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유망학과 탐방] 국가에서 인정하는 명품교육역량을 갖춘 대학, 전문 인력의 산실 상지영서대학교

  • 입력 2014년 7월 9일 11시 57분


- 취업률 100%에 도전하는 취업 중심 특성화 대학으로 굳건히 자리매김하다



통계청이 발표한 ‘2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지난 4월 20대 취업자 수가 12만 6000명으로 늘어났다. 이러한 증가세에 큰 몫을 하고 있는 상지영서대학교는 고등직업교육의 지평을 열며, 미래지향적인 인재 양성을 목표로 대학을 운영해나가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1973년 설립되어 우수한 인재배출의 경륜을 바탕으로 화합, 자율, 안정, 창의적인 대학으로 거듭나고 있는 상지영서대학교는, 최상의 교육시스템으로 학생들의 꿈과 희망을 만들어가고 있다.

또한, 현장에서 뛰어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전문성이 탁월한 명품인재의 양성에 주력하고 있는 상지영서대학교는, 얼마 전 입학부터 졸업까지 지원하는 통합인재개발시스템을 오픈한바 있다.

취업역량신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통합인재개발시스템 ‘ICAN’

통합인재개발시스템 ‘ICAN’은 학생들의 취업역량신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입학에서 졸업까지 대학생활에서 개발해야 할 분야별 활동들을 제시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이다.

‘ICAN’을 통해 지도교수와의 면담, 자격증 취득, 진로희망과 연결되는 기업체가 요구하는 사항을 파악하여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여 보충하도록 지원하고 있는 것이다. 상지영서대학교는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 2018년까지 취업률 80.1%를 달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상지영서대학교는 연속 3년 동안 등록금을 인하하고, 등록금 대비 57.2%를 장학금으로 지급하여 반값이하 등록금을 실현하였다. 더욱이 장학금을 꾸준히 증액하여 2013학년도에는 장학금 수혜 학생 비율이 84.4%로 크게 증가했으며 앞으로도 장학금 수혜 학생비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게다가 2015 신입생에게는 취업장려장학금으로 수시등록생 전원에게 등록금 25%를 사전 감면해줄 계획이다.

상지영서대학교는 특히 맞춤식 산학협동교육을 통해 차별화된 명품 전문 인력을 배출함에 따라 졸업생에 대한 산업계의 선호도가 매우 높고, 인생의 도약을 추구하는 인재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널리 인정받고 있다.

졸업과 동시에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 언어재활사 2급 국가고시 응시자격 부여

이처럼 산업계에 필요한 인재들을 적시에 공급해주고 실질적인 산학협력을 대폭 강화시켜서 졸업생들의 취업 문호를 크게 넓히고 있는 상지영서대학교의 2015년 유망학과에 대해 알아보자.

우선 말이나 언어 문제로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는 아동과 성인을 진단하고 판별하여 문제를 해결해주는 언어재활사를 양성하는 ‘언어재활과’는, 국가자격 언어재활사를 양성하는 강원도 내 유일한 전문학사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특수교육의 확산과 노인 복지 및 관련 수요의 증가로 인해 언어치료 전문가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언어재활과에서는 전공과 연계된 자원봉사활동을 통한 인성함양교육, 산학협력업체와 연계된 특성화된 교육, 장애인과 지역사회 복지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또한, 최첨단 언어재활 실습실과 언어병리실험실 등을 통해 현장 실무 능력을 겸비할 수 있고, 학과 과정을 통해 졸업과 동시에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언어재활사 2급 국가고시 응시자격이 부여된다.

항공서비스 관련 기업체와 산학협력 프로그램 실시

국제적 감각과 세련된 매너, 서비스 마인드를 갖춘 전문 항공 서비스인을 길러내고 있는 ‘항공운항서비스과’에서는, 영어와 중국어 등의 집중적인 외국어 교육으로 우수한 외국어 실력을 키우고, 항공객실구조 및 항공안전과 관련된 승무원 고유 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항공실무교육을 진행하여 현장 적응력을 높이고 있다.

항공운항서비스과 박노현 학과장은 “우리 학과는 탁월한 경쟁력을 지닌 인재양성을 교육목표로, 이미지 메이킹 및 국제 매너 이해를 위해 승무원으로서 요구되는 전문적인 항공운항인의 자세를 교육하고, 외국어 교육을 통하여 원활한 기내서비스 수행 능력과 기본자세를 훈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진에어, 원주공항, 양양공항을 비롯한 항공서비스 관련 기업체와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국내외 주요항공사와 호텔 등의 철저한 현장실습교육이 진행되고 있으며, 학기 중에는 어학 관련 자격증과 관광통역안내사, 비서직 자격증, 조주사 자격증, MOS, TOPAS, CPR 자격증 등 다양한 전문적인 자격증을 취득하여 졸업 후 취업에 유리하다.

한국바리스타의 산실로서 우수한 교육체제로 전문교육 실시


또 다른 유망학과로서 ‘조리음료바리스타과’에서는, 바리스타를 비롯하여 일류 쉐프와 파티쉐, 쇼콜라티에, 소믈리에 등 음식문화 전반에 걸친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특히 바리스타자격증 시험을 시행하는 사단법인 한국커피협회가 상지영서대학교에서 창립되어 한국바리스타의 산실로서의 위상을 갖추고 있다.

더욱이 외식산업의 급격한 성장과 발전에 맞춰 교육과 실습을 강화하여, 바리스타 양성을 위한 커피 로스팅, 커피 추출, 에스프레소와 컵핑을 실습하고, 일류 쉐프 양성을 위한 한식과 양식 실습, 파티쉐 양성을 위한 제과제빵 실습, 쇼콜라티에 양성을 위한 초콜릿 실습, 소믈리에 양성을 위한 와인 입문과 실습, 바텐더 양성을 위한 칵테일 실습 등 우수한 교육체제를 통해 전문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동시에 학과 과정을 통해 조리자격증과 음료자격증, 제과제빵 및 초콜릿자격증을 비롯하여 다양한 전문자격증을 취득하여 외식전문가로서 외식 및 음료 관련 업체에 빠르게 진출할 수 있다.

강원지역개발 주도하는 지역특성화 학과로서 국토개발 초급기술자로서 자격 부여


쾌적하고 아름다운 생활공간과 자연친화적인 생태복원을 주도하는 ‘도시조경인테리어과’는, 명품 조경인을 육성하고 도시와 건축공간에 생태자원과 인간이 함께 공생하는 공간을 창조하도록 교육하고 있다.

도시조경인테리어과 이재영 교수는 “우리 학과는 우리 대학 설립과 함께 시작한 국토개발분야와 관련된 학과로서, 36년 동안 1,800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으며, 이 졸업생들이 자연스럽게 후배들의 취업을 이끌고 있다”면서, “특히 평창동계올림픽, 원주 혁신도시-기업도시, 강원지역개발을 주도하는 지역특성화 학과로서, 졸업과 동시에 실내건축, 조경, 인테리어 등 국토개발 초급기술자로서의 자격을 부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첨단기자재를 이용한 실무 중심의 현장교육과 다양한 실습을 통해 21세기형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으며, 취득자격증으로는 건축산업기사, 조경산업기사, 실내건축산업기사, 자연생태복원기사, 문화재기술자 등이 있다.

1인 5개 이상의 자격증 취득으로 기업체가 인정하는 우수인력 양성

2013년 로봇경진대회에서 우승한바 있는 ‘컴퓨터정보과’는, 유비쿼터스 시대를 이끌고, 현대 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IT전문기술인 양성을 위한 컴퓨터 이론 및 실기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IT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과 융복합 IT시대에 따라 전문 인력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데 부응하고자 모바일, 인터넷, 스마트폰 등의 신기술에 대한 핵심 기술 인력을 배출하고, 개인정보보호, 정보보안, 해킹, 인터넷 및 게임 중독 문제 등을 담당할 전문가들을 양성하고 있다.

더욱이 학과 과정을 통해서 1인 5개 이상의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여 기업체가 인정하는 우수인력으로 양성되며, 산학협력체결 업체를 중심으로 취업 연계형 교육 및 현장실습을 실시하고, 학과 내에 전공동아리, 자격증 취득반, 공무원 양성반도 운영하고 있다.

요즘은 자신의 적성에 맞게 진로를 결정하고 이에 따라 학과를 선택하는 학생들이 늘고 있다. 이는 자신이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의 기술이나 자격증을 일찍 취득하여 남들보다 먼저 꿈에 다가가려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21세기 전문 인력으로서 성장하기를 희망하는 학생이라면 학생들의 꿈을 키우고 미래를 열어 평생 행복역량을 키워주는 상지영서대학교에서 자신의 꿈과 희망에 도전해보길 바란다.


<도움말: 상지영서대학교 www.sy.ac.kr 033-730-0960~1 >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