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은 커피 공화국]‘하이브리드 공간’ 진화하는 커피점

  • 동아일보

커피 마시며 IT신상품 체험… 보험-여행 상담…

24일 투썸플레이스 서울 압구정점에서 고객이 삼성전자의 노트북 ‘시리즈5 울트라’를 체험해 보고 있다. 투썸플레이스는 삼성전자와 제휴해 젊은 고객이 많이 몰리는 점포에 최신 정보기술(IT) 기기를 무료로 체험할 수 있게 하는 ‘신상품 체험존’을 열었다. 투썸플레이스 제공
24일 투썸플레이스 서울 압구정점에서 고객이 삼성전자의 노트북 ‘시리즈5 울트라’를 체험해 보고 있다. 투썸플레이스는 삼성전자와 제휴해 젊은 고객이 많이 몰리는 점포에 최신 정보기술(IT) 기기를 무료로 체험할 수 있게 하는 ‘신상품 체험존’을 열었다. 투썸플레이스 제공
직장인 김준영 씨(34)는 20일 서울 삼성역 근처 주커피(ZOO COFFEE)의 T월드카페점에서 커피를 마시다 3만8000원짜리 아이폰 액세서리를 샀다. 매장에 비치된 태블릿PC를 사용해 보기도 했다. 이곳은 SK텔레콤 매장과 주커피 매장을 따로 운영하던 대창이 작년 10월 벽을 허물고 만든 점포다. 매장에 들어서면 커피를 마시는 공간과 정보기술(IT) 기기 체험공간이 한눈에 들어온다. 김 씨는 “통신사 대리점이라고 하면 왠지 휴대전화를 사야 할 것만 같아 들어가기가 부담스러웠는데 커피숍과 합치고 나니 맘 편하게 들어갈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주커피 매장 관계자는 “인근 직장인과 얼리어답터를 겨냥해 두 매장을 합친 이후로 커피 매출이 약 10% 늘었다”고 말했다.

이 같은 ‘하이브리드형’ 커피전문점이 생기는가 하면 상권에 따라 맞춤형 커피전문점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 커피전문점에도 하이브리드 바람

서울 여의도동에서 396m²(약 120평) 규모로 운영하는 현대자동차 전시장엔 작년 9월 커피빈이 들어섰다. 밖에서 보기엔 커피숍이지만 매장 안에 들어서면 현대차 최신 모델 2대가 전시돼 있다. 인근 금융가에 차에 관심이 많은 남성 직장인이 많은 데다 커피를 기다리는 동안 차를 구경하거나 시승할 수 있어 인기다.

탐앤탐스 청계광장점에는 지난해 12월 삼성생명 금융센터가 들어왔다. 6.6∼9.9m²(약 2∼3평) 남짓한 공간에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 삼성생명 영업사원이 상주하면서 인근 직장인을 대상으로 보험 대출 등에 대해 상담해준다.

다른 업체도 발 빠르게 비슷한 매장을 준비하고 있다. 엔제리너스커피는 이르면 1분기(1∼3월) 안에 젊은층이 모이는 상권을 중심으로 매장에 여행사를 들여놓을 계획이다. 배낭여행에 관심이 많은 젊은 고객들을 겨냥한 것이다.

○ 상권 따라 커피전문점도 맞춤형 변신


1990년대 후반에 선보인 초기 커피전문점의 인테리어는 딱딱한 의자와 좁은 테이블, 빠른 음악이 대세였다. 빨리 커피를 마시고 매장을 나가도록 유도해 회전율을 높이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이제 커피숍들은 ‘상권 맞춤형’으로 변신하고 있다. 대학가에선 시험 기간에 잔잔한 음악을 트는 것은 물론이고 노트북을 이용하기 쉽도록 콘센트도 늘리는 추세다. 금연정책을 펴는 대형 빌딩이 늘어나면서 사무실 인근에선 흡연실을 따로 두는 커피전문점이 많다.

투썸플레이스는 작년 말부터 강남역점, 신촌점, 가로수길점, 압구정점 등 18∼24세 젊은층이 많은 4개 점포에 삼성전자 신상품 체험존을 설치했다. ‘삼성 시리즈5 울트라’ ‘갤럭시 노트’ 등 최신 IT 기기를 설치해 놓고 소비자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했다.

파스쿠찌는 경기 성남시 분당아름점에 유아용 놀이방을 설치했다. 점포 인근 아름마을에 아파트촌이 밀집해 있어 평일에는 주부들이, 주말에는 가족 단위 고객들이 많이 찾기 때문이다. 바닥에는 매트를 깔았고 엄마들이 아이들을 볼 수 있도록 벽면은 유리로 만들었다.

대학생 손님이 많은 서울 신촌의 스타벅스 신촌명물거리점은 작년 11월 건물 5층에 150인치 스크린과 음향설비를 갖춘 영화 전용 공간 ‘시네마 오아시스’를 마련했다. 스타벅스 매장에 영화 감상 시설이 들어선 건 아시아에서 처음이다.

강유현 기자 yhkang@donga.com  
김슬기 인턴기자 숙명여대 경영학과 4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