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선정

  • Array
  • 입력 2011년 4월 27일 11시 50분


소비자가 서비스만족도 직접 평가깔끔하고 세심한 서비스로 압도적 1위

현대해운이 한국서비스대상 3년 연속 수상에 이어 소비자가 직접 뽑은 2011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의 영광을 안았다.

2011 한국소비자만족지수는 420개 기업, 124개 지자체 브랜드에 대해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총 2214명의 소비자들이 리서치에 참여하여 직접 만족도를 평가했다. 특히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인지가 있는 실질적인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하여 결과의 신뢰성을 높였다.

현대해운은 5점 만점으로 환산되는 소비자만족지수에서 4.27을 기록하여 압도적인 차이로 1위를 차지했다. 조명현 현대해운 대표는 “국제물류, 특히 해외이사와 귀국이사는 고객과 기업 상호간의 신뢰가 필수조건”이라며, “고객의 믿음을 고객만족으로 돌려드리는 고객가치지향 DNA야 말로 현대해운만의 자산”이라고 말했다.

현대해운은 독보적인 선진 물류 시스템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시장점유율 50%를 넘어 75% 달성을 위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조대표는 “현대해운이 계속해서 업계 1위 자리를 지킬 수 있었던 것은 시장의 판도를 바꾸는 Game Changer로서 변화와 혁신에의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고 도전해왔기 때문”이라며 “고객의 니즈는 계속해서 변하고 시장환경 또한 빠르게 변하기 때문에 현재에 만족하거나 안주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시장에 과감하게 투자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고 말했다.

현대해운이 업계최초로 시작한 ‘드림백’ 서비스는 이러한 변화와 혁신의 결과다. 해상운송과 국제택배 서비스의 장점을 결합한 ‘드림백’ 서비스는 연 7만명 운송실적을 돌파하며 해외택배 시장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조 대표는 “LA와 밴쿠버 등지에 지사를 설립할 당시, 대부분의 사람들이 회의적이었다. 해외 파트너사를 통해 진행하면 되는데 굳이 해외지사를 설립할 필요가 있냐는 것이었다”며, “그러나 본사직영 해외지사가 있었기에 38kg에 12만 9000원이라는 드림백의 파격적인 가격 경쟁력은 갖출 수 있었다. 단순히 계약한 파트너사를 통해 진행되는 타 서비스와는 서비스 품질에서도 확연히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 해외지사에 대한 투자가 없었으면 드림백 서비스도 없었을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실시하고 있는 롯데면세점 적립금 지급제도 역시 특별하면서도 실용적인 혜택을 바라는 고객의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한 결과다. 현대해운과 롯데면세점은 고객유치 및 마케팅을 공동으로 진행함으로써 신규사업 기회를 모색하고 브랜드가치를 제고하는 윈-윈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조 대표는 “이러한 적립금 지급제도를 시행하는 이유는 단 하나다. 고객이 원하기 때문”이라며, “현대해운은 앞으로도 고객 섬김을 통해 고객만족을 달성하고, 나아가 고객가치를 창출하는 글로벌 물류기업으로 전세계 어디든 고객과 함께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업경영뿐 아니라 상생을 위한 사회공헌에도 언제나 앞장서온 현대해운은 아름다운 가게와 함께 ‘한국학교 도서기증’ 프로젝트, 월드컵 당시 입었던 빨간 티를 아프리카 소외계층에 전달하는 ‘티셔츠의 기적’ 프로젝트, 소외이웃에 쌀과 생필품 보따리를 전달하는 ‘아름다운 나눔 보따리’ 행사 등 사회공헌을 기업의 경영이념으로 삼고 전사적인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조 대표는 “앞으로도 현대해운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힘쓸 것”이라며, “이웃에 대한 사랑과 관심을 바탕으로 현대해운은 전세계로 뻗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