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od&Dining 3.0]수험생 여러분, 단백질 비타민 풍부한 한우 먹고 힘내세요!

  • Array
  • 입력 2012년 10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대입 수학능력시험이 한 달도 채 남지 않았다. 수험생들이 제한된 시간 내에 한 글자라도 더 공부하려고 애쓰다 보면 컨디션이 흐트러지기 쉽다. 전문가들은 밥 먹는 시간도 아깝다며 공부에만 매달리다간 오히려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한다. 적절히 휴식을 취하면서 영양가 높은 음식을 섭취해 수능 당일에 체력을 최상의 상태가 되도록 해야 한다.

수능이 겨울에 치러지는 것을 감안한다면 면역력을 높이고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자주 먹는 것이 좋다. 예로부터 몸의 기운을 보충하는 ‘보양식’으로 손꼽혀온 한우는 이런 점에서 수험생들에게는 제격이다.

○ 수험생 컨디션 조절엔 한우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에 따르면 한우에는 양질(良質)의 동물성 단백질, 철분, 비타민 B12 등 우수한 영양분이 풍부하게 포함돼 있다. 한우를 하루에 90g만 먹어도 단백질, 아연, 비타민 등의 하루 섭취 권장량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 특히 한우는 다른 육류보다 흡수력이 뛰어나 상대적으로 적은 양으로도 영양분을 많이 섭취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한우는 수입산 쇠고기보다 올레인산, 아미노산도 많이 함유돼 있다. 올레인산은 쇠고기의 맛을 좌우하는 불포화지방산으로 많이 함유될수록 맛이 좋다. 아미노산은 피를 맑게 하고 위장기능을 도우며 몸을 따뜻하게 해줘 긴장된 심신을 안정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 한우가 수험생과 그 가족들의 긴장된 마음을 완화시키는데 제격인 이유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한국인의 10대 부족 영양소 중 하나가 비타민 B12다. 비타민 B12는 피를 만드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모자라면 빈혈 등이 생길 수 있다. 한우에는 비타민 B12가 다량으로 포함돼 있어 수험생들의 건강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한우에는 타우린도 풍부히 함유돼 있다. 타우린은 피로해소, 간 해독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피로해소를 위한 기능성 음료에도 타우린은 약방의 감초처럼 들어간다. 한우를 먹으면 기능성 음료를 마시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 아침엔 사골 점심엔 영양밥


한우를 어떻게 요리해야 수험생들의 건강에 도움이 될까.

전문가들은 아침식사로는 예부터 보양식으로 꼽혀온 한우 사골을 추천한다. 사골은 콜라겐과 단백질, 칼슘 등 무기질이 풍부해 면역력을 높이는 데 효과가 있다. 한우 사골을 푹 고아 만든 국은 성장기 어린이와 임신부, 노인들의 원기를 회복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겨울철을 앞두고 수능 스트레스가 심해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는 수험생들의 아침식사로 제격이다.

점심으로는 담백하고 부담 없는 맛에 영양도 풍부한 ‘한우 우둔조림 영양밥’ 등을 고려해볼 만 하다. 조리 방법이 간단하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어 수능 당일 도시락으로도 좋다.

한우를 이용한 간식으로는 육포가 으뜸이다. 단백질 함량이 높고 콜레스테롤 함량은 낮은 데다 맛이 좋기 때문에 수험생의 군것질 거리로 권할 만하다.

○ 수능 앞두고 할인행사 풍성


문제는 가격이다. 부모 마음이야 수험생 자녀에게 한우를 마음껏 먹이고 싶겠지만 비싼 가격이 부담이 되는 게 현실. 이런 점을 고려해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적은 부담으로 한우를 구입할 수 있는 행사를 마련했다.

11월 1일은 농협, 전국한우협회,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가 공동 제정한 ‘한우의 날’이다. 이날은 1년 중 가장 싼값에 한우를 살 수 있다. 올해에도 전국적으로 할인행사가 펼쳐져 최대 30%까지 할인된 가격에 한우를 판다.

서울은 11월 1일부터 2일까지 서울광장에서 할인행사가 열린다. 전국 농협 매장이나 전국한우협회가 지역별로 개최하는 행사에서도 한우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또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는 11월 2일부터 4일까지 서울 노원구 중계근린공원에서 ‘노원구민 직거래장터’를 연다. 이 행사에서는 한우 50마리 물량이 최대 3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된다. 서초구청도 1∼2일 직거래장터를 개최한다.

수험생들을 위한 사은행사도 진행된다. 10월 28일까지 열리는 ‘한우 떡갈비 덕에 떡 하니 합격’ 이벤트에서는 한우114 홈페이지(www.hanwoo114.co.kr)에 수능 응원이나 감사의 한마디를 작성한 수험생 또는 학부모들에게 추첨을 통해 떡갈비, 우족세트 등을 준다.

유성열 기자 ryu@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