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형공장, 첨단 오피스빌딩으로 새 단장해 인기몰이

  • Array
  • 입력 2010년 11월 19일 13시 49분


‘공장→아파트형공장→지식산업센터’로 진화대형화, 고급화, 녹색화, 차별화 바람 불어

아파트형공장이 지식산업센터로 명칭을 변경하면서 대형화, 고급화, 녹색화, 차별화 등을 반영하고 있다. 먼지 날리는 낙후된 공장에서 오피스빌딩 못지 않은 최첨단 지식산업센터로 발전하고 있다. 초기 아파트형공장은 여러 중소형 공장들을 한 건물에 모아놓은 형태였다. 하지만 최근 조성되는 지식산업센터는 종전의 아파트형공장 보다 진화한 형태다.

지식산업센터의 가장 큰 변화는 고급화와 대형화다. 독특한 외관과 조망권 등으로 차별화를 꾀한 곳도 등장했다. 이 밖에도 녹지공간을 충분히 확보해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 곳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송도국제도시에 조성 중인 송도스마트밸리는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송도스마트밸리는 연면적이 약 29만㎡(63빌딩의 1.7배)에 이르는 복합단지형 지식산업 센터로 커튼월 방식의 복층유리 구조 및 세라믹 판넬 마감재 사용 등으로 고급스러운 외관과 내부 인테리어를 갖춰 첨단 랜드마크 단지로서의 이미지를 구축한다.

송도스마트밸리는 특화된 옥상정원을 조성한다. 단지 조경도 뛰어나다. 더불어 동간 거리를 충분히 확보하고 약 4만여㎡ 오픈스페이스 공간을 조성할 예정이다.

단지 간 편리한 이동을 위해 특화 층을 마련한 점도 돋보인다. 보행동선을 확보하고 근생시설 및 기숙사로의 접근성을 높였으며, 최대 6.8m의 높은 층고와 초중량의 장비설치가 가능한 맞춤형 하중설계도 선보인다. 또한 보육시설과 체력단련실 등 입주자 편의시설이 조성되고 법정대비 약 185%를 자랑하는 넉넉한 주차공간도 마련했다.

대부분의 내실에서 바다를 조망할 수 있어 업무효율성을 크게 높일 것으로 보인다. 취ㆍ등록세 100% 면제, 재산세 및 종합토지세 5년간 50% 감면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계약금 10%, 중도금 무이자 대출, 잔금 납부시 분양대금의 70%까지 장기저리융자의 정책자금 활용 가능 등 금융지원도 풍부하다.

송도 스마트밸리에 입주할 수 있는 업종은 매우 다양하다. 제조업, 지식기반산업, 정보통신산업, 벤처기업 등 약 1000개 이상의 업종이 입주 가능해 사실상 입주제한이 없다는 점도 장점이다.

분양 관계자는 “송도 스마트밸리는 3.3㎡당 360만원부터여서 저렴한 분양가를 자랑한다.

문의: 032-8585-085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