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 레저-휴양과 공존하다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0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발코니 서면 페어웨이-백사장 한눈에

골프장, 해수욕장 등 이색적인 장소에 들어서는 주거용 주택이 최근 늘고 있다. 롯데건설이 분양하는 인천 ‘베어즈베스트 청라’ 골프장 내 단독주택 용지(위쪽)와 ㈜엘시티PFV가 분양하는 부산 해운대구의 ‘해운대 엘시티 더샵’의 조감도. 롯데건설·㈜엘시티PFV 제공
골프장, 해수욕장 등 이색적인 장소에 들어서는 주거용 주택이 최근 늘고 있다. 롯데건설이 분양하는 인천 ‘베어즈베스트 청라’ 골프장 내 단독주택 용지(위쪽)와 ㈜엘시티PFV가 분양하는 부산 해운대구의 ‘해운대 엘시티 더샵’의 조감도. 롯데건설·㈜엘시티PFV 제공
서울 서초구의 한 아파트에 사는 40대 이창민(가명) 씨는 조만간 인천의 골프장 내의 단독주택용지를 구입할 예정이다. 자녀들이 대학에 입학하면 삭막한 아파트촌을 벗어나 사방에 녹지가 펼쳐진 주택에서 살고 싶다는 오랜 꿈을 이루기 위해서다. 이 씨는 “나처럼 직접 집을 짓고 가구를 만드는 데 관심이 많은 40, 50대들이 주변에 많다”면서 “녹지가 풍부한 골프장 내의 단독주택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라고 말했다.

이 씨처럼 새로운 주거공간을 찾는 사람들이 늘며 골프장, 해수욕장 등에 아파트, 단독주택 등이 속속 들어서고 있다. 통념상 주거지역이 아니었던 곳이 주거지로 변모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도심 초고층 아파트에 싫증을 낸 고소득층이 이색적인 장소의 고급 주택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 골프장, 해수욕장이 ‘주거지’로

롯데건설과 KCC건설은 13일 인천 베어즈베스트 청라 골프장 내의 단독주택 용지 119필지(약 466m²)의 분양에 들어갔다. 통상 콘도와 같은 휴양 목적의 시설이 들어서는 골프장에 주거용 주택이 들어서는 것이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벌써부터 조망권 좋은 용지는 예약자가 몰리고 있다”며 “인천에 거주하는 중견기업 최고경영자(CEO)나 고소득 전문직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최고 73 대 1의 분양 경쟁률을 보이며 청약 1순위에서 마감된 부산 해운대구의 ‘해운대 엘시티 더샵’은 해수욕장에 들어서는 국내 최고층(85층) 아파트로 눈길을 끌었다. 이 아파트 입주자들에게는 해수욕장이 주거지가 된 것이다. 이광용 ㈜엘시티PFV 본부장은 “집을 단순한 주거지를 넘어 인생의 결과물로 보는 은퇴자들의 문의가 많다”고 전했다.

휴양지에는 고급주택만 들어서는 게 아니다. 고소득자가 아니어도 합리적인 가격에 거주할 수 있는 휴양지 주택도 생겨나고 있다. 중소형 주택전문회사인 수목건축은 제주 제주시 애월읍에 컨테이너로 만든 단독주택 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 회사 관계자는 “합리적인 가격에 관광지의 매력을 오래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자는 취지”라며 “컨테이너를 사용해 이색적인 디자인의 마을을 만들 예정”이라고 밝혔다.

○ 색다르게 거주하려는 욕구 반영

이색적인 곳에 들어서는 주택이 늘어나는 건 남다르게 살고 싶어 하는 사람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부동산컨설팅 업계의 한 관계자는 “주거공간에 대한 수요가 다양해지면서 최근 녹지가 많은 자연친화적인 곳에 거주하려는 사람이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휴가철 등에는 휴양공간으로 활용하고 다른 기간에는 월세를 놓아 임대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실제 부산 해운대해수욕장 근처에 있는 ‘해운대두산위브더제니스’(전용면적 204m²)와 ‘해운대 아이파크’(전용 299m²)는 보증금 1억 원, 월세 800만 원의 월세 매물이 나오기도 했다.

건설사들도 주택을 짓기 좋은 ‘알짜 땅’들이 부족해지자 콘도 용지, 군부대 용지 등 기존 주택용지가 아닌 곳들로 눈을 돌리고 있다. 양지영 리얼투데이 리서치실장은 “괜찮은 주택용지가 고갈되면서 건설사들이 주택용지가 아닌 땅을 주택용으로 변경해 분양하는 경우가 늘었다”고 말했다.

다만 이색적인 주택의 경우 수요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구입 전 투자가치를 꼼꼼히 따져보는 게 좋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박상언 유엔알컨설팅 대표는 “은퇴층을 중심으로 골프장 등 이색적인 장소의 단독주택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 섣불리 계약하기보다는 주변에 학교, 마트, 커뮤니티시설 등이 잘 갖춰져 있는지 살펴봐야 투자 위험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조은아 기자 achim@donga.com
#롯데건설#인천#베어즈베스트#청라#엘시티pfv#해운대#엘시티더샵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