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중공업 압수수색 ‘비자금 의혹’ 단서 확보

  • 동아일보
  • 입력 2010년 10월 28일 03시 00분


코멘트

檢, 위장계열사 의심 ‘광양예선’도 압수수색

C&그룹의 비자금 조성 및 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부장 김홍일 검사장)는 27일 전남 목포시 연산동 C&중공업 본사와 위장계열사로 짐작되는 전남 여수시 소재 예인선업체 광양예선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날 두 회사에 검사와 수사관 10여 명을 보내 해외 비자금 의혹을 규명할 회계장부 등을 확보했다.

이날 압수수색은 임병석 C&그룹 회장(49·구속)이 C&중공업 해외법인을 통해 거액의 회삿돈을 해외로 빼돌렸다는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이뤄졌다. 특히 광양예선은 2004년 임 회장의 형 임병환 씨가 인수한 회사로 별도의 비자금을 조성, 관리한 위장계열사인 것으로 검찰은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당초 구속과 동시에 임 회장에게서 로비 관련 진술을 받아내 속전속결로 수사를 진행하려 했다. 하지만 임 회장이 혐의를 완강하게 부인하며 ‘입’을 열지 않자 압수수색과 자금추적으로 물증을 확보해 임 회장을 압박하는 쪽으로 전략을 바꾼 것으로 보인다.

○ 대출로비 의혹 수사 본격화

검찰은 박해춘 전 우리은행장과 박택춘 전 C&중공업 사장이 현직에 재직하던 2007, 2008년 우리은행이 C&그룹에 2200여억 원을 빌려주는 과정에 특혜가 있었다는 금융권 대출로비 의혹에 대한 수사도 본격화하고 있다. 수사팀은 이날 우리은행의 대출담당 실무자 3명을 소환조사했다. 이들 3명은 2008년 감사원이 “주식담보 대출 과정에서 규정을 위반해 초과대출을 해줘 은행에 손실을 끼쳤다”는 이유로 문책을 요구했던 직원이다.

또 검찰은 C&그룹에 대출을 해준 제2금융권으로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검찰은 이날 우리은행 외에 농협과 메리츠화재에서 C&그룹 계열사에 대한 여신현황 및 대출심사 자료를 제출받아 분석에 착수했다. 농협은 서울 관악구 신림동에 C&중공업이 짓고 있는 백화점 신축비용 500억 원 등 1586억 원을 대출해줬으며, 메리츠화재는 C&중공업이 우리은행에서 1300억 원대의 사업자금 대출을 받을 때 지급보증을 섰다가 1000억 원가량의 손실을 입었다.

한국무역보험공사(옛 수출보험공사)가 C&그룹에 868억 원의 지급보증을 해줘 390억 원의 손실은 입은 사실도 드러났다. 공사 측은 “보증 과정에서 C&해운, C&우방 등에 연대 보증을 마련했고 100억 원 상당의 철판을 담보로 잡았다”며 “두 회사가 청산될 경우 손실은 어쩔 수 없지만 철판을 현금화해 현재까지 8억 원가량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 필사적인 구명로비?

현 정권이 들어선 이후 자금난이 심화되자 임 회장이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현 여권 인사들에게 필사적으로 줄을 댔다는 소문도 돌고 있다. 임 회장은 그룹의 주력 계열사들이 심각한 유동성 위기를 겪던 2008년 12월 임원들을 데리고 서울 여의도의 금융감독원을 찾아가 “채권은행들이 신규대출을 하지 않아 계열사들이 망하게 생겼으니 은행대출을 풀어 달라”고 요구한 사실도 새롭게 알려졌다. 금감원은 “임 회장과 C&그룹 임원들에게 ‘기업에 대한 대출 여부는 은행이 결정할 문제이며 금감원이 개입할 여지가 없다’고 설명한 뒤 돌려보냈다”고 설명했다.

임 회장은 당시 임직원에게서 매일 자금 조달 추진 상황을 일일이 보고받았고, 심지어 토요일에도 회의를 열어 자금 담당 임직원들을 독려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C&그룹의 한 전직 임원은 “임 회장이 원래는 외부에 모습을 잘 드러내지 않는 ‘은둔형’이었으나, 사정이 다급해진 탓인지 외부 사람들을 만나러 다녔다”고 전했다.

전성철 기자 dawn@donga.com

최창봉 기자 ceric@donga.com

한상준 기자 alwaysj@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