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으로 진료접수… “대기시간 □분 입니다” 알려줘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4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 SKT, 분당서울대병원에 스마트병원 솔루션 상용화

22일 분당서울대병원에 입원한 환자가 SK텔레콤과 서울대병원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스마트병원 솔루션 ‘베드사이드 스테이션’을 이용해 자신의 진료정보와 향후 일정 정보를 조회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22일 분당서울대병원에 입원한 환자가 SK텔레콤과 서울대병원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스마트병원 솔루션 ‘베드사이드 스테이션’을 이용해 자신의 진료정보와 향후 일정 정보를 조회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앞으로는 외래환자가 미로처럼 뒤엉킨 종합병원에서 길을 잃거나 오랫동안 진료 순번을 기다려야 하는 번거로움이 상당 부분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환자의 스마트폰이나 병원에 설치된 안내시스템을 활용해 접수와 진료는 물론 각종 병원행정까지 안내하는 ‘스마트 병원’이 본격화할 것이기 때문이다.

SK텔레콤과 서울대병원이 공동으로 설립한 조인트벤처(JV) 헬스커넥트는 22일 정보통신기술(ICT)과 병원서비스를 결합한 스마트병원 솔루션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경기 성남시 분당서울대병원에 적용했다고 밝혔다.

분당서울대병원의 본관과 암 병동, 뇌신경 병동에 적용된 스마트병원 솔루션은 크게 외래 환자와 입원 환자를 위한 두 가지 서비스로 구분된다.

외래환자용 ‘페이션트 가이드’는 환자가 스마트폰과 키오스크(안내정보시스템)를 통해 각종 의료서비스와 행정업무를 서비스 받을 수 있는 맞춤형 비서 서비스다. 환자가 진료를 예약하면 당일 오전부터 문자메시지(SMS)를 통해 하루 일정을 알리는 것으로 서비스가 시작된다. 분당서울대병원 외래환자 전용 앱(응용프로그램) ‘베스트 가이드’를 설치한 스마트폰을 들고 병원 문에 들어서면 앱이 자동 실행돼 환자가 가야 할 순서와 장소를 차례대로 알려준다. SK텔레콤의 IT기술원이 개발한 ‘실내위치정보시스템’은 스마트폰에 내장된 블루투스 기능을 활용해 오차 5m 이내로 정확한 위치를 안내한다.

솔루션 개발에 참여한 이철희 서울보라매병원장은 “앞으로는 환자가 병원에 들어서면서부터 병원 문을 나서는 데까지 모든 단계별 상황을 실시간으로 친절하게 안내받을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장기 입원환자를 위한 ‘베드사이드 스테이션’ 솔루션도 준비됐다. 외래환자뿐 아니라 병실에 입원한 환자도 언제, 누가 어떤 검사나 진료를 하는지 확인하는 일이 간단치 않았다. 하지만 앞으로는 병상마다 설치된 개인용 태블릿PC를 통해 이 같은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게 된다.

입원 수속을 마친 환자는 손목에 무선인식(RFID) 기능이 내장된 팔찌를 착용하고 이를 활용해 개개인의 진료정보와 향후 진료일정, 복용 중인 약물의 종류와 복용법까지도 제공받을 수 있다. 또 병실 청소 및 식단 변경이나 TV 시청 등의 일반 서비스 예약도 이를 통해 가능해질 것으로 보여 간병인의 도움을 줄일 수 있게 된다.

육태선 SK텔레콤 신사업추진단장은 “스마트병원 솔루션을 국내 다른 대형병원으로 확대하는 것은 물론 해외진출 기회도 모색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정호재 기자 demian@donga.com
#스마트병원#SKT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