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경영]열린채용으로 잘 뽑고, 전문가로 잘 키운다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11월 25일 03시 00분


코멘트

사람이 기업… 한국기업 인재경영 현장

‘최고의 인재를 뽑아 초일류로 키운다.’ 경제가 어렵더라도 인재에 대한 투자만은 줄이지 않겠다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장기적으로 인재가 회사의 경영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이기 때문이다. 사진은 삼성그룹 입문교육에 참가한 신입사원들이 교육장을 나서는 모습. 삼성전자 제공
‘최고의 인재를 뽑아 초일류로 키운다.’ 경제가 어렵더라도 인재에 대한 투자만은 줄이지 않겠다는 기업들이 늘고 있다. 장기적으로 인재가 회사의 경영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이기 때문이다. 사진은 삼성그룹 입문교육에 참가한 신입사원들이 교육장을 나서는 모습. 삼성전자 제공
‘사람이 기업이고 기업이 사람이다’라는 말이 있다. 특히 요즘 같은 불황기에는 더 맞는 말이다. 다른 건 다 아끼고 줄이더라도 사람에 대한 투자만큼은 줄여서는 안 된다는 것이 국내 기업들의 공통된 인재경영론이다. 각 기업들은 더 크게 도약하기 위해 올해도 수많은 인재를 뽑고 키우고 그들을 앞세워 세계무대를 누비고 있다.

어떻게 뽑느냐

인재경영의 출발점은 결국 얼마나 뛰어난 인재를 뽑느냐에 있다. 각 기업들은 매년 공채 시즌에 맞춰 더 뛰어난 인재를 가려낼 수 있는 새로운 채용 방식을 선보이고 있다.

지난해 ‘함께 가는 열린 채용’을 도입한 삼성그룹은 모든 지원자에게 균등한 기회를 제공한다는 데에 주력한다. 채용 시 학벌, 성별, 출신지역 등에 따른 차별을 두지 않고 스펙보다는 능력 위주로 평가해 채용한다는 취지다. 삼성 3급 신입채용은 서류 전형 자체가 없어 기본 자격만 갖추면 누구나 직무적성검사를 볼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특히 저소득층에 신입공채의 5%를 할당했고 지방대 출신 선발 비율도 35%까지 확대해 ‘취업 소외계층’이 없도록 했다.

현대기아자동차는 매년 눈에 띄는 채용 방식을 시도한다.

2011년 시작된 현대차의 ‘잡페어’는 열정과 끼를 갖춘 지원자를 발굴하는 행사로, 대학생들로부터 열띤 호응을 얻고 있다. 현대차의 ‘THE H’는 인성을 중심으로 지원자를 평가하는 새로운 방식의 장기채용 프로그램이다. 입사 지원자가 기업에 지원하는 수동적 방식에서 벗어나 현대차가 인재를 직접 찾아 캐스팅한 뒤 4개월 동안의 평가과정을 거쳐 최종 신입사원을 선발하는 프로그램이다. 기아차도 올해 하반기 공채부터 지원자의 역량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는 새로운 채용 프로그램인 ‘커리어 투어(Kareer Tour)’를 실시했다.

SK 역시 창의적 인재 확보를 위한 신입사원 선발 과정을 운영 중이다. SK는 종전의 채용방식을 획기적으로 바꾸지 않으면 ‘스티브 잡스형’ 인재를 확보할 수 없다는 판단에 출신 학교, 성별, 나이, 학점, 어학점수 등의 장벽을 없앴다. 올해는 처음으로 그룹 차원에서 지방대생을 30% 이상 선발하기로 했다. 오디션 형태의 예선과 다양한 미션을 거쳐 최종 선발자를 가리는 ‘바이킹 챌린지’ 역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진행한다.

LG도 ‘찾아가는 채용’을 바탕으로 인재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LG전자는 2011년부터 캠퍼스 채용을 확대해온 데 이어 모의 인성면접, 자기소개서 첨삭 지도 등을 받을 수 있는 ‘잡 캠프’ 등 신개념 채용 설명회를 열어왔다. 채용을 위한 산학 협력도 확대하고 있다. LG전자는 서강대, 고려대, 연세대, 울산과기대, 인하대 등과 산학 협력을 맺었고 LG디스플레이는 2011년부터 서울대, KAIST, 포항공대, 경북대 등의 석·박사를 대상으로 등록금과 졸업 후 입사를 보장하는 프로그램인 ‘엘지니어스(LGenius)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효성 역시 입사 지원 시 영어점수, 학점 등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 면접 전형 중 집단토론에서는 이름을 제외한 지원자의 정보를 알려주지 않는 블라인드 면접을 실시한다.

어떻게 키우느냐

잘 뽑은 사람을 어떻게 키워내느냐 하는 점도 중요하다. 기업들은 인재 이탈을 막고 이들이 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분위기 속에서 일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및 성과 보상 제도를 마련했다.

삼성의 대표적 인재 양성 제도 중 하나는 ‘해외 지역 전문가’ 제도다. 관습과 문화 차이를 뛰어넘어 그 나라 사람처럼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현지화된 삼성맨’을 양성하는 제도로 현재까지 4000여 명이 이를 거쳤다.

‘삼성MBA’는 1995년 도입된 전문 인력 육성제도로 ‘이공계 인력도 경영을 알아야 한다’는 취지로 시작됐다. 대리급 이하를 대상으로 원하는 분야의 MBA를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해준다.

포스코 역시 대리에서 과장급 직원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유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포스코가 진출하고자 하는 해외 시장 및 신흥 국가 등을 중심으로 1년 동안 직원을 파견하는 지역전문가제도와 국내외 MBA 유학 등이다. 현장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사내 전문대학 과정과 여직원들의 리더십 교육을 위한 ‘W리더십’ 프로그램도 인기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1990년부터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서강대 등에 ‘금호아시아나 MBA 과정’을 개설하고 각 계열사에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임직원을 선발해 교육한다. 매달 두 차례씩 그룹 임원 및 팀장을 대상으로 ‘금요경영특강’도 실시한다.

효성은 4월 인재개발 조직을 대폭 확대한 데 이어 다양한 신규 교육 과정을 개설하는 ‘효성인력개발원’을 신설했다. 효성인력개발원은 직급별 맞춤 승격자 교육과 임원 및 팀장의 리더십 강화 교육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설했다. 특히 최근 팀장 500여 명을 대상으로 힐링 교육 프로그램인 ‘팀장의 길; 아프니까 팀장이다’를 마련해 과중한 업무에 지쳐 있는 팀장들에게 리프레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김지현 기자 jhk8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