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딜락 ATS 2.0ℓ, 세계 10대 베스트 엔진

  • Array
  • 입력 2012년 12월 14일 09시 40분


코멘트
‘캐딜락 ATS’에 장착된 2.0리터 직분사 터보 엔진이 워즈오토가 발표한 ‘2013 10대 베스트 엔진(10 Best Engines)’에 선정됐다.

지난 1994년부터 세계 10대 엔진을 선정해온 워즈오토는 출력, 연료 효율성, 신기술, 비교 테스트 결과 등을 기준으로 선정하게 된다. 올해는 16개 브랜드 40개 엔진을 대상으로 심사가 진행됐다.

지엠코리아에 따르면 캐딜락 ATS에 장착된 2.0리터 터보엔진은 지엠(GM)이 개발한 역대 엔진들 중 가장 뛰어난 출력을 자랑한다. 최고 출력은 동급 최고인 272마력으로 1리터당 출력이 136마력에 달하며 트윈 스크롤 기술을 적용하여 부드럽고 즉답적인 성능은 물론 우수한 연비를 자랑한다.

또한 일상적인 주행 엔진 회전 영역대에서 최대 토크 36.0kg·m의 성능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엔진 개발팀은 효율성과 정교함을 최우선 순위로 두고 엔진 소음과 마찰은 줄이면서 새로운 기준이 될 강력한 출력을 구현하는 데 주력해 2.0리터 터보엔진에 그대로 반영됐다고 제조사 측은 설명했다.

워즈오토는 2.0리터 4기통 터보엔진이 뿜어내는 272마력의 강력한 성능과 엔진 내 마찰 저항을 16퍼센트까지 줄인 기술력이 만들어내는 부드럽고 효율적인 성능을 선정 배경으로 꼽았다.

한편 캐딜락 ATS는 올해 초 북미 국제 오토쇼에서 첫 선을 보인 후, BMW 3 시리즈의 대항마로 떠오르고 있다. ‘True Driver’s Car(운전자를 위한 진정한 차)’를 표방하며, 성능과 스타일이 완벽하게 조화를 이뤘다는 평가다. 설계 단계부터 그램(g) 단위까지 고려한 철저한 경량화 개발 과정을 통해, 5.71:1이라는 업계 최고의 무게 대비 성능 비 및 완벽에 가까운 50:50 무게 밸런스를 실현함으로써 다이내믹한 드라이빙 경험은 물론 파워트레인 성능과 연료 효율성까지 배려했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60마일(97km)까지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불과 5.9초. 뿐만 아니라 업계 최초로 정보 및 엔터테인먼트 데이터 실행 명령 기능을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구현한 최첨단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큐(CUE, Cadillac User Experience)가 장착됐다.

정진수 동아닷컴 기자 brjeans@donga.com

[화보] ‘S라인’이 돋보이는 탄력있는 몸매!
[핫포토] 박보영, 하의 실종 ‘청순·섹시’ 화보
지·각·변·동…2012년 국내 車업계 ‘10대 뉴스’는?
허민, 김성근에 선물한 벤츠 가격이 무려…
소녀시대-카라 속옷 인증샷…‘민망할 정도’
사륜구동 스포츠카의 매력, 포르쉐 ‘911 카레라4’
UV 팬클럽의 남다른 조공…“잘 먹어라” 개그 충만
GM의 차세대 기대주, ‘트랙스’ 양산 돌입
앤 해서웨이 경고 “성 상품화하는 문화는…”
BMW, 고장車 맡겼더니…강원도에 버려, 헉!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