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특집]‘돈되는’ 자동차보험료 절약 요령

  • 입력 2007년 1월 24일 02시 58분


코멘트
자가 운전자들의 관심사는 비슷하다. 자동차보험 재계약 시즌이 되면 보험료를 조금이라도 아끼는 묘안이 없을지 궁리한다. 하지만 보험사들의 약관이 복잡한 데다 보험상품 광고도 이해하기 쉽지 않아 자칫하면 머리만 지끈거리기 십상.

자동차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간단한 요령들을 살펴봤다.

- 주택투기지역서 6억 원 넘는 아파트 사려는데…
- 老테크 시대, 연금형 예금이 뜬다
- 태국서 카드 쓰니 할인 혜택 많네
- 해외펀드 갈아탈까?…분산투자가 중요

○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 방법

운전자 연령을 제한해 보험에 가입하면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다. 운전자의 연령을 21, 26, 30세 등으로 한정하면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 것.

또 본인 부모 배우자 자녀가 운전할 때만 보험혜택을 받는 가족운전자 한정특약에 가입하면 누구나 운전할 수 있는 기본상품보다 저렴하다.

부부만 운전을 한다면 부부 한정운전 특약이 유리하다. 1인 한정운전 특약에 가입하면 보험료를 더욱 아낄 수 있다. 그러나 부부 한정운전이나 1인 한정운전 특약에 가입할 경우 다른 운전자는 보험혜택을 받지 못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자기부담금 제도를 활용하는 것도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자기부담금이란 자기 차량이 파손됐을 때 차량 수리비 일부를 자신이 부담하는 제도로 5만 원, 10만 원, 20만 원, 30만 원, 50만 원 중 가입자가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자기부담금이 클수록 가입자가 내는 보험료는 저렴해진다.

보험차량은 이용 목적에 따라 ‘출퇴근 및 가정용도’와 ‘개인 사업용 및 기타 용도’ 자동차로 구분된다. ‘출퇴근 및 가정용’의 자동차 보험이 ‘개인 사업용’보다 보험료가 10∼30% 싸다.

이 밖에 운전자가 군대에서 운전병(사병)으로 근무했거나 관공서 법인체 등에서 운전직(기사직)으로 일했다면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다. 외국에서 자동차보험에 가입한 적이 있는 사람도 증명서류를 제출하면 보험료 할인이 가능하다. 이미 보험에 가입한 뒤라도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하면 그에 해당하는 보험료를 돌려받을 수 있다.

○ 무사고 운전이 최고의 재테크

일단 가입을 했다면 무엇보다 사고를 내지 않아야 재계약할 때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다. 무사고 시 매년 할인할증제도를 적용받으면 최고 60%까지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개인용 차량의 경우 음주운전, 무면허운전, 뺑소니운전은 1회만 적발되더라도 보험료가 할증된다. 결국 교통법규를 철저히 지키는 것이 보험료를 아끼는 확실한 방법이다.

배기량이 적은 차일수록 보험료가 할인된다. 또 에어백이 장착된 차량도 보험료 할인 혜택을 받는다. 운전석에만 에어백이 장착된 경우에는 10%, 운전석과 조수석 모두에 에어백이 장착되면 20% 할인된다.

온라인을 활용하면 기존 자동차보험에 비해 보험료가 저렴한 상품에 가입할 수 있다. ‘자동차 보험료 비교견적 서비스’를 통해 보험상품을 비교해 본 뒤 가입하는 것도 보험료를 절약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저렴한 자동차보험만이 능사는 아닐 수 있다. 보험회사에 따라 보상서비스의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다소 보험료가 비싸도 본인에게 맞는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 수 있다.

정세진 기자 mint4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