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인터넷 활용 학습법 가이드

  • 입력 2006년 3월 21일 08시 28분


코멘트
읽고 쓰고 외우기만 하던 부모세대와 달리 지금의 초중학생들은 조사 관찰 견학 등 다양한 숙제를 해야 한다. 특히 고학년이 되면 정보를 분석하고 자신의 생각을 덧붙이는 어려운 과제가 늘어나는데 자료를 어디서 찾는지 막막할 때가 많다. 인터넷을 활용한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소개한다.

○인터넷은 백과사전

초중학교 사회·과학 과목은 특히 인터넷 활용이 중요하다. 박물관과 유적지를 견학할 때는 인터넷으로 유의사항과 이용안내를 확인하고 관련 역사적 사실을 정리해둬야 한다. 공공기관 및 시민단체가 하는 일은 해당 홈페이지를 방문해 관련 뉴스를 스크랩하면 된다.

과학은 실험활동 동영상으로 실험준비과정 및 결과를 예습해 두면 좋다. 과학 전시회나 별자리 이야기를 찾아보며 과학 과목에 흥미를 높일 수도 있다. 과학에 재능이 있는 학생은 각 대학 연구소나 천문대, 과학잡지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전문적인 과학지식을 얻을 수 있다.

블로그와 홈페이지를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디지털카메라로 찍은 사진과 함께 블로그에 일기를 쓰게 하거나 강낭콩이 자라는 과정을 사진으로 찍어 관찰기록을 남기게 하는 것도 좋다. 동시나 독후감을 모아 문집을 만들고 장래 희망에 대한 정보를 하나씩 모으며 꿈을 실현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숙제도우미 홈페이지에서 최신뉴스와 학습자료를 찾아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폴짝닷컴(www.polzzac.com)에는 숙제선생님이 있어 학습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주고 야후 꾸러기(kr.kids.yahoo.com)에서는 인터넷전과를 활용할 수 있다.

주니어 네이버(jr.naver.com)는 백과사전과 포털 사이트 기능이 뛰어나며 와이즈캠프(www.wisecamp.com)는 담임교사가 있어 매일 학습 내용을 점검하고 서술형 첨삭지도도 해준다.

○올바른 사용습관을 들여야

컴퓨터를 사용하는 바른 습관을 키우기 위해서 사용시간을 스스로 분명히 정하게 한다. 거실 등 공개된 장소에 컴퓨터를 설치해 검색 내용과 사용시간, 컴퓨터 쓸 때의 자세를 체크할 수 있게 한다.

좋은 자세는 모니터에서 20∼26인치 떨어져서 눈높이를 모니터보다 4∼9인치 정도 높게 두고 앉는 것이다.

사용한 CD는 그때마다 정리하게 하고 컴퓨터 사용 후 반드시 스트레칭이나 체조를 시킨다. 컴퓨터 활용 학습계획서를 스스로 짜게 해 부모가 수시로 체크를 하는 것이 좋다. 컴퓨터를 30분 쓰고 난 후 하루 책읽기 30분, 수학공부 30분, 영어공부 10분 등으로 계획을 세우게 한다.

부모들은 인터넷 자료를 검색한 후 중요자료를 출력하여 영역 연령 독서지도 건강정보 등 아이에게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테마별로 파일을 만들어 놓으면 좋다. 또 즐겨 찾는 교육정보 사이트의 커뮤니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베테랑 엄마에게 직접 메일을 보내 정보를 얻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유해 사이트는 정보통신윤리위원회(www.icec.or.kr) 청소년보호위원회(www.youth.co.kr) 학부모정보감시단(www.cyberparents.or.kr)에서 차단 프로그램을 내려받으면 막을 수 있다.

○유아기 인터넷 학습은 이렇게

유아의 집중력은 짧게 유지되므로 컴퓨터를 30분 이내로 사용하게 한다. 규칙을 정하는 요령도 ‘30분만 해’ 같은 강압적인 지시보다 ‘30분 인터넷하고 엄마랑 같이 책 읽자’는 식으로 유도하는 것이 좋다.

인터넷을 통해 엄마와 아이가 함께 얘기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요즘 열풍인 키우기 게임의 경우 ‘어떤 개구리로 키우고 싶어?’ 등의 질문을 하면서 아이가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인터넷 이용 후에는 교재나 장난감과 연계해 확장활동을 해 본다. 동물 키우기 놀이를 한 후 백과사전을 이용해 생애를 살펴보거나 인터넷 사이트에 나왔던 캐릭터를 직접 색칠하고 카드를 만들어 보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다.

유아의 인터넷 학습은 지능 발달단계에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대부분의 유아 사이트에는 진단 테스트가 있으므로 수준에 맞는 학습방법을 찾아 아이가 자신감을 갖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부모에게 도움이 되는 커뮤니티
사이트내용
부모넷www.bumonet.or.kr서울시 운영 학부모 커뮤니티 사이트.
부모도움닷컴bumodoum.com아이 양육 경험의 지식을 공유하는 사이트.
한국부모교육센터www.koreabumo.com학부모 교육을 목적으로 함. 아이와 부모에 대한 정보 동시 제공.
유아초등엄마들의 학습지지도법cafe.daum.net/edumom초등, 유아 부모 대상 커뮤니티. 방대한 자료 공유
엘레맘www.elemom.com초등생 학부모 대상 포털 사이트. 정보, 커뮤니티 등 다양한 메뉴 제공.
푸름이닷컴www.prumi.com교육콘텐츠를 제공하는 기업 홈페이지. 자료의 내용이 우수하고 양이 많음.

유아학습 및 유아관련 사이트
사이트내용
중앙보육정보센터www.educare.or.kr/보육복지정책과 관련된 기관홈페이지로 신뢰성 있는 정보가 제공된다. 교육정책과 관련된 자료를 얻을 수 있고 세부 소모임의 자료도 유용하다.
고가네 유아포럼www.gogane.com/main.htm유아교육에 대해 교사, 학부모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자료의 양이 풍부하며 명료하게 제시되어 있다.
에듀맘www.edumom.co.kr/유아교육에 대해 교사, 학부모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자료의 양이 풍부하며 매우 유용하게 제시되어 있다.
국제MBPA유아교육진흥원www.mbpachild.com/유아교육과 관련된 기관의 정보, 자료제공 사이트로 이론자료(논문), 교수자료 등이 풍부하다.
자료:웅진씽크빅

최창봉 기자 ceric@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