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못 드는 대한민국, 성인 절반 이상 숙면 못 취해

  • 동아경제
  • 입력 2015년 4월 3일 15시 55분


코멘트
밤사이 숙면을 취하고 개운한 아침을 맞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조사 결과 우리나라 성인 중 절반 이상이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생추나베개가 모바일 리서치 기관 ‘오픈서베이’와 공동으로 진행한 20~70대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대한민국 성인 남녀 수면습관에 대한 조사’ 결과를 지난 2일 발표했다.

#잠 못 드는 대한민국.. 수면시간, 만족도 모두 낮아
조사에 따르면 수면 시간을 묻는 질문에 하루 평균 수면시간이 5시간 이상 7시간 미만이(65%) 압도적으로 높았다. 5시간 미만이라고 선택한 응답자(11%)를 포함하면 무려 76%가 권장 수면 시간인 8시간을 채우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수면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 54%가 숙면을 취하지 못한다고 답해, 우리나라 성인 절반 이상이 수면 시간과 수면 만족도에서 모두 저조한 수치를 보였다.

뿐만 아니라 수면의 질과 양에서 모두 만족도가 낮다 보니 수면 중 혹은 수면 후 통증이나 불편함을 느껴본 적이 있다는 응답자가 절반 이상인 65%에 달했다. 그 중 67%는 목이나 어깨 통증, 23%는 허리통증, 그 외 두통과 불면증 순으로 많은 현대인들이 수면으로 고통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숙면을 위한 수면 습관 개선, 관심은 높으나 실천력 부족해

그렇다면 현대인들은 숙면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을까? 이 같은 질문에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는 응답자가 73%로 가장 높았으며, 규칙적인 운동을 하거나 커피를 멀리하고 우유나 허브차를 마신다는 응답은 27%에 불과했다.

이와 함께 숙면을 취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를 묻는 질문에는 가장 많은 응답자가 베개(70%)를 꼽았으며, 이불(24%), 암막커텐(6%)이 뒤를 이었다. 이어 숙면에 도움을 주는 베개로 알려진 기능성 베개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묻는 질문에도 77%에 해당하는 응답자가 잘 알고 있거나 들어본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10명중 6명은 현재 사용 중인 베개가 자신의 수면자세와 체형을 고려한 알맞은 베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응답해 수면 습관 개선에 대한 관심은 높지만 실제 행동까지는 이어지고 있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한국인 수면습관, 정자세 28%… 옆으로 또는 엎드려 자는 자세 72%

또한 수면 자세를 묻는 질문에는 옆이나 엎드려 자는 습관을 가진 사람이 72%에 달했다. 반면 정 자세로 바르게 누워 자는 사람은 28%에 불과했다. 이 같은 한국인의 수면 습관으로 인해 건강한 숙면 및 자세 교정을 도와주는 베개가 있다면 구매하겠다는 응답이 무려 80%에 이르는 등 개인의 수면패턴과 체형에 맞춘 베개에 대한 요구와 숙면에 대한 높은 가치를 확인해줬다.

자생추나베개 관계자는 “잘 자는 것이야 말로 건강한 삶을 위한 첫걸음인데 숙면에 대한 관심은 높지만 방법을 몰라 수면 습관을 개선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며 “숙면을 위해서는 수면 중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뒤척임에도 어깨와 목이 편안한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자신의 수면패턴을 고려해 베개를 선택하고 일정한 시간에 잠자리에 드는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조창현 동아닷컴 기자 cc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