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대학, 전액교비지원 미국 하와이 주립대학 유학생 파견


-
한국관광대학 자체적으로 하와이 영어 교육원 개원
- 후배들 위해 1학기 교비지원 유학 선배들 참석한 유학 정보 길라잡이 간담회도 개최

“하와이 유학 꿈만 같습니다. 1학기 유학 선배들의 정보가 큰 힘이 됩니다.”

경기도 이천의 관광특성화 전문대학인 한국관광대학(총장 장정길)이 미국 하와이에 기숙형 영어교육원을 열고 매년 전액 교비 지원 유학생을 파견하겠다고 밝혔다.

한국관광대학은 지난 9월 16일 교내 종합시연관실에서 ‘2011학년도 2학기 전액 교비지원 해외 유학생 간담회’를 개최하고 1학기 유학을 다녀온 선배들과 이번 미국 하와이 유학을 떠나는 후배들과의 만남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유학 길라잡이 간담회에는 이 대학 장정길 총장과 교직원을 비롯해 1학기 유학생 78명(영어 64명, 중국 14명)과 2학기 유학생 45명(미국 40명, 일본 5명)이 참석해 정보를 공유하는 유익한 자리였다. 특히, 이날 참석한 이번 2학기 유학생에는 미국 하와이주 호놀룰루에 위치한 University of Hawaii KCC(Kapiolani Community College)로 떠나는 40명이 포함되어 있다. 이외에 일본의 자연재해로 인해 1학기 유학을 떠나지 못했던 1학기 유학생 5명도 참석했다. 일본 유학을 떠나는 학생들은 4개월 과정으로 오카야마상과대학, 나가사키국제대학에서 한 한기 전액 교비 지원 유학길에 오른다.

한국관광대학 장정길 총장은 “우리 대학은 전액 교비로 지원되는 해외 연수 및 유학 프로그램을 운영중이다. 또한 인턴십 프로그램도 마찬가지다. 미국 하와이로의 유학 프로그램은 처음이다.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하와이에 기숙형 영어교육원을 열었고 매년 유학생을 파견할 계획”이라며 “어학은 취미 삼아 접하면 늘지 않는다. 유학 기간 내내 TV나 미국인들과의 대화, 교수들과의 커뮤니케이션 등 일상생활에서 적극적으로 임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며 격려했다. 또한 아울러 1학기 일본의 자연재해로 유학길을 오르지 못해 이번에 유학길에 오르는 이들도 격려했다.

이날 1학기 전액 교비 지원 유학을 다녀온 학생들 중 ▲호텔경영과 이재호(미국 에드먼즈 커뮤니티 칼리지) ▲호텔조리과 조용태(미국 콜롬비아 칼리지) ▲관광영어과 백동주(미국 콜롬비아 칼리지) ▲관광영어과 조유진(영국 캐슬 칼리지) ▲호텔경영과 이동주(호주 로이드 인터내셔널 칼리지) ▲관광중국어과 이해지(중국 남경사범대학) 등이 1학기 전액 교비 지원 유학생 대표로 나서 자신의 경험담을 발표해 참석한 이들로부터 호응을 얻었다.

이재호 학생은 “홈스테이를 통해 영어 실력이 향상되었고,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는 기본영어와 관광영어를, 또한 주말에 학교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했다”며 “특히 금요일 팀을 이뤄 가상의 음식점을 경영한 경험이 기억에 난다. 아울러 개인적으로 라스베가스나 알래스카를 여행하는 등 유익했다. 여러분도 하와이에서 3개월간 유익한 경험을 하기를 바란다”며 격려했다. 또한 백동주 학생도 “나는 생각 자체를 영어로 하고자 노력했다. 여러분도 시도해 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영어로 발표하는 적극성을 보인 조유진 학생은 “영국의 여행지를 돌며 수업을 함께 하는 프로그램이 도움이 되었다. 모교에서 전액 교비로 지원되는 유학 프로그램에 선발되어 참여하게 된 것은 행운이다. 우린 원어민이 아니므로 실력에 너무 구애 받지 말고 겁 먹지 말고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이동주 학생은 자신감을 가져야 하며, 하와이 유학을 떠나기 전에 문법책을 보는 등 선수 학습을 시작하라며, 먼저 외국인에게 인사하고 말을 거는 등 적극적인 자세가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또한 이번 유학 길라잡이 간담회에서 관광영어과 이미영 학과장은 유학을 떠나기 전 선수학습이 중요하다는 내용으로 ‘언어 공부법’이란 주제로 강연했고, 맹상원 교학처장은 학교 및 숙소 생활 안내 등 유익한 정보를 제공했다.

이번에 한국관광대학이 유학생을 파견하는 University of Hawaii KCC(Kapiolani Community College)는 재학생 수가 약 8,000명에 달하는 큰 규모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대학의 2학기 학사 일정은 9월 26일부터 12월 16일(12주, 3개월)까지 운영되며, 주당 20시간의 수업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관광대학이 매년 전액 교비 지원 유학생을 미국 하와이에 파견하기 위해 문을 연 하와이 기숙형 영어교육원은 고급 콘도미니엄으로 와이키키 해변과 약 10분 거리로 침대, 침구, 책상, 세탁시설, 취사도구 등 기반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 또한 기숙사 주변은 번화한 지역으로 식당, 마트, 편의점 등 편의시설이 모두 갖추어진 곳이다. 학생들이 유학을 하게 되는 미국 하와이 주립대학 ‘카피올라니 캠퍼스’와는 버스로 약 10분 거리다.

한편, 한국관광대학은 현재 2012학년도 수시 1차를 모집 중이며, 군사과(부사관과), 국제비서과, 국제컨벤션과를 신설하여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수시 1차 모집 기간은 오는 9월 8일(목)부터 10월 5일(수)까지로 원서는 학교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 우편접수 또는 방문 접수하거나, 유웨이어플라이(www.uwayapply.com)와 진학사어플라이(www.jinhakapply.com)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접수도 가능하다. 2012학년도 수시 1차 모집요강 및 지원 방법에 대한 보다 상세한 내용은 한국관광대학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출처 : 한국관광대학>

■홈페이지 : www.ktc.ac.kr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