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홈쇼핑의 ‘상생’… 무료방송으로 中企제품에 ‘날개’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3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자동 물걸레 청소기 제조업체
낮은 인지도 극복하고 매출 폭발, “유통업체 입점제의 등 방송효과”
롯데홈쇼핑 “방송시간 대폭확대”

롯데홈쇼핑의 중소기업 무료 방송 제도인 ‘상생스튜디오’가 우수한 품질에도 낮은 인지도로 빛을 못 봤던 중기들을 조명해 홈쇼핑 데뷔를 돕는 상생 프로그램으로 주목받고 있다.

자동 물걸레 청소기로 주부들에게 잘 알려진 ㈜오토싱은 롯데홈쇼핑의 중소기업 무료 방송을 통해 사업의 전환점을 맞이하게 된 기업이다. 2007년 9월 설립된 오토싱은 믹서, 칫솔 살균기 등 다양한 생활가전 상품을 개발해 오다가 2014년부터 무선 물걸레 청소기 전문 업체로 방향을 정했다. 1년 넘는 연구개발(R&D) 과정을 거쳐 업계 최초로 무선 양방향 물걸레 청소기 개발에 성공해 품질에는 자신 있었다.

㈜오토싱이 개발한 물걸레 청소기.
㈜오토싱이 개발한 물걸레 청소기.
오토싱이 개발한 물걸레 청소기는 무선 방식이면서 최대 사용 시간도 1시간이나 돼 소비자 편의성을 높였다. 제품에 자신 있는 오토싱은 온라인 쇼핑몰과 도매상 및 특판 업체들을 상대로 판매를 시작했지만 낮은 브랜드 인지도와 무선 물걸레 청소기라는 생소한 상품에 소비자들은 선뜻 지갑을 열지 않았다.

이때 오토싱이 문을 두드린 곳이 롯데홈쇼핑이다. 오토싱은 2015년 5월 롯데홈쇼핑이 진행하는 중소기업 무료 방송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해 그해 6월 자동 물걸레 청소기를 홈쇼핑에 처음 선보였다. 방송에서 자동 물걸레 청소기를 활용해 손쉽게 청소하는 시연 장면을 본 소비자들의 반응은 뜨거웠다. 첫 방송 판매 실적은 1300여 대. 주부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면서 점차 매출도 상승했다. 홈쇼핑 입점 전인 2014년 5억 원에 불과했던 매출은 2016년 롯데홈쇼핑 한 곳에서만 9만5000여 대가 판매되면서 150억 원으로 급증했다. 지난해에도 14만5000대가 판매돼 매출액은 200억 원이나 된다. 고효주 오토싱 최고경영자(CEO)는 “롯데홈쇼핑 무료 방송으로 상품 가치를 고객들에게 알려 안정적인 판로를 개척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올 1월 롯데홈쇼핑을 통해 무료 방송을 진행한 제이제이바이오도 방송을 통해 우수한 품질을 소비자에게 알릴 수 있었다. 2010년 설립된 제이제이바이오는 규모는 작지만 다수의 특허와 인증을 갖고 있는 프리미엄 위생상품 제조업체다. 대표 상품은 프로폴리스 추출물과 자일리톨 등을 주성분으로 하는 프리미엄 치약.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입소문이 났지만 낮은 인지도 때문에 매출 성장에 한계가 있었다.

제이제이바이오의 프리미엄 치약.
제이제이바이오의 프리미엄 치약.
제이제이바이오는 첫 방송 30분 만에 면세점, 백화점 등 6개 오프라인 매장에서 한 달간 판매되는 실적을 달성했다. 이종걸 제이제이바이오 대표는 “홈쇼핑 방송 이후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출 모두 급증했다”며 “유통업체들의 입점 제의도 들어와 마케팅 효과를 톡톡히 누렸다”고 말했다.

중소기업 무료 방송 지원 프로그램인 롯데홈쇼핑의 ‘상생스튜디오’가 낮은 인지도로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의 데뷔 무대로
 주목받고 있다. 사진은 홈쇼핑을 통해 사업 전환점을 맞은 ㈜오토싱의 홈쇼핑 방송 장면. 롯데홈쇼핑 제공
중소기업 무료 방송 지원 프로그램인 롯데홈쇼핑의 ‘상생스튜디오’가 낮은 인지도로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의 데뷔 무대로 주목받고 있다. 사진은 홈쇼핑을 통해 사업 전환점을 맞은 ㈜오토싱의 홈쇼핑 방송 장면. 롯데홈쇼핑 제공
롯데홈쇼핑 중소기업 무료 방송 지원 프로그램인 ‘상생스튜디오’는 2013년 1월부터 중소벤처기업부(당시 중소기업청)와 양해각서를 맺고 품질이 우수한 중소기업 상품을 수수료 없이 방송해주는 상생활동이다. 현재까지 무료 방송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소개된 상품은 태원트레이딩의 ‘분리형 바지걸이’, ㈜진한공업의 ‘도블레’ 등 78개나 된다.

롯데홈쇼핑은 중소기업 무료 방송을 일회성 판매 방송이 아닌 미래의 파트너사 유치를 위한 장기 투자로 보고 앞으로도 상생스튜디오를 이어갈 계획이다. 롯데홈쇼핑 관계자는 “단순히 1회 소개 방송에 그치지 않고 재고 소진을 위한 추가 방송 기회까지 제공해 연간 168회로 방송 시간을 대폭 확대 운영하여 중소기업 상품 발굴 및 판로 지원 활동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신수정 기자 crystal@donga.com
#롯데홈쇼핑#상생#무료방송#중소제품#날개#자동물걸레#청소기제조업체#인지도#매출#폭발#유통업체#입점제#방송효과#방송시간#대폭확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