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엔화가치 폭등 공동 대처”

  • 동아일보
  • 입력 2011년 3월 18일 03시 00분


코멘트

재무장관 긴급회의… 日국채 매입으로 재정위기 지원 검토

사상 최고 수준으로 뛰어오른 엔고와 천정부지로 불어나는 동일본 대지진 피해복구 비용으로 사면초가에 빠진 일본 경제에 주요 7개국(G7)이 구세주로 나설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의장국인 프랑스는 18일 오전 7시(한국 시간) 동일본 대지진 사태에 대한 금융지원 방안을 협의하기 위한 G7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화상회의를 열기로 했다. G7은 미국과 일본,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캐나다 등 7개 선진국으로 이번 긴급회담은 크리스틴 라가르드 프랑스 재무장관의 요청으로 긴급 소집됐다.

G7 국가들이 일본 지원을 자처하고 나선 것은 동일본 대지진으로 일본 경제의 침체가 장기화되면 세계 경제에 미칠 악영향이 커질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긴급회의에서는 동일본 대지진 여파로 발생한 엔고 현상을 안정시키고 피해복구에 따른 일본 재정위기 가능성을 완화하는 내용의 지원방안이 주로 논의될 예정이다.

엔화 환율은 17일 장중 한때 달러당 76엔대까지 떨어지며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최저 수준으로 하락(엔화 가치 상승)했다. 엔고 현상이 계속되면 동일본 대지진으로 생산 차질을 빚고 있는 일본 기업들의 수출 경쟁력이 훼손돼 일본 경제의 피해가 더욱 커진다. 국제 금융시장에서는 일본 정부가 엔고 현상을 막기 위해 시장 개입을 단행할 것으로 보고 있지만 후쿠시마 원전 폭발에 따른 금융시장의 혼란이 계속되고 있어 엔화 가치 폭등을 막는 데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우려도 적지 않다.

이에 따라 G7 긴급회의에서는 엔화 가치 폭등을 완화하는 대책으로 일본은행이 주요 중앙은행에 엔화 크레디트라인(신용공여한도)을 제공하는 방안이 검토될 것으로 보인다. 크레디트라인은 ‘마이너스 통장’과 같은 것으로 엔화가 부족한 국가가 정해진 한도 내에서 일본 중앙은행으로부터 언제든지 엔화를 빌려 쓸 수 있는 조치다. 최근 엔화 가치 폭등은 일본 기업과 금융회사들이 복구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해외에 투자했던 자금을 엔화로 바꿔 일본으로 가져오면서 국제 금융시장에 엔화 부족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따라서 일본 중앙은행이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나 유럽중앙은행(ECB)에 엔화를 직접 공급하면 엔화 부족에 따른 엔화 가치 폭등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다.

이와 함께 G7 긴급회의에서는 동일본 대지진에 따른 일본의 재정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일본 정부가 발행하는 국채를 매입해주는 방안도 검토될 예정이다. 국제 금융시장에서는 동일본 대지진으로 인한 피해 복구에 1800억∼2700억 달러의 천문학적인 비용이 필요할 것이라는 분석에 따라 일본이 재정 위기에 빠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일본의 국가부채는 국내총생산(GDP)의 200%를 넘어 재정위기를 겪고 있는 그리스(136.8%)보다 많으며 지난해 재정적자 역시 GDP의 10%에 육박하고 있다.

문병기 기자 weapp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