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적 감각과 업무역량을 동시에 키워가는 안양여상 글로벌현장학습 프로그램

  • Array
  • 입력 2013년 10월 7일 16시 51분


코멘트
“Can you give this document to PM?” “Financial Department requests SWOT Analysis ASAP”
이 대화는 놀랍게도 올해 고3으로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주최하는 안양여자상업고등학교(이하 안양여상) 특성화고 글로벌 현장학습 프로그램에 참가 중인 신보라 학생이 말레이시아 현장학습 중에 현지 직원들과 나누는 내용이다. 이런 대화가 가능한 이유는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모든 학생들은 2달간 국내에서 집중적으로 180시간 직무영어[심화과정]에 대한 교육을 필수로 이수 하고, 말레이시아 최고의 사립대학인 Sunway University에서 4주간 직무 교육[현지과정]을 마치고 난 후, 현장실습에 투입 되기 때문이다.

또 다른 참가자인 한진옥 양은 “학교 수업 같지 않은 실전 표현 위주의 분위기의 직무영어 교육이 현장실습에 큰 도움이 된다” 라는 말 했다.

이러한 기본과정을 국내에서 이수하고 말레이시아 최고 부동산 개발 회사인 Sunway Group측의 개인별 인터뷰를 통해 Sunway Group 내 Financial Department 에서 8주간 현장학습에 참여하게 된다. 현장학습 기간 동안에는 현지 직원 들과 동일한 업무 시간과 동일한 복지 혜택을 받고 근무 하게 된다.

“글로벌 마인드 라는 단어가 어떤 뜻인지 정확히 몰랐는데, 이곳에서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과 같이 일을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글로벌 마인드가 무슨 뜻인지 알게 되었고, 왜 글로벌 마인드가 중요한지 알게 된 것 같아요” (참가학생: 이진주, 배우진)

해외에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이고 여학생들이 참가하는 프로그램이다 보니 안전에도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구성 되었다. 모든 학생들은 안전 시설[24시간 경비 상주, 여학생 전용 기숙사]이 갖추어진 Sunway University 기숙사에서 거주한다.

“기숙사 내에는 식당, 커피숍, 편의점, 운동시설[수영장 과 헬스장]등이 갖추어져 있고 도보로 이동 가능한 Sunway Pyramid Mall에는 1000여개의 상점과 3개의 대형 백화점과 할인점 그리고 극장 및 볼링장 등 다양한 문화시설이 구비 되어 있어 안전하고 편하게 지낼 수 있고 출, 퇴근 또한 기숙사에서 회사까지 통근 버스로 10분 거리에 있고 회사와 기숙사까지 전용 연결 통로[Canopy Walk]로 연결되어 있어 안전하게 출퇴근을 할 수 있습니다.” (참가학생: 박지은, 송경은)

올해부터는 교육부 지침에 따라 프로그램 담당 교사가 프로그램 운영기간인 3개월 동안 학생들과 함께 거주 하며 관리 하기에 안전에 대한 부분은 더욱더 강화 되었다.

프로그램 기간 중 학생들은 일방적으로 영어 나 직무에 대한 교육을 받기만 하지 않았다. 신세대들답게 8월 15일 광복절에 맞추어 플레쉬몹 이벤트를 Sunway University 광장에서 열어 수백 명의 현지 학생들에게 한국의 광복절 의미를 전파 하였고, 현지 고아원을 방문하여 학생들이 직접 클레이 아트로 만든 한국을 상징하는 캐릭터들을 전달하는 등의 적극적인 활동을 하였다.

”민간 외교관 역할을 하게 된 것 같아 뿌듯하고 즐거웠습니다.” (참가학생: 김나라, 양유림)
이 같은 프로그램이 되기까지는 안양여상 최명옥 교사의 노력이 컸다. 최교사는 교내 글로벌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생들의 글로벌 업무 배양을 위해 늘 고민을 해오던 중 본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고, 교육부 프로그램 구성 내용에 맞추어 그 동안 쌓아온 해외 프로그램과 접목 하여 프로그램을 만들어 냈다. 최교사는 “ 제 개인의 노력 보다는 교장 선생님과 교감선생님의 전폭적인 지원과 모든 안양여상 선생님들이 하나 되어 만든 프로그램” 이라고 프로그램의 총평을 하였다.

“제니쌤(최명옥 교사 영문 이름) 너무 감사합니다. 여기에서 쌓은 경험으로 밝은 저희들의 미래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참가학생: 강헤라, 김서현)

이같이 공교육 프로그램임에도 사교육 프로그램 못지 않은 우수한 해외 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은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적극적인 지원과 학생들을 가장 잘 아는 학교 선생님들의 헌신적인 노력이 있기에 가능했다. 2년 연속 경기도 유일의 학교 사업단 선정 및 12년도 우수 사업단인 안양여상 한진철 교장은 “글로벌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본 프로그램에 대한 지속적인 발전에 대한 노력을 하겠다” 라고 하며 고졸 취업자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이어 가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