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세상]홈시어터 가격 100만원~600만원으로 천차만별

  • 입력 2005년 3월 9일 15시 55분


코멘트
‘홈시어터(Home Theater)’란 문자 그대로 ‘가정 극장’을 의미한다. 극장에서 느낄 수 있는 큰 화면과 현장감이 살아있는 멀티채널 사운드를 가정에서 구현한다는 것이다. 최근 DVD 플레이어 및 홈시어터 관련 제품들의 가격이 떨어지고 있으며 홈시어터의 활용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홈시어터를 구성하는 제품은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올인원(All-in-One) 제품부터 고가의 하이엔드 제품까지 선택의 폭이 다양해졌다.

올인원 홈시어터는 설치가 쉽고 사용이 간편하고 DVD에서 제공하는 5.1채널의 사운드를 느끼기에 부족함 없는 성능을 제공한다. 분리형 홈시어터는 올인원 제품을 구성하는 기기들을 별도의 기기들로 독립시켜 좀 더 좋은 소리를 들려주고, 업그레이드도 쉬운 반면 가격이 높고 설치가 쉽지 않아 홈시어터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 중급자 이상의 사용자들에게 적당하다.

가격대별로 보면 100만 원을 전후한 가격으로 구축할 수 있는 ‘보급형’ 제품과 200만∼500만 원대의 ‘중급형’, 500만 원 이상의 예산이 필요한 ‘고급형’ 제품으로 나눌 수 있다.

보급형 홈시어터는 20만∼30만 원대의 DVD 플레이어와 AV 앰프, 5.1채널 스피커로 구축할 수 있다. 보급형 제품들은 대부분 초보자들이 사용하기 때문에 AS가 되는 제품인지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중국산 제품의 경우 AS가 되지 않는 제품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중급형 홈시어터는 100만 원 이하의 DVD플레이어와 100만 원대 AV 앰프를 구입하고 나머지 예산은 모두 스피커에 투입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다.

특히, 중급형 이상의 홈시어터에서는 스피커를 7.1채널까지 늘릴 수 있는 제품들이 많으므로 AV 앰프에서 최대 몇 개의 스피커를 연결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고급형 홈시어터는 보통 100만 원 이상의 DVD플레이어와 200만 원 이상의 AV 앰프, 200만∼300만 원대의 스피커를 선택한다. 고급형 홈시어터를 구성하는 제품의 경우 고급 기종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성능은 어느 정도 검증받은 제품이라고 볼 수 있다.

홈시어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고가의 기기보다 홈시어터 시스템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이다. 따라서 무턱대고 고가의 기기를 구입하는 것보다는 자신의 설치공간에 알맞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반적으로 홈시어터가 설치되는 장소는 거실이나 안방 혹은 그 외의 작은방으로 제한된다. 홈시어터를 어디에 설치할 것인지 결정하고 그에 맞는 예산을 짜는 것이 좋다.

정영한 DVD프라임 기자 unleash@dvdprime.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