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드림]“토익점수는 잊어라, 외국어는 소통이다”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1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산업인력공단 주최 해외취업 아카데미
최현수 IBM코리아 채용팀장의 조언

최현수 IBM코리아 채용팀장이 3일 서울 강남구 서울케이무브센터에서 ‘글로벌 인재의 조건’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하고 있다.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최현수 IBM코리아 채용팀장이 3일 서울 강남구 서울케이무브센터에서 ‘글로벌 인재의 조건’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하고 있다.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글로벌화는 이제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에게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3일 서울 강남구 서울케이무브(K-Move)센터에서 열린 해외취업 아카데미에서 최현수 IBM코리아 채용팀장은 청년들이 앞으로는 외국인들과 함께 일하는 환경에 놓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최하는 해외취업 아카데미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해외 구직 방법이나 이력서 작성 및 면접 방법 등을 알려주는 프로그램이다. 이날도 해외 취업을 원하는 청년 50여 명이 강의실을 가득 메웠다.

○ 외국어·열린 마음 갖춰야 글로벌 인재

  ‘글로벌 인재의 조건’을 주제로 열린 이날 특강에서 최 팀장은 외국어 구사 능력을 첫 번째 조건으로 꼽았다. 많은 취업 준비생이 영어 공부를 열심히 하지만 방향이 잘못된 경우가 많다고 최 팀장은 지적했다. 토익 점수를 높이는 등 이력서에 적을 스펙이 중요한 게 아니라 생각하는 바를 외국어로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는 것. 최 팀장은 “많은 취업 준비생이 학원에서 토익 점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중요한 것은 점수가 아니라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말했다.

 열린 마음으로 다양성을 인정하는 것도 글로벌 인재의 덕목으로 꼽혔다. 한국인끼리만 일한다면 문화나 정서가 비슷해 편리한 측면이 있다. 미래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과 협업하는 것을 피할 수 없기에 열린 마음가짐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간이 기계와도 협업해야 하는 시대를 맞아 다양성을 인정하는 것은 청년들의 필수 역량이 됐다. 최 팀장은 “구글이 직원을 채용할 때 4번의 인터뷰 단계를 거치는데, 이 중 3차례는 지원자와 다른 배경을 가진 면접관이 다른 관점에서 질문을 던진다”고 했다. 이어 “다른 사람의 관점을 받아들일 준비가 돼 있지 않으면 면접이 잘 되지 않을 가능성이 커 다양성은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설명했다.

 취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조직원으로서의 적절한 태도를 갖추는 것도 중요하다. 면접에서 자신의 능력을 무조건 자랑하기보다는 조직에 잘 적응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게 중요하다고 최 팀장은 조언했다.

 마지막으로 무조건 유명한 회사에 취업하기 위해 노력하기보다는 본인과 회사가 잘 어울릴 수 있는지를 먼저 따져봐야 한다. 자신의 가치와 비전이 지원 회사가 추구하는 바와 맞는지, 회사의 문화나 근무 환경 등도 미리 알아봐야 한다는 설명이다. 직장이 자신과 맞지 않으면 금방 지치게 되고 이직을 생각하게 될 수밖에 없다.

○ 해외 진출 원한다면 케이무브로 도움

 해외 취업을 원하는 구직자들은 정부의 케이무브 사업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해외 기업에 대한 취업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글로벌 기업에 취업하기 위한 맞춤형 교육, 면접, 이력서 작성법에 대한 강의가 이뤄지고 있다.

 만 34세 이하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케이무브 스쿨은 글로벌 기업이나 해외 진출 기업, 해외 유망 직종 등에 대한 취업 맞춤형 교육을 제공한다. 글로벌 무역전문가, 정보통신기술(ICT) 소프트웨어 전문가, 패션디자인 전문가 등 다양한 직종에 대한 직무 교육과 함께 어학 교육도 하고 있다.

 연수는 단기(3∼6개월)와 장기(6∼12개월)로 나눠 실시된다. 정부는 1인당 최대 800만 원까지 연수비용을 지원한다. 교육이 끝나면 취업 알선, 면접, 고용계약 체결, 비자 발급 등 취업에 필요한 절차를 알려주고 현지 정착까지 돕고 있다. 케이무브 멘토링은 해외 진출을 위한 준비 사항이나 노하우도 전수한다. 2년 이상 해외에서 취업·창업 경험이 있는 사람이 멘토가 돼 해외 진출에 관심이 있는 청년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온라인으로는 월드잡플러스 홈페이지(www.worldjob.or.kr)의 멘토링 커뮤니티를 통하면 된다.

 이 밖에 서울케이무브센터에서는 해외 취업을 원하는 국가별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매월 국가별 취업전략 설명회도 개최한다. 취업에 성공한 청년들에게도 현지 정착과 장기근속을 위해 최대 400만 원의 해외취업 장려금을 지급하고 있다.

유덕영 기자 firedy@donga.com
#최현수#ibm코리아#영어#토익#채용팀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