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혈 셀러던트 열풍, 직장과 학업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다.

  • 입력 2009년 5월 27일 09시 48분


헬싱키경제대과정 수업전경
헬싱키경제대과정 수업전경
- 경기불황 속 직장인들 자기계발 관심고조, 야간 MBA 학위 취득 등 인기

미국발 금융위기 여파가 국내 실물경제로 이어지면서 구조조정 소식이 심심치 않게 들리고 있는 가운데 직장인들 사이에 고용불안을 극복하기 위한 자기계발 열풍이 불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자기계발 수단으로 어학공부, 자기계발서 탐독, 자격증 취득, 야간 MBA 진학 등을 꼽을 수 있는데 모두 현 직장과 학업을 병행한다는 점이 눈에 띈다.

특히 MBA의 경우 국내외 주요기업에서 인력채용 시 우대 요건으로 삼는 경우가 증가함에 따라 그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대표적인 MBA과정 개설기관으로는 카이스트, 고려대, 성균관대, 서울과학종합대학원 등이 있다. 특히 서울과학종합대학원에서 진행하는 해외대학 연계과정 ‘헬싱키경제대 전문경영과정’은 강도 높은 커리큘럼과 효율적인 클래스제도로 셀러던트들에게 인기가 높다.

헬싱키경제대 전문경영과정은 지난 1995년부터 서울과학종합대학원과 헬싱키경제대가 공동으로 진행해 왔으며 현재까지 15년간 약 2,20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다. 교육선진국 핀란드의 수도 헬싱키에 위치한 헬싱키경제대는 2008년 파이낸셜타임즈 Executive Education 부문 39위로 선정된 북유럽 명문 비즈니스 스쿨이다. 국내에서는 삼성, LG, SK를 포함한 100여 개의 주요 파견기업들로부터 핵심인재 교육과정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현재 신한은행, 한국전력, LG전자, STX그룹 등 주요기업들과 공동으로 사내 MBA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헬싱키경제대과정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바쁜 직장인을 위해 클래스간 교차 수강이 가능하다. 총 4개 클래스(일반 주중/주말, 영어 주중/주말 클래스)로 운영되고 있는 헬싱키경제대 과정은 주중 야간 및 주말 클래스의 수업을 동일하게 진행하여 급한 해외 출장이나 야근 등으로 해당 시간에 수강이 어려울 경우에도 타 클래스에서 동일한 교수진과 수업을 진행하여 교차 수강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4개의 클래스 중 2개 클래스는 100% 영어로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영어능력 및 글로벌 감각을 키우기에 적합하다.

둘째, 국제적으로 검증된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인 경영학 3대 인증인 AACSB, EQUIS, AMBA를 모두 취득한 것은 물론 연구실적과 강의가 검증된 교수진만을 선별하여 최상의 커리큘럼과 교육을 제공한다. 그 뿐만 아니라 CEMS, EFMD, PIM, UNICON 과 같은 비즈니스 스쿨 연합의 가입을 통해 최상의 경영 교육 제공에도 힘쓰고 있다. 더욱이 CEMS의 경우 유럽을 대표하는 비즈니스 스쿨 연합 및 전세계 57개국의 글로벌 기업이 최신의 경영이론을 공유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구축한 협회이다. 각 나라마다 대표적인 한 개의 학교밖에 가입을 할 수 없으며, 연합업체로는 JP Morgan, 로레알, 노키아, LVMH, 맥킨지, P&G 등 세계적인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셋째, 오랜 전통을 지닌 2,200여명의 동문네트워크를 들 수 있다. 단일 MBA/EMBA과정(온라인과정 제외)으로는 국내 최대규모를 자랑하는 헬싱키경제대 전문경영과정은 현재 국내 대기업, 외국계 기업, 공공기관 등 사회 각계각층에 핵심구성원으로 포진되어 있다. 대표적인 동문으로는 카길애그리퓨리나 김기용대표이사 회장, 페덱스 코리아 채은미 대표, 지식경제부 김영학 제2차관, 국민은행 여신그룹 최기의 부행장, EXR 코리아 민복기 대표, 비브라운 아시아태평양 김해동 사장, CJ인터넷의 장래진 상무, LG전자의 김진 상무 등이 있다. 매 기수들만의 소모임 뿐 만이 아니라 매년 총동창회 정기총회, 체육대회 등을 통해 모든 기수가 활발히 교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250여명의 여성 동문들 만을 위한 여성원우회가 지난 2006년 발족되어 여성동문들의 경쟁력 증대 및 네트워크 강화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끝으로 대기업 및 주요 헤드헌팅기관과의 제휴, Resume Book 발간 등을 통해 동문들의 커리어관리에도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이번 2009학년도 입학생 선발을 위한 헬싱키경제대 2차 입학설명회를 오는 7월2일(목) 코엑스 컨퍼런스센터(402호)에서 개최한다.

http://www.assist.ac.kr , 02-360-0706

ⓒ donga.com & ePR 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