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금융주 고전 속 글로벌IB펀드에 자금 속속 유입

  • 입력 2008년 3월 24일 03시 00분


“저가 매입 기회” vs “추가 하락 위험”

회사원 김형철(34) 씨는 최근 대학 동창들과 모임을 가졌다.

화제는 자연스레 재테크로 이어졌고 한 친구가 말을 꺼냈다. “며칠 전 미국 금융회사에 투자하는 펀드에 가입했어. 금융주 주가가 바닥이라 오를 가능성이 높을 것 같거든.” 이때 증권사에서 일하는 한 친구가 “크게 먹으려다 큰 손해를 볼 수 있어. 서브프라임 모기지(비우량 주택담보대출) 사태가 끝나지 않았거든”이라며 친구들을 조심시켰다.

신용경색 위기로 미국 금융회사들의 주가가 급락하자 “지금이 미국 금융주를 저가(低價)에 매입하기 좋을 때”라는 기대감으로 글로벌IB펀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미국의 금융위기는 아직 끝난 것이 아니어서 개인투자자들이 투자하려면 상당한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는 것이 증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 미국 금융주펀드 올해만 66억 원 유입

미국 금융회사에 투자하는 펀드로는 △한국월드와이드월스트리트투자은행펀드 △삼성글로벌파이낸셜서비스펀드 △하나UBS글로벌금융주의귀환펀드 등이 있다.

한국월드와이드월스트리트투자은행펀드는 전체 자산의 76%를 씨티그룹, 뱅크오브아메리카(BOA), 메릴린치, JP모건체이스 등 미국 금융회사에 투자한다. 한국투신운용 측은 “지난해 6월 설정된 후 12월까지 65억 원이 들어왔는데 미국 금융주가 하락하자 올해 들어서만 66억 원이 새로 들어왔다”고 말했다. 펀드평가사 제로인에 따르면 이 펀드의 1개월 수익률(A클래스기준)은 ―3.82%, 3개월은 ―14.80%다.

3일 설정된 삼성글로벌파이낸셜서비스펀드는 골드만삭스, JP모건체이스, 모건스탠리 등에 전체 자산의 35%가량을 투자한다. 지난달 말 설정된 하나UBS글로벌금융주의귀환펀드도 씨티그룹, 메릴린치 등에 투자한다. 신영증권 이경수 연구원은 “금융주로 구성된 S&P500파이낸셜지수는 지난해 2월 500을 넘었지만 최근 300 선으로 하락해 2003년 4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라며 “미국 금융주 주가가 바닥에 근접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연구원은 “최근 발표한 모건스탠리, 골드만삭스, 리먼브러더스의 1분기 실적이 월가 기대치를 웃도는 데다 향후 이익 전망도 나쁘지 않아 앞으로 주가가 오를 수 있다”고 말했다.

○ “신용경색 위기 예상보다 심각”

그러나 미국 금융주에 대한 지나친 기대는 위험하다는 지적도 많다.

굿모닝신한증권 이계웅 펀드리서치팀장은 “미국 금융주의 하락폭이 둔화되고 있지만 불확실성은 지속되고 있어 단지 주가가 많이 빠졌다고 해서 앞으로 오를 것이라고 단정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금융주가 상승하려면 신용경색 위기가 해소되고 금융기관들의 이익도 큰 폭으로 늘어나야 하지만 빠른 시일 안에 현실화되기 힘들다는 것이다. 게다가 현재는 금융주뿐 아니라 대부분의 주식이 저평가된 상태여서 개인투자자들은 실적개선 가능성이 뚜렷한 종목에 투자하는 펀드를 고르는 편이 안전하다고 강조했다.

이 팀장은 “신용위기는 이제 시작된 상황”이라며 “글로벌IB펀드에 대한 투자는 올해 하반기(7∼12월) 상황을 지켜본 뒤 결정해도 늦지 않다”고 말했다.

메리츠증권 박현철 연구원도 “신용경색 위기가 예상보다 심각한 데다 갈수록 변동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추가 충격이 가해지면 금융주가 큰 폭으로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손효림 기자 aryssong@donga.com

글로벌IB펀드 현황 및 수익률
펀드운용사설정일순자산
(억 원)
수익률(%)
1개월3개월6개월
한국월드와이드월스트리트투자은행주식 1(A)한국2007년6월 19일75―3.82―14.80―25.92
한국월드와이드월스트리트투자은행주 1(C) 23―3.92―15.03―26.30
삼성글로벌파이낸셜서비스주식종류형 1_A삼성2008년3월 3일6
삼성글로벌파이낸셜서비스주식종류형 1_C 1 1
삼성글로벌파이낸셜서비스주식종류형 1_Ce 1
하나UBS글로벌금융주의귀환주식Class A하나UBS2008년2월 22일8
하나UBS글로벌금융주의귀환주식Class C 7
하나UBS글로벌금융주의귀환주식Class C-E 1
20일 현재, 설정 후 1개월 안 된 펀드는 수익률 표기하지 않음. 자료: 제로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