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건설수주 초비상 “한국 담합경력” 음해에 시달리고… 유럽 저가공세에 타격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2월 31일 03시 00분


코멘트
《 유럽 건설업체들이 최근 ‘저가 전략’을 앞세워 중동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유럽의 장기불황으로 선진국 시장이 흔들리자 거친 사업 환경, 안전에 대한 우려 등으로 이전까지 들어가기 꺼리던 중동 시장에서 새로운 수익원을 찾아 나선 것이다. 이 때문에 한국 건설업체들은 전통적 텃밭인 중동 시장에서 수주에 큰 타격을 받고 있다. 》

특히 4대강 등 국책사업 입찰에서 담합했다는 이유로 총 1조 원에 이르는 과징금을 내고, 국내에서 공공공사 입찰 제한을 받고 있는 한국 건설업체들을 두고 해외 경쟁사들이 ‘한국 업체는 비리 때문에 사업을 지속하기 힘들다’는 식의 흑색선전을 하고 있어 치열해지는 글로벌 수주전에서 손해가 커지고 있다.

이달 7일 쿠웨이트 국영 석유회사 KNPC가 발주한 정유공장사업(NRP) 4번 패키지는 이탈리아 업체인 사이펨 컨소시엄의 몫으로 돌아갔다. 석유 저장탱크를 만드는 14억 달러(약 1조5400억 원) 규모의 공사였다. 대림산업, 대우건설 등이 각각 입찰에 참여했지만 고배를 마셨다.

30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와 유럽 재정위기를 거친 뒤 유럽 건설업체들은 무섭게 중동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특히 높은 실업률과 내수시장 불황에 시달리는 그리스, 스페인, 이탈리아 업체들은 ‘덤핑 수주’도 불사하고 있다.

대표적 업체가 사이펨이다. 이 회사는 10월 22일 사우디아라비아 국영석유회사 아람코가 발주한 쿠라이스 유전 확장 사업을 최저가로 따냈다. 중동 지역에서 잔뼈가 굵은 현대건설 등이 30억 달러(약 3조3000억 원) 규모로 발주된 이 사업 입찰에 참여했지만 예상 금액의 절반 수준(16억 달러)을 써낸 사이펨에 밀렸다. 김운종 해외건설협회 진출지원실장은 “유럽이 0%대 저성장을 겪으면서 유럽 건설사들은 기대수익률이 낮더라도 해외 진출에 나서고 있다”면서 “이들이 최근 유로화 약세로 가격경쟁력을 갖추면서 낙찰에 성공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말했다.

중동 지역에서 유럽 건설사들의 선전은 숫자로 확인된다. 미국 건설전문지 ENR에 따르면 2012년 매출액 기준 중동 지역에서 5위였던 그리스 건설사 CCC는 2013년 기준 3위로 상승했고 사이펨은 6위에서 5위로 순위가 올랐다. 같은 기간 매출액 3위였던 대림산업은 6위로, 8위였던 GS건설은 10위로 내려왔다. 9위였던 SK건설은 순위권 밖으로 밀렸다.

유럽 건설사와 달리 국내 건설사들은 최근 저가 수주를 자제하고 있어 적극적으로 해외 수주에 나서기 힘들다. 한 대형 건설사의 임원은 “한 건에서 손해를 봐도 이어진 사업을 수주해 수익을 남길 수 있기 때문에 저가 수주도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다”며 “하지만 최근 국내 업체들의 전략은 ‘제값 받기’여서 당분간 수주에서 약세를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공공공사 입찰 담합에 따른 제재도 한국 건설업체들의 발목을 잡고 있다. 내년 초 입찰하는 동남아 한 나라의 교량 건설사업을 두고 한 중국 업체가 한국 건설업체들에 대해 흑색선전을 벌이는 정황이 현지 대사관에 포착되기도 했다. 지난해 11월 입찰 참여 업체를 선정하기 위한 프레젠테이션을 앞두고 이 업체는 “한국 업체는 수주한다 해도 한국 내 제재에 묶여 공사를 진행하기 어렵다”는 근거 없는 소문을 퍼뜨린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교통부가 서둘러 발주처에 서한을 보내 오해를 풀었지만 자칫 한국 업체들은 입찰 참여조차 못할 뻔했다.

정부와 여권 일각에서는 건설사들이 해외 건설시장 수주에서 불이익을 받을 가능성이 큰 만큼 일시적으로라도 담합 조사와 처분을 유예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경제 활성화를 위해 기업인을 사면하거나 가석방해야 한다는 의견과 같은 맥락이다.

한편 대한건설협회가 124개 상장 건설사를 대상으로 3분기(7∼9월) 경영실적을 분석한 결과 영업이익이 총 1조5950억 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56.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조사 대상 기업의 43.5%인 54개사가 당기순손실을 냈다.

홍수영 gaea@donga.com·김현진 기자
#해외 건설수주#국책사업 입찰 담합#유럽 건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