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기준금리 인상]한국경제 미칠 영향

  • Array
  • 입력 2010년 10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中 아직은 ‘버블 방지’ 수준… 추가 긴축땐 對中수출 악영향

중국이 출구전략(Exit Strategy)의 핵심인 ‘금리 인상’이라는 칼을 빼들면서 중국 의존도가 높은 한국 경제에 닥칠 후폭풍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금리가 오르면 중국의 경제성장이 둔화돼 수출로 먹고 사는 한국 경제가 적잖은 타격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이번에는 악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 우세하다. 중국의 금리 인상 의도가 ‘긴축으로 전환’보다는 ‘안정적인 경제성장’에 있고, 금리 인상 폭도 미미해 충격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전문가들은 “금리 인상의 여파는 시간을 두고 나타나겠지만 환율전쟁과 보호무역주의 움직임 속에서 터져 나온 ‘슈퍼 차이나’의 위력은 한국 경제의 불안 요인”이라며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교역 다변화 등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 ‘중국 특수(特需)’ 계속될까

중국이 20일부터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리기로 한 것은 과잉 유동성에서 비롯된 경기과열을 진정시키면서 물가와 부동산가격 급등세를 잡기 위한 조치다.

지만수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연구위원은 “이번 금리 인상은 자산시장 가격을 안정시키는 데 초점을 두고 있어서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적을 것”이라며 “금리를 올렸더라도 매우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기 때문에 국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엄정명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도 “중국의 긴축기조는 올해 초부터 시작됐고 한국 경제에도 반영돼 왔다”며 “중국 내 부동산 투자가 감소하고 내수가 위축되긴 하겠지만 한국 경제에 미치는 충격은 미미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중국이 추가적인 긴축정책에 나설 경우 ‘중국 특수’의 효과가 반감될 수 있다는 지적이 많다. 일본을 제치고 미국과 함께 세계 경제를 이끄는 ‘쌍발 엔진’으로 성장한 중국의 경기가 둔화되면 세계 경제의 회복세도 더딜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중국의 내수 시장을 노린 수출이나 중국의 생산기지를 우회한 수출 모두 타격이 불가피하다. 올해 들어 8월까지 대중국 수출은 전체 수출의 25.1%에 이른다. 임희정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중국이 추가로 금리를 올려 외화자금이 아시아로 몰리면 덩달아 한국의 원화가치도 오를 수 있다”며 “한국 기업의 수출 가격경쟁력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설명했다.

○ 의외로 무덤덤한 증시와 환율

중국의 기습적인 금리 인상의 영향이 제한적일 것이라는 전망은 20일 국내 금융시장의 움직임에서도 확인된다. 중국발(發) 금리 쇼크에 세계 증시가 요동을 쳤지만 한국 증시와 외환시장은 의아할 정도로 빠르게 안정세를 찾았다. 특히 코스피는 미국 유럽 일본 등 해외 증시가 급락세를 보인 것과는 달리 사흘 만에 반등하며 1,870 선을 회복했다.

국내 증시가 무덤덤한 반응을 보인 것은 중국의 금리 인상이 유동성 축소나 경제성장의 압박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낮다는 인식이 퍼졌기 때문이다.

정영훈 한화증권 리서치본부장은 “상대적으로 빠른 경기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신흥국에서 펀더멘털이 가장 탄탄한 곳이 중국과 한국”이라며 “경제 상황이 나쁜 미국, 유럽, 일본에는 직격탄이 됐지만 한국은 영향권에서 비켜나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서울 외환시장의 원-달러 환율도 개장 초반 급등(원화가치는 급락)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급속도로 안정을 찾으면서 내림세로 마감됐다. 금리 인상이 반드시 경제성장 둔화로 귀결되지는 않는다는 인식이 고개를 들면서 시장 분위기가 반전된 것이다.

중국의 금리 인상이 위안화 가치를 높일 것이라는 당초 예상도 빗나갔다. 중국의 중앙은행인 런민(人民)은행은 20일 위안화 환율을 전날보다 0.0201위안 상승한 달러당 6.6754위안으로 공시했다. 달러화 대비 위안화의 가치는 오히려 약세를 보인 것이다. 이는 금리 인상으로 외국 자본 유입에 따른 위안화 절상 압력을 상쇄시키려는 중국 정부의 의도가 담긴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국내 금융시장의 향방은 중국의 기습적인 금리 인상보다는 다음 달 초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내놓을 추가 양적완화 정책에 달려 있다고 전문가들은 예상한다. 정미영 삼성선물 리서치팀장은 “중국의 긴축정책이 변수이긴 하지만 경제성장을 포기하면서까지 긴축을 추구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현재로서는 미국의 양적완화 정책이 어떤 강도와 속도로 진행되느냐가 더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조은아 기자 achim@donga.com

정임수 기자 imsoo@donga.com

장윤정 기자 yunju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