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Life]中 안방보험 가족 된 동양생명 ‘성장-수익’ 두 마리 토끼 잡다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6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실적 상승세 탄 동양생명


2015년은 동양생명 임직원들에게 격동의 한 해였다. 중국의 안방보험이 회사의 주인이 되며 새로운 영업환경이 조성됐기 때문이다. 일각에서 제기된 중국 자본의 ‘먹튀’ 우려와는 달리 동양생명은 안방보험이 주인이 된 뒤 지금까지는 오히려 실적이 상승세를 타고 있다.

이 같은 실적 호조는 당기순이익에서 잘 드러난다. 동양생명은 올해 1분기(1∼3월)에 815억 원의 당기순이익을 냈다. 지난해 1분기에 창립 이후 최대 규모인 789억 원의 당기순이익을 올린 뒤 연이어 기록을 갈아 치운 것이다.

올해 1분기 매출액 또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2.8% 증가한 2조2644억 원이었다. 이 역시 회사 창립 이후 최대치였다. 보험사의 건전성 지표를 나타내는 지급여력비율(RBC)은 지난해 12월 239.2%에서 올해 1분기 말 245.2%로 6%포인트 상승했다. 안방보험이 대주주가 된 뒤 완연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수익성 향상은 자산운용수익률 등 주요 지표들이 일제히 개선됐기 때문이다. 올해 1분기 말 자산운용수익률은 4.33%로 지난해 말보다 0.06%포인트 향상됐다. 종신·CI·정기보험 등 보장성상품의 판매도 21.4% 증가해 수익성이 높아지는 데 역할을 했다. 또 방카쉬랑스 채널 역시 안정적으로 정착되고 있다. 그 결과 동양생명은 2015년 수입보험료 기준 업계 9위에서 올해 1분기 말에는 5위로 올라섰다.

이처럼 동양생명은 안방보험 체제에 들어선 뒤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올해 들어 저축성 보험 판매를 확대하면서 수입보험료가 크게 증가했다. 올 1분기 저축성보험의 수입보험료는 총 2조338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0% 성장했다.

동양생명은 오랜 기간 수익성 중심의 경영을 펼쳐 왔다. 신규 사업에 대한 투자와 함께 효율성 위주의 경영으로 성장해온 동양생명은 2000년에 처음으로 흑자를 달성한 후 17년 연속 흑자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2015년 말 기준 자기자본이익률(ROE)은 8.2%, 총자산이익률(ROA)은 0.7%로 업계 최상위권의 수익성을 보여주고 있다.

동양생명은 이와 함께 주주가치 제고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동양생명은 매년 주주 배당을 점차 늘려왔다. 2015년에는 보험업계 최고 수준으로 주주 배당을 진행했다. 배당수익률도 5.2%에 달한다. 동양생명 관계자는 “동양생명은 앞으로도 주주이익 극대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양적 성장’과 ‘질적 성장’을 동시에 추구하는 안방보험의 경영전략을 통해 동양생명은 ‘성장’과 ‘수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있다. 동양생명 관계자는 “’성장성’과 ‘수익성’에 균형을 맞춰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동양생명은 안방보험그룹의 세계화 전략과 기업문화의 강점을 적극적으로 융합해 업계 상위권으로 도약하겠다는 전략을 세웠다. 빠른 시간에 글로벌 금융그룹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바탕이 된 안방보험그룹의 기업문화를 적극 수용하겠다는 것이다. 동양생명 관계자는 “세계 10대 금융그룹으로 성장하고자 안방보험그룹의 세계화 전략에 적극 동참하겠다”면서 “동양생명이 한국을 넘어서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올 한 해 기반을 적극적으로 다질 방침”이라고 말했다.

황성호 기자 hsh0330@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