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임 30% 인상” vs “4~5% 가능” 첫 교섭 이견만 확인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6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파업 사흘째 운송거부 크게 줄어
연쇄방화 30대 용의자 긴급체포

화물연대 파업 사흘째인 27일 전국 주요 항만에서 운송 거부에 동참하는 화물차 운전사가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와 화물연대, 운송업계 등은 이날 파업 시작 이후 첫 교섭에 나섰다.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6시 현재 부산항 등 전국 13개 주요 항만과 내륙컨테이너기지(ICD)에서 운송 거부에 동참한 화물차 운전사가 1785명(파업 참여율 15.9%)으로 전날 같은 시간에 비해 1100여 명 줄었다. 주요 물류거점에서 파업에 참여한 운전사는 26일 낮 12시 2958명으로 정점을 찍은 뒤 꾸준히 줄어드는 추세다.

하지만 파업 여파로 주요 항구의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눈에 띄게 줄었다. 부산항의 낮 12시 현재 컨테이너 반출입량이 2만322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로 평소의 47.9%에 그치는 등 전체 물류거점 시설의 화물 반출입이 평소의 24%에 머물렀다. 국토부 관계자는 “파업 초기 차량 파손 등을 우려해 운행을 중단한 화물연대 비(非)가입 운전사들이 운행을 재개했다”며 “물동량이 줄긴 했지만 적재공간이 충분해 물류대란 우려는 낮다”고 말했다. 국가 수출입물류 마비의 척도가 되는 부산항 컨테이너 장치율(항만 내 컨테이너 적재능력 대비 실제 적재량)은 51.1%로 평소보다 여유 있는 상태다.

국토부와 화물연대, 운송업계와 화물연대의 교섭도 시작됐다. 국토부와 화물연대는 오후 2시부터 경기 과천시 별양동 국토부 별관 회의실에서 표준운임제 법제화 등에 대한 첫 교섭에 나섰지만 이견만 확인한 채 끝났다. 국토부와 화물연대는 28일 오전 협상을 재개한다. 화물연대는 전국화물자동차운송사업연합회와 운송료 인상 문제를 협상했지만 별다른 진전 없이 28일 오후 다시 의견조율에 나선다. 국토부 관계자는 “화물연대는 운임 30% 인상을 요구하지만 운송업체에서는 4∼5% 인상을 주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화물연대 비가입 조합원 폭행사건 수사도 본격화되고 있다. 경남 창원중부경찰서는 화물연대에 가입하지 않은 운전사의 화물 운송을 방해한 혐의(업무방해, 폭력행위 등)로 화물연대 경남지부장 이모 씨(45)를 27일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 이 씨는 25일 오전 경남 창원시 성산구 웅남동 공단도로에서 화물연대 비가입 운전사인 김모 씨(44)의 25t 트럭을 세운 뒤 몽둥이로 차량 앞 유리창 등을 부순 뒤 김 씨를 폭행하고 달아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조사가 끝나는 대로 이 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다.

한편 화물연대 비가입 차량 연쇄 방화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울산지방경찰청은 26일 30대 남성을 용의자로 의심해 긴급체포했지만 사건 당일 부산의 자택에 있었던 알리바이가 성립돼 풀어줬다.

박재명 기자 jmpark@donga.com  
울산=정재락 기자 rak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