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성대학]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춘 주성대학의 중국비지니스과

  • Array
  • 입력 2010년 12월 14일 10시 18분


정시모집을 앞두고 수능 성적표를 받은 전국의 수험생들은 적성과 흥미, 성적에 맞는 학과를 선택으로 인해 고민에 빠져있다. 학과 선택은 장래의 직업과 밀접한 연관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학과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때 기존 유명학과들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유망학과는 대부분 현재와 가까운 미래의 사회적 수요를 만족시키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중 중국비지니스과가 유망학과로 각광받고 있다. 이는 중국의 국제적 위상이 올라감에 따라 중국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 시장에 대처하기 위해 다양한 커리큘럼과 시스템을 형성하고 있는 주성대학의 중국비지니스과. 지금부터 중국 시장을 이끌어나갈 인재를 배출하는 중국비지니스과에 대해 알아보자.

중국어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주성대학 중국비지니스과

주성대의 중국비지니스과는 중국어 실력뿐 아니라 정치, 경제, 문학, 예술 등 중국에 대한 지식과 이해력을 지닌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실용회화 중심의 중국어회화 습득 강화와 중국 현지 체험을 통한 실무형 인재 양성, 국제 감각을 갖춘 한중교류전문가 등을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중국비지니스과는 생활상담교육을 통해 학과에 적응할 수 있도록 책임 지도교수를 정하여 면담을 한다. 또한 실용중국어 회화 중심의 교육을 위해 중국어교육을 중심으로 교과과정이 개설되었다. 이를 위해 실용회화 중심의 언어교육을 원어민 교수와 중국학생들과 함께 강의실에서 1:1맞춤식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것이다. 자격증교육을 위해 적절한 컴퓨터교육과 중국어 프로그램 활용을 전문적으로 지도한다. 이는 한중교류 및 실무를 담당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시키기 위한 교육을 강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밖에 통상 중국어, 무역중국어 등을 지도하고 있다.

국내 대학에서 최초로 실시하는 한중교류전문가, 어린이중국어(한국어)지도자 양성을 하는 교과과정을 개설하여 지도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국제예절, 한중교류사, 한중교류실무, 어린이중국어 지도법 , 애니메이션 중국어, 노래로 배우는 중국어 등을 배운다.

이런 교과과정을 통해 중국비즈니스 실무전문가 자격증 및 연수 증서, 어학연수증서, 중국어 능력평가시험, 골프티칭프로(PGTA)자격증 등을 취득할 수 있다.

학생전원 장학금 받고 1년간 중국에서 해외교육과정 이수
주성대학교 중국비지니스과는 다양한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장 큰 특징은 1+1 system을 운영해 중국 대학에서 1년 동안 해외교육과정을 들을 수 있다는 것이다. 실질적으로 1학년 1학기는 본교에서 수업을 듣고, 1학년 2학기 동안 중국에서 현지교육을 통해 중국 어학에 집중한다. 그리고 2학년 1학기는 중국 현지 교육에서 비즈니스 실무를 익히며, 2학년 2학기는 본교에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다. 마지막 학기는 개인의 목표에 따라 편입을 준비하거나 중국과 한국에서 인턴쉽, 취업 등 현장 경험을 통해 실무형 인재로 거듭날 수 있는 것이다.

중국 남개(南開)대학, 천진(天津)사범대학, 소주(苏州)대학 등과 자매결연을 체결하여 매년 해외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현재는 북경전매대학에서 전 학생들이 한 학기 교과과정을 이수하고 있다. 본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은 중국문화를 체험함으로써 중국어 실력은 물론 중국사회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중국 대학에서 수강 할 경우 학생 전원에게 장학금을 지급하는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산학협력을 통한 맞춤형 교육으로 취업보장

주성대학교의 중국비지니스과는 ‘1+3+1’ 프로젝트를 통해 취업과 전문성을 잡을 수 있다. 이 프로젝트는 전문계고와 고등교육 기관, 산업체와 맞춤식 교육프로그램 Jump 1+3+1 취업 연계를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취업이 100% 보장 되어 중국, 한국 기업체와 공항, 여행사 등에서 활동할 수 있다. 실제로 1+3+1 프로그램을 통해 라마다 플라자 청주호텔협약을 맺었고, 중국 무석 하이닉스반도체 등 협약체결 등을 진행 중이다. 또한 국내의 재중 기업과 유치원 등과 산학협동을 통해 취업을 보장해주고 있다.

더불어 중국에서의 해외교육과정 학점이 인정되어 중국자매대학 등에 무시험으로 3학년에 편입이 가능하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졸업 후 공무원, 무역회사, 유통업, 자영업, 학원업, 중국어 교사, 공항, 하이닉스반도체 등에서 전문 인력으로 활동할 수 있다.

유엔 경제사회국이 '2011년 세계경제 전망' 보고서에서 내년 중국의 경제성장률을 8.9%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이처럼 중국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실제로 중국은 2000년 이후 연평균 12%의 GDP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소비 규모가 미국의 삼분의 일에 육박하며 역동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경우 중국이 최대 무역 교역국으로 경제적 교류가 활발하며, 미래 15억 중국 시장 자체가 엄청난 기회로 다가올 것으로 전망된다.

앞으로 중국과 관련된 분야의 전문가가 되고 싶다면 체계적인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주성대학의 중국비지니스과에서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

도움말: 주성대학 www.jsc.ac.kr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