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분양 열기, 상가로 옮겨 붙나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3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새롭게 조성되는 단지 점포… 권리금 없고 웃돈 매력까지

《 부동산시장 회복세에 힘입은 아파트 분양 시장의 열기가 상가 시장까지 옮겨붙을까. 주택 시장이 들썩이고 있지만 여전히 주택 매매로 ‘대박’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이 때문에 안정적인 임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상가 투자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높다. 상가는 지역이나 입지에 따라 온도차가 크다. 이 때문에 전문가들은 유동인구가 풍부한 신도시 상가들에 주목한다. 》

○ 인구 늘며 상가 수요 많은 신도시

새롭게 생활권이 형성되는 신도시는 주변의 아파트 주민들뿐만 아니라 인근 구도심의 직장인, 학생까지 광범위한 수요층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중심상업지역의 경우 보통 백화점과 대형마트, 공공시설이 함께 들어서고 지하철과 도로 등 광역교통망도 연결된다. 이 때문에 보증금과 수억 원의 권리금을 물어야 임차할 수 있을 정도로 다른 상권에 비해 인기가 높다.

이미 조성된 상가가 아니라 새로 분양하는 상가라면 권리금을 낼 필요가 없다는 점이 장점이다. 한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1기 신도시인 평촌의 경우 지하철 4호선 범계역 주변 중심상권에서 임차하려면 통상 1억∼3억 원의 권리금을 내야 한다”면서 “많게는 수십만 명이 살게 될 2기 신도시의 중심상가를 권리금 정도로 분양받을 수 있다는 점에 매력을 느끼는 투자자들의 문의가 많다”고 말했다.

실제 최근 위례, 광교 등 2기 신도시에서 분양한 아파트 단지 내 상가가 잇따라 ‘완판’되며 인기 상가에는 웃돈까지 붙는 상황이다.

지난해 ‘청약 대박’을 터뜨린 위례신도시는 아파트 분양 열기가 상가로 확산되는 분위기다. 주상복합 아파트인 ‘위례1차 아이파크 애비뉴’ 상가는 지난해 한 달 만에 100% 분양을 마쳤다. 중심상업지구인 트랜싯 몰(Transit Mall)에 들어설 예정이라 상가 분양에서는 보기 드물게 ‘완판’됐다. ‘위례2차 아이파크 애비뉴’도 분양률이 80%가 넘는다.

위례신도시의 한 부동산 관계자는 “트랜싯 몰 안에 조성돼 유동인구가 많을 것이라는 점 때문에 기대감이 높다”면서 “트랜싯 몰에 들어서는 상가는 3000만∼5000만 원까지 프리미엄이 붙었다”고 말했다.

○ 신도시에 들어서는 ‘브랜드 상가’

신규 상가는 지역이나 특성에 맞게 ‘테마거리’가 조성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경기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카페거리,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라페스타’ 등은 1기 신도시에 형성된 대표적인 중심상권이다. 거리를 따라 1, 2층의 낮은 상가가 늘어선 ‘스트리트형 상가’로 조성되다 보니 산책과 쇼핑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판교, 송도, 광교, 위례 등 2기 신도시에도 핵심 상권을 따라 이 같은 스트리트형 상가가 조성되고 있다.

‘제2의 가로수길’이라 불리는 판교신도시의 ‘아브뉴프랑’은 주상복합 아파트인 ‘판교 호반베르디움’ 단지 내 상가로 출발했다. 이 상가는 지하 1층∼지상 3층에 총면적 2만7544m² 규모로, 200m 길이로 내부 스트리트를 조성해 유럽식 테라스형 상가를 배치했다. 지난해 7월 이랜드 리테일이 송도신도시의 커낼워크 상가 254실을 임차해 문을 연 프리미엄 아웃렛 ‘NC큐브’도 있다. 이곳은 총면적 5만4726m² 규모로 인천지역 쇼핑몰 중 최대 규모다.

신도시 상가 시장이 인기를 끌면서 최근 대형 건설사가 시공, 분양하는 곳도 늘었다.

포스코건설은 위례신도시 트랜싯 몰 지역의 C1-4블록에 ‘송파 와이즈 더샵’을 분양한다. 총면적 9767m²에 지상 1, 2층, 모두 130여 개 점포로 이뤄진다. 위례중앙역이 걸어서 5분 거리에 있다. 분양 관계자는 “서울 송파구 권역이기 때문에 아파트 분양 당시부터 상가 분양은 언제 시작되는지 묻는 수요자들이 많았다”고 말했다.

대우건설은 경기 수원시 광교신도시에 짓는 ‘광교 월드스퀘어’ 상가를 분양한다. 지하 1층∼지상 2층, 총면적 2만6184m²로 구성된다. 이 상가는 유럽풍의 타원형 로드 상가로 광장 중심에 호수공원이 조성될 예정이다. 2016년 개통 예정인 신분당선 연장선 경기도청역 컨벤션센터, 도심공항, 롯데아울렛 등 편의시설을 이용하기 편리하다.

홍수영 기자 gaea@donga.com
#상가#단지 점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