마을 등이 근처에 있고 대형마트와 백화점, 이천 롯데아울렛 등도 이용하기 쉽다.

인근 부발역을 이용하면 강남까지 40분대에 닿을 수 있으며, 성남~장호원간 도로를 통해 분당까지 20분대, 강남까지 30분이면 도착할 수 있다. 영동고속도로 이천IC가 가까이 있고, 추후 단지 인근에 부발 하이패스IC(2024년 예정)가 신설될 계획으로 수도권 광역도로 접근성이 뛰어나며, 수도권 제2외곽순환도로 오산~이천(2022년 예정), 이천~양평(2026년 예정)이 개통될 예정으로 수도권 전역으로의 이동이 더욱 쉬워질 전망이다.

이천시는 비규제지역으로 이천뿐 아니라 서울·경기·인천 거주자도 청약이 가능하다. 청약통장 가입 후 12개월 이상, 지역별·면적별 예치금 조건을 충족하면 세대주 및 주택 소유 여부에 관계없이 1순위로 청약할 수 있다. 재당첨 제한이 없고 당첨자 발표일로부터 6개월이 지나면 전매도 가능하다.

휴먼빌 에듀파크시티 견본주택은 경기도 이천시 부발읍 아미리 일원에 마련되며, 11월 중 오픈 예정이다.

동아닷컴 최용석 기자 duck8@donga.com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