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시대를 위한 노인 복지 전문가 양성
경희사이버대 노인복지학과

  • 입력 2009년 2월 9일 18시 43분


만 65세 이상 노인들이 인구의 7%이상을 차지하는 사회를 고령화 사회, 14% 이상이 되면 고령사회, 20% 이상이 되면 초 고령 사회라고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이미 고령화 사회에 진입했으며, 다른 선진국에 비해 고령화가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2018년에는 고령사회, 2028년에는 초 고령사회에 진입할 전망이며, 예상소요기간은 세계 1위다. 이렇듯 계획적인 실버복지기반이 절실한 가운데, 미래 유망직종으로 각광 받고 있는 실버산업 또한 체계적인 실버복지정책에 기반을 두고 이루어지게 될 것이다.

경희사이버대학교에서는 이러한 시대변화에 발맞춰 노인복지학과를 신설했다. 급격히 늘어나는 사회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이에 대한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는 방침이다. 성공적인 노후를 돕는 사회복지 제도 및 서비스의 변화를 이끌어가는 노인복지 전문 인력이 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경희사이버대학교 노인복지학과에 문을 두드려보자.

효율적인 실무지향 교육과정

경희사이버대 노인복지학과 학생은 이론과 실무를 접목한 교육을 받게 된다. 치매노인케어, 케어현장실습, 사회복지현장실습 등 심화 실천교육과정을 통해 현장형 인재로 거듭날 수 있다. 게다가 해당 자격증 관련 전공 교과목을 이수하게 되면 다음 자격증이 취득 가능하다.

- 케어사회복지사 자격증

-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사회복지사 1급 응시 자격 부여)

- 건강가정사 자격증

학과 특성화 프로그램

사이버대학교라고 해서 온라인 교육에만 의존하는 것은 아니다. 경희사이버대학교는 다양한 산학협력을 통해 국내외 노인복지실천현장을 탐방하는 등 노인복지 실무를 체험할 수 있는 학과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2005년부터 꾸준히 거북마을, 음성 꽃동네, 사도의 집 등의 복지시설을 방문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산학협력을 맺은 시설을 방문하여 기관의 특성 및 기관이 가지고 있는 사회문화적 배경, 정책시행과정에서 이루어지고 대처법을 배우게 된다. 또한 봉사활동의 기회와 함께 자신의 관심 분야나 적성에 맞는 분야를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다양한 진로 방향 모색

경희사이버대학교 노인복지학과에서는 재학 중 다양한 진로 방향을 제시, 학생들에게 각종 자격증 취득을 위한 지원과 취업 기회를 부여한다. 현재 유망산업으로 꼽히는 실버산업과 복지산업은 아래와 같이 폭넓은 진로 선택이 가능하다.

- 노인케어매니저, 실버산업가, 노인전문상담가

- 사회복지학/노인복지학 관련 대학원 진학 가능

- 의료사회복지사 (종합병원, 정신병원, 노인병원 등)

- 각종 사회복지기관 및 노인복지 시설의 설립 및 취업

- 일반 기업체의 복지재단 및 사회복지법인에서의 활동

- 국가 행정기관의 사회복지전담공무원으로서 사회복지업무에 종사 연구직 및 기타 관련분야

현재 경희사이버대학교 노인복지학과에서는 오는 14일까지 신,편입생 모집 중 이다. 자세한 사항은 경희사이버대학교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문의) 3299-8686

ⓒ donga.com & ePR 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