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맞춤단지 ‘흥행 보증수표’로
다양한 학습시설-문화교육실 조성, 청약 ‘완판’에 집값 상승 주도
롯데건설은 경기 용인시 중동 ‘신동백 롯데캐슬 에코’커뮤니티 센터 내에 영어도서관을 마련해 학생 자녀를 둔 수요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롯데건설 제공
우수한 교육환경을 갖춘 아파트는 분양시장에서 ‘흥행의 보증 수표’로 통한다. 이는 내 집 마련을 생각하는 30, 40대 실수요층의 주요 관심사가 바로 자녀교육이기 때문이다. 내 집이 있더라도 자녀교육을 위해 이사를 계획하는 ‘맹모(孟母)’들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만큼 단지 주변에 어떤 교육시설을 갖췄는지가 아파트 선택의 주요 기준이 된다.
교육기관과 연계해 학습환경 제공
이전까지 교육환경이 좋은 아파트라고 하면 학군이 좋거나 유명 학원가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아파트를 꼽았다. 최근에는 이 같은 시설이 아예 단지 안으로 들어와 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교육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아파트로 개념이 확대되고 있다. 교육특화시설을 갖춘 아파트들은 실제 분양시장에서 인기가 좋다. 반도건설이 경기 화성시 동탄2신도시에서 분양한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1∼4차)’의 경우 단지 내 교육시설과 교육콘텐츠시스템을 도입해 3778채가 ‘완판’됐다. 도서관을 별동에 두고 수원여대 아이웰센터, 조선에듀케이션, 평생교육원 등 전문교육기관과 연계해 운영하는 점을 내세웠다.
우미건설이 10월 경북 구미시에 분양한 ‘구미 확장단지 우미린 풀하우스’도 단지 내 별동학습관 ‘에듀 린’ 등 교육특화시설을 앞세워 좋은 청약 성적을 거뒀다. 1185채(일반공급)의 대단지임에도 최고 2.73 대 1의 청약경쟁률을 보이며 모든 평형이 순위 내 마감했다.
교육환경이 좋은 아파트는 집값 상승폭도 크다. KB부동산알리지에 따르면 경기 수원시 광교신도시 에듀타운에 조성된 ‘자연앤힐스테이트’는 2009년 12월 분양 당시 3.3m²당 1154만 원이었지만 12월 현재 3.3m²당 1742만 원으로 51.0% 올랐다. 인근에 위치했지만 에듀타운과 거리가 먼 특정 아파트는 같은 기간 3.3m²당 1191만 원에서 1626만 원으로 36.5% 오르는 데 그쳤다. 한 업계 관계자는 “교육환경이 우수한 단지들은 그 지역의 시세를 이끄는 ‘리딩단지’로 자리잡는 데다 저출산으로 자녀에 대한 교육열은 한층 높아질 것으로 보여 분양시장에서 교육특화 마케팅은 더욱 활발해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독서실은 기본, 유명학원 입점 수강료 할인
건설사들도 구매력 있는 수요층을 잡기 위해 교육을 테마로 한 아파트를 속속 선보이고 있다.
롯데건설이 경기 용인시 기흥구 중동에서 분양하는 ‘신동백 롯데캐슬 에코’는 단지 내 남녀 독서실과 영어도서관, 동화구연실, 문화교육을 위한 강의실이 조성된다. 또 단지 내 상가에 삼육어학원(SDA)이 입점해 입주민에게 우선 등록권과 수강료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 아파트는 지하 3층∼지상 최고 40층, 26개 동에 전용 84∼199m² 2770채 규모다.
삼성물산이 서울 영등포구 신길동에서 분양하는 ‘래미안 에스티움’은 단지 내에서 자연학습을 할 수 있도록 ‘래미안 가든 스쿨’ 교육을 진행한다. 숲 해설가가 입주 후 1년간 2차례(이후 협의) 직접 단지를 찾아 단지에 심어진 나무와 꽃 등을 알기 쉽게 전달한다. 이 아파트는 지하 3층∼지상 최고 27층 19개 동, 전용 39∼118m² 1722채로 이뤄진다.
현대산업개발이 충남 천안시 백석동에서 분양하는 ‘백석3차 아이파크’는 주변에 유흥업소나 유해시설 등이 들어올 수 없는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에 조성된다. 단지 바로 옆에 환서초·중을 비롯해 백석초, 오성초, 백석중, 두정고 등이 가깝다. 단지 내 ‘작은도서관’이 마련된다. 지하 2층∼지상 27층 9개 동에 전용 74∼99m² 805채 규모다.
배곧신도시, 서울대와 연계한 교육도시로
㈜한라가 경기 시흥시 배곧신도시 특별계획구역 C블록에 짓는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는 대표적인 교육특화 아파트다. 우선 배곧신도시는 서울대와 연계된 교육도시로 조성된다. 단지에는 별동으로 오픈문고, 스터디룸, 열람실 등을 갖춘 대규모 스터디센터가 조성되고 교육프로그램도 제공한다. 지하 2층∼지상 40층 전용 71∼138m² 2701채 규모다.
금호건설과 롯데건설이 충남 아산시에 짓는 ‘아산모종 캐슬어울림’은 단지 안에 도서관, 독서실, 어린이집 등의 교육시설을 갖춘 5300m²의 커뮤니티 시설이 조성된다. 대우건설이 경기 김포시 한강신도시 택지개발지구 Aa-03BL에 분양하는 ‘한강신도시 3차 푸르지오’는 대규모 복합문화공간인 유즈(Uz)센터에 푸른도서관, 독서실 등이 들어선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