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탕감안될 빚 7000억 ‘눈덩이’…인수자 부담 가중

  • 뉴스1
  • 입력 2021년 5월 30일 07시 15분


코멘트
평택시 쌍용자동차 평택출고센터에 차량이 주차돼 있다. 2021.4.15/뉴스1 © News1
평택시 쌍용자동차 평택출고센터에 차량이 주차돼 있다. 2021.4.15/뉴스1 © News1
쌍용자동차가 법정관리를 거치더라도 탕감되지 않는 공익채권 규모가 7000억원에 육박하고 있다. 이는 인수자를 찾더라도 반드시 갚아야 할 돈으로 그만큼 인수대금이 올라가는 셈이다. 이를 고려하면 쌍용차 인수를 위해선 1조원에 가까운 금액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30일 법조계와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달 15일 회생절차(법정관리) 개시가 결정된 쌍용자동차의 공익채권 규모는 약 6900억원이다.

회생절차를 신청한 지난해 말까지만 해도 4000억원 수준이었지만 쌍용차의 영업활동이 정상화하지 못하면서 지속적인 임금 체불과 납품 대금 지연이 발생해 공익채권 규모도 크게 증가했다.

공익채권은 회생절차를 거치더라도 탕감되지 않은 채권으로 근로자에 대한 임금·퇴직금과 세금, 회생절차 신청 후 생긴 납품 대금 등이 해당한다.

금융기관 채권 등과 다르게 법정관리를 거쳐도 규모가 줄지 않기 때문에 인수자가 고스란히 부담할 수밖에 없다. 실제로 회생절차 개시 직전까지 쌍용차 인수를 타진하던 미국의 자동차업체 HAAH오토모티브가 최종 결정을 내리지 못한 이유도 공익채권 때문이었다.

7000억원에 육박하는 공익채권을 고려하면 쌍용차의 인수시 필요한 자금은 1조원에 육박할 수 있다는 게 서울회생법원 측의 예상이다. 기존에 업계 안팎에서 나온 예상치 3000억원과는 격차가 크다.

구체적인 매각대금은 다음달 제출될 한영회계법인의 조사보고서에서 나올 예정이다. 다만 쌍용차에서 자료 제출이 늦어지면서 조사보고서 제출 기한은 다음달 10일에서 30일로 미뤄진 상태다. 전반적인 매각작업도 뒤로 밀릴 가능성이 커졌다.

일단 쌍용차는 이번주에 EY한영과 미래에셋증권 중 한곳을 매각주간사로 선정할 예정이다. 지난주 프리젠테이션을 마쳤고 법원 허가가 떨어지면 입찰 공고, 인수의향서 제출, 실사 등의 절차가 시작된다.

현재 인수자 후보로 거론되는 기업은 미국 HAAH오토모티브를 비롯해 전기버스 제조업체 에디슨모터스, 케이팝모터스 등이다. 다만 매각 대금이 당초보다 커지면서 이들의 실제 인수 능력 등에선 물음표가 따라다니고 있다. 에디슨모터스의 경우 2015년부터 자본잠식 상태고, 케이팝모터스는 2014년 설립된 20명 미만의 중소기업이다.

쌍용차 등 업계에선 HAAH가 이미 재무적투자자(FI)와 전략적투자자(SI)를 확보하고 있어서 그나마 자금조달 능력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HAAH는 기존에도 산업은행 등 정부에 자신들과 동등한 수준의 자금지원을 요청해 왔다.

결국 인수 후보군의 쌍용차 인수 부담을 낮추기 위해선 산은의 자금투입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산은은 쌍용차에 대한 책임이 법원으로 넘어간 만큼 추가 자금 지원에 대해선 신중한 입장이다. 다만 인수자의 자금 능력과 사업계획 등이 충분하다면 조건부 지원의 가능성은 있다.

법조계 관계자는 “노조가 구조조정을 반대하고 있고 쌍용차의 사업성이 밝지 않은 데다가, 공익채권 규모가 너무 커서 인수전은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산은이 이처럼 불확실한 쌍용차에 당장 신규 자금을 투입한다면 업무상 배임에 해당할 수도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