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 창업! “부부창업”이 성공 확률 더 높다!!

  • Array
  • 입력 2011년 1월 18일 16시 51분


<사진설명 : 티바두마리치킨 남원주점 대표 서홍범, 이지은 부부>

<사진설명 : 티바두마리치킨 남원주점 대표 서홍범, 이지은 부부>



최근 내수 시장의 경기악화와 고용불안으로 평생직에 대한 개념이 사라지면서 저임금의 불안정한직장 생활보다는 생계형 창업을 꿈꾸며 창업시장에 출사표를 던지는 예비 창업자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1인 창조 기업, 시니어창업, 여성창업, 청년창업, 가족창업 등 전세대를 아우르는 다양한 예비 창업자들이 창업시장에 문을 두드리는 가운데 저렴한 투자비로 창업이 가능한 소자본 생계형 창업 아이템이 창업시장의 최고의 키워드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소자본 생계형 창업 아이템 중에서 가장 주목 받는 창업 아이템 중의 하나로 치킨 창업을 꼽을 수 있다. 치킨창업은 적은 자본금으로 창업이 가능한 소자본 창업 아이템으로 고객층이 다양하고 4계절 내내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치킨창업은 큰 틀에서 홀 중심의 매장형 치킨 전문점과 배달이 주 수입원인 배달 전문점으로 나뉜다. 매장형 치킨 전문점이든, 배달형 치킨 전문점이든 기본적으로 치킨을 조리하는 인원과 서빙 혹은 배달하는 인원으로 구성된다.

치킨 전문점의 성패는 매장인원의 철저한 역할 분담과 협업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정된 공간에서 장시간 함께 일을 해야 하는 치킨 전문점의 특성상 매장인원의 커뮤니케이션과 팀워크가 매출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이처럼 치킨 창업의 특성에 맞게 인건비를 아끼고 탄력적으로 매장운영이 가능한 최상의 조합으로 많은 전문가들이 ‘부부창업’을 손꼽고 있다.

부부창업의 경우 매출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치킨조리’와 ‘배달 및 홍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어 매장 운영의 효율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부부창업을 통해 성공적으로 치킨 전문점을 운영 중인 티바두마리치킨 남원주점 서홍범, 이지은 부부는 상권 분석, 매장 인테리어 공사, 오픈 이벤트 등 매장 운영의 모든 사항을 함께 준비하여 현재 안정적으로 매장을 운영중인 대표적인 부부창업 성공 케이스이다.

티바두마리치킨 남원주점 서홍범 사장은 “아내가 매장의 안살림을 책임지고 있기 때문에 배달과 홍보에 집중할 수 있다”라며 “또 다른 매장을 보면 직원 채용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은데 부부가 같이 일하면 인건비도 아낄 수 있고 장기적인 매장 운영 계획도 함께 세울 수 있어서 좋다”라고 말했다.

이처럼 불황 속에서 배우자를 ‘동업자’로 삼아 창업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부부창업은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배우자와 함께 한다는 점에서 초보 창업자들에게 적합한 방식이라는 것이 창업 전문가들의 견해다.

한편, 1000만원대 실속형 소자본 맞춤창업이 가능한 티바두마리치킨은 예비창업자 및 업종변경자를 대상으로 매일 1:1 맞춤형 창업설명과 최소자본 생계형 실속창업 지원 등을 실시하고 있다. 이 설명회에 참석하려면 사전 예약을 해야 하며 참가비는 무료다. (문의 1588-6338)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