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일주일째 파업에 곳곳 배송지연… 노조 4000여명 상경농성

변종국 기자 , 공승배 기자 입력 2021-06-16 03:00수정 2021-06-16 03:47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업체별 배송제한지역 긴급공지… 우체국, 신선식품 택배접수 중단
집회선 “사회적 합의 즉시 이행을”… 해산요구 경찰과 곳곳서 충돌 발생
국회, 합의기구 회의 열어 해법 모색
‘산더미’ 택배상자 15일 광주 광산구의 한 택배회사 물류센터에서 시민이 배송 지연으로 산더미처럼 쌓인 택배 상자를 바라보고 있다. 9일 사회적 합의 이행을 촉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한 택배노조는 15일에는 서울 여의도공원 일대에서 약 4000명 규모의 대규모 상경 투쟁을 진행했다. 광주=박영철 기자 skyblue@donga.com
택배노조가 사회적 합의 이행을 촉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한 지 일주일째로 접어들면서 일부 지역의 배송 차질이 현실화됐다. 택배업계 노사 등은 15일 국회에서 택배 종사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 회의를 열고 국토교통부가 마련한 중재안을 논의하며 2차 사회적 합의를 위한 막바지 조율에 나섰다.

CJ대한통운, 한진, 롯데, 로젠택배 등은 이날 파업 참여 인원이 많은 일부 지역에서 일정량이 넘으면 더 이상 택배 접수를 하지 않거나 접수된 택배의 물류센터 운송 등을 중단시키거나 미루는 방법으로 배송을 늦추고 있다. 우체국택배는 냉장·냉동 등 신선식품 택배 접수를 중단했다.

업체별로 공지한 배송 차질 지역을 종합해 보면 서울 은평구와 강동구, 경기 성남시, 광주시, 수원시, 용인시, 이천시 등 수도권은 물론이고 경남, 경북, 전남, 전북 등 전국 곳곳에서 배송이 지연되고 있다. 일부 소비자들은 블로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으로 배송 지연 상황 정보를 공유하기도 했다.

온라인 쇼핑 업체들은 ‘택배회사별 배송 불가 지역’을 공지하면서 고객의 양해를 구하고 있다. 신선식품 등 빠른 배송이 필요한 업체들은 “넉넉한 시간을 두고 주문을 해 달라” “배송 차질이 어떻게 확산될지 몰라 특정 제품 신청은 받지 않는다” 등의 공지를 내걸었다.

주요기사
파업을 진행 중인 택배노조는 이날 서울 여의도공원 일대에서 전국 택배 종사자 40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1박 2일 노숙 농성에 나섰다. 이들은 집회에서 택배노동자의 과로 원인으로 꼽히는 ‘분류 작업’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즉각 이행하라고 주장했다.

경찰이 이날 집회에 대해 도심 내 10인 이상의 집회가 금지된 상황에서 열렸다며 ‘불법 집회’로 간주하고 해산을 요구하자 곳곳에서 집회 참가자와 경찰 간 물리적 충돌이 벌어졌다. 경찰 관계자는 “집회를 강행한 주최자 등 주요 참가자를 집시법과 감염병예방법 위반 혐의로 사법 처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택배노조는 택배 분류 작업을 택배회사의 책임으로 명시한 사회적 합의 이행을 촉구하고 있다. 올 1월 체결된 1차 사회적 합의에 따라 택배를 배송 지역별로 분류하는 작업은 택배회사 몫인데도 택배 종사자의 85%가 여전히 분류 작업을 맡고 있다는 게 택배노조 측 주장이다. 택배사 측은 분류 작업 인원 투입 등 인프라 확충을 당초 ‘1년 유예하겠다’고 한 데서 ‘연내 시행으로 당기겠다’는 입장이다. 택배노조는 기존에 했던 분류 작업 비용에 대한 소급 지급과 과로사 방지를 위해 주 평균 노동시간 60시간을 준수하는 데 따라 줄어드는 임금 보전도 요구하고 있다.

이날 국회에서는 택배 노사와 정부 여당 등이 참여하는 사회적 합의기구 회의가 열렸다. 16일까지 이어지는 회의에선 올 1월 내놓은 사회적 합의 시행 시점과 택배 수수료 인상 문제, 택배 종사자 과로사 방지 대책 등을 놓고 논의를 진행했다.

사회적 합의기구 관계자는 “노사가 합의에 상당히 접근했는데 아직 일부 쟁점이 남은 부분이 있다”고 밝혔다. 사회적 합의기구는 16일 화주단체, 소비자단체가 참여하는 회의를 열어 최종 논의에 나선다.

변종국 bjk@donga.com기자페이지 바로가기>·공승배 기자
#택배노조#택배 분류 작업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