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TECH]의류관리 척척, VR체험 생생…‘욜로족’ 위한 가전 인기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6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호황 맞은 ‘욜로 가전’

LG전자는 4월 싱글족도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와인셀러 미니’ 를 출시했다. 기존 제품이 43∼85병을 보관했던 것과 달리 최대 8병까지 보관할 수 있는 실용적인 용량으로 와인냉장고 대중화를 노린 제품이다. LG전자 제공
LG전자는 4월 싱글족도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와인셀러 미니’ 를 출시했다. 기존 제품이 43∼85병을 보관했던 것과 달리 최대 8병까지 보관할 수 있는 실용적인 용량으로 와인냉장고 대중화를 노린 제품이다. LG전자 제공
‘지금 행복하자’는 소비자 취향을 꿰뚫은 전자 제품들이 주목받고 있다. 삶과 행복을 위해 기꺼이 지갑을 여는 ‘욜로’(YOLO·You Only Live Once) 트렌드가 가전과 정보기술(IT) 기기업계에서 중요한 키워드로 자리 잡는 형국이다. 이른바 ‘욜로 가전’은 전반적인 소비 위축 분위기 속에서도 새로운 경험을 해보고 싶어하는 수요와 맞물려 때 아닌 호황을 누리고 있다.

LG전자의 의류관리기 트롬스타일러는 세탁소에 옷을 맡기거나 와이셔츠를 다릴 시간도 귀찮은 ‘싱글족’에게 딱인 제품이다. LG전자가 2011년 처음 출시한 이 제품은 옷을 흔들어주는 무빙행어와 물을 이용한 트루스팀 기능으로 화학물질 없이도 옷의 구김과 냄새를 없애준다. 계절이 바뀔 때마다 옷장에 오래 보관돼 눅눅해진 외투나 셔츠, 블라우스 등 매번 세탁하기 부담스러운 의류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2015년 새로 선보인 슬림 스타일러는 1인 가구를 고려해 차지하는 공간은 줄이면서 바지 칼주름 관리와 미세먼지 제거 기능을 강화했다. 이 제품은 출시 2년 만에 누적 판매량 10만 대를 넘어서며 싱글족 필수 가전으로 자리 잡고 있다. 올해 1분기(1∼3월)에만 월 평균 1만 대 이상 판매되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세 배 가까이 판매가 늘었다.

LG전자가 올 4월 선보인 소형 와인냉장고 ‘와인셀러 미니’도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이 제품은 최대 8병까지 보관 가능한 실용성을 앞세워 싱글족과 신혼부부에게 인기있다. 좁은 공간에 설치할 수 있는 장점과 고객들의 구매 장벽을 낮춰 한 달 판매량이 1000대를 넘어섰다. 대다수 고객이 집에서 보관하는 와인 개수가 10병 이내라는 점, 늘어나는 1∼2인 가구들이 와인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점을 제품에 반영했다.

남들과 다른 색다른 경험을 원하는 소비자들을 겨냥해 만든 IT 기기도 눈길을 끈다.

삼성전자의 ‘기어360’은 180도 촬영이 가능한 두 개의 어안 렌즈로 상하좌우 360도 촬영을 할 수 있다. ‘흔해빠진’ 평면 사진이 아닌 전후면 렌즈로 각각 촬영한 영상을 이어붙인 360도 사진, 상공에서 찍은 것 같은 원형 사진, 시야를 넓게 펼치는 파노라마 사진, 위아래로 병렬되는 듀얼 사진 등 취향에 맞는 4가지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콘서트장이나 야외에서 직접 촬영한 동영상을 유튜브와 페이스북에 업로드할 수 있고 풀HD급 화질로 360도 실시간 방송도 지원해 차별화된 나만의 개인방송도 가능하다.

삼성전자의 가상현실 헤드셋 ‘기어VR’도 영화관이나 놀이공원에서만 체험할 수 있었던 가상현실(VR)이 스마트폰과 연동되며 대중화되는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제품이다. 4월 ‘기어360’과 ‘기어VR’로 구성된 묶음 상품은 사전판매분 1000대가 개시 7시간 만에 동났을 정도다. 삼성전자는 기어VR 고객들에게 색다른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이달부터 세계적인 액션스포츠와 콘서트를 VR로 생중계하고 있다. 이달 3일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린 ‘UFC 212’ 이벤트를 시작으로 7월 ‘엑스 게임즈(X-Games)’, 8월 ‘라이브 네이션(Live Nation)’ 뮤직 콘서트를 VR로 생중계한다.

집안 악취를 없애주는 음식물 처리기, 외출 시에도 알아서 집안청소를 해주는 로봇청소기도 각각 가성비와 인공지능 기능을 앞세워 욜로족의 관심을 끌고 있다.

신동진 기자 shine@donga.com
#car&tech#욜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